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

김재연 남편 최호현 첫만남과 집안 범죄 이야기

(1/2) 총 2개의 글중 첫번째 글


김재연 국회의원 남편 최호현과의 첫만남, 그리고 어떻게 결혼하게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김재연 집안과 어린 시절과 대학 시절, 그리고 운동권이 된 이유를 같이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김재연 조국)

조국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조국 교수 부인 나이- 결혼은 첫사랑과


(스폰서 링크)


# 목차

* 김재연 국회의원 고향

* 김재연 학력(학벌)

* 김재연 운동권 활동으로

* 김재연 남편 최호현 직업과 과거 범죄 기록

* 김재연 국회의원 남편 최호현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정치인 겸 전 국회의원 김재연(본명)은 1980년 11월 27일 대구에서 태어납니다(김재연 고향 대구). 올해 37살이죠(김재연 나이).

(김재연 종교) 천주교

(김재연 학력 학벌) 대일외국어고등학교 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학과 학사

(김재연 프로필 및 경력) 2011 반값등록금 국민본부 공동집행위원회 위원장


2012.05~2014.12 제19대 국회의원 (비례대표/통합진보당) 



* 김재연 국회의원 고향


김재연 국회의원(전직)은 대구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김재연 집안 대구).


김재연: "초등학교 때는 저도 ‘엄친딸’ 소리를 들었어요. 공부도 잘했고, 노래도 잘 했는데, 당시 대구 MBC 합창단원으로 4년을 보냈어요. 그때 대구에서 MBC 합창단에 들어 간 것이 부모들의 큰 자랑이었죠."


김재연: "중학교 2학년 때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왔어요. 부모님이 저와 네 살 밑의 남동생을 공부시킨다며... 그 이후 대학 졸업할 때까지 줄곧 서울에서 공부했어요."


김재연: "서울에 온 후 의식적으로 대구 사투리는 쓰지 않았어요. 놀림받을까 봐... 그리고 가족과 대화할 때도 사투리를 쓰지 앉게 됐어요. 시간이 많이 흘러 대구사투리는 다 잊었어요."


참고로 김재연 아버지 직업은 회사원입니다.


김재연 남편 사진

* 김재연 학력(학벌)

 

김재연: "아버지는 지금(2012년 기준)도 월급쟁이 생활을 하세요. 정년이 1년밖에 남지 않았어요."(김재연 아버지 직업 회사원)


김재연은 외고 출신(대일외국어고등학교) 제 1호 국회의원이 되는 기록을 남깁니다. 그런데 고등학교때부터 정치적인 의식이 무척 강했네요.


김재연: "저는 고등학교 입학 후에 학보사에 들어가서 글을 쓰고 시를 읽는 일에 몰두했어요. 고등학생 재학 시절 대학교 1년생이 해봄직한 일을 다 경험해봤던 것 같아요. MT, 축제, 서클활동 등..."


김재연은 대학교때부터 본격적인 운동권의 삶을 살게 됩니다.



김재연: "한국외국어대에 99학번으로 입학했는데 당시 대학은 IMF 직후 취업난 때문에 학생운동도 침체기였어요. 1학년 때 학회에 들어갔는데 세미나 한번 하고 학회가 없어졌어요. 1학년 마치고 겨울방학 때 생각이 많았어요. 운동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죠."


김재연: "그래서 단과대 학생회 집행부에 들어가려 했더니 주위 사람들이 다 말려요. 신세 조진다고요. 학점도 잘 안 나오고, 취업도 힘들고... 처음에는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니까 오히려 오기가 생기더군요."


이후 김재연은 단과대 학생회 일에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특히 농활에 큰 흥미를 느끼게 되었죠.



* 김재연 운동권 활동으로


김재연: "계절별로 보통 7개 마을의 농활을 조직했어요. (중략) 나중에는 정말 농부의 아내가 되어 평생 농촌운동을 해볼까 생각했어요. (사람들이) 농촌생활을 힘든 일로 여기는 것은 속물적인 생각이잖아요?"


김재연: "외국어대는 1998년 재단이 비리문제로 쫓겨나가고 공익 이사진이 구성되어 있었어요. 그런데 제가 단과대 학생회장을 하던 시절(대학교 3학년때) 공익 이사진의 임기가 끝나고 옛 재단이 다시 복귀하려고 하더군요. 저는 과거의 비리 재단 복귀를 막기 위하여 노력했어요."


김재연: "매일 아침 정문 앞에서 마이크를 들고 구호를 외치며 학우들에게 동참을 호소했죠. 그렇게 몇 달을 하니까 얼굴이 새카맣게 타더라구요. 당시 체구도 작은 제가 그렇게 열심히 하니 선배들도 저에게 (한국외대) 총학생회장 일을 맡겨도 믿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지 모르죠."


이렇게 김재연은 대학 3학년때 단과대 학생회장, 그리고 4학년때는 한국외대 총학생회장이 됩니다.



이후 김재연은 2006년부터 민주노동당에서 학생위원회 대학교육국장을 역임하고, 2008년에는 민주노동당 부대변인직을, 그리고 18대 총선(2008년)에서는 서울 강남 을에 출마했다가 낙선하게 됩니다.



* 김재연 남편 최호현 직업과 과거 범죄 기록


그리고 2010년 3월 김재연은 최호현과 결혼하게 되는데, 김재연 남편 최호현은 어떤 사람일까요?



먼저 나이는 김재연보다 7살 연상입니다.

(김재연 국회의원 남편 최호현 학력 학벌 및 프로필)

고려대학교 법대 졸업

자본주의연구회 조직

2011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 기소됨



김재연: "운동권에서 활동하며 (남편 최호현을) 2001년께 알게 됐지만, 실제로 연애를 시작한 것은 2009년 무렵이었어요. 그리고 결혼은 2010년에 했습니다."


김재연 남편 최호현 사진


김재연: "남편과 같이 이야기를 하면 시야가 확 열리는 느낌을 받아요. 가끔씩 굉장히 두꺼운 책을 들고 와서 같이 읽자고도 하고요.  (남편의) 사고방식이 굉장히 진취적이고요. 보통 사람들이 운동권이라고 하면 고리타분하고 판에 박혔다는 느낌을 갖지만 남편은 그런 점에서 굉장히 유연해요."


김재연: "돈도 없고 겉모습은 늘 수수하지만 미래를 밝게 보는 그의 낙관주의를 존경합니다. (사실) 여자들이 보통 남자들의 외모에 반한다고 생각하지만, 여자들은 오히려 남자들의 말솜씨에 매료되죠. 저 역시 남편의 번득이는 언변에 넘어간 것 같아요. (연예계의) 개그맨들이 미인을 아내로 얻는 이유가 거기 있는 거죠."



이처럼 김재연이 최호현에게 반한 것은 그의 말솜씨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최호현의 직업은 좀 모호합니다.



* 김재연 국회의원 남편 최호현


김재연: "(남편이) 지금은 계속 공부하고 있어요. 책을 쓰거나 강연하고 학술단체를 만들어 활동하는 일을 좋아하니, 아마 그런 방면에서 돌파구를 열겠지요."


연구자 혹은 학자, 저술가 등으로 분류할 수 있겠네요.

(김재연 국회의원 남편 최호현 직업)


참고로 김재연 의원 남편 최호현에 대하여 2가지 재미있는 기록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김일성 회고록인 '세기와 더불어'를 포함해 이적표현물 90여건을 소지하고, 대학 신입생을 상대로 북한 주체사상을 학습시킨 혐의)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자격정지 2년을 선고합니다.


또한, 이와 동시에 최호현은 병원 진단서를 위조하여 예비군 훈련에 빠지는 범죄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재판부: "피고인(최호현)은 같은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로 기소유예된 전력이 있는데도 북한의 주체사상을 추종하고 대학 신입생에게 이를 주입하려 했다. 또한 병원 진단서를 위조해 예비군 동원훈련을 연기받는 등 죄질이 가볍다고 볼 수 없다."


재판부: "다만 '김일성 회고록' 등 이적 문건을 주로 소지 목적으로 갖고 있었고, 또한 자유민주주의 기본질서를 위태롭게 하는 직접적이고 폭력적 행위까지는 나아가지 않는 점 등을 참작했다."



병원 진단서를 위조해서 예비군 동원훈련을 연기하려고 한 것을 보니,

도덕성은 그리 좋아보이지 않네요.


김재연에 대한 이야기가 2편으로 이어집니다. (2편 새창보기, 2/2)

김재연 시댁 이야기와 의정부 출마 이유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