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빠 어디가 49회에서 뉴질랜드 여행의 마지막 편이 방송되었습니다. 짧았던 12일의 홈스테이가 끝났는데, 사뭇 여러가지를 느끼게 해주는 방송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우리 어른들이 부끄러운 점이 아주 많았네요. 큰 것만 따져도 네가지나 됩니다.

 

첫번째, 송종국으로 대표되는 어른들은 영어를 모른다고 주눅이 듭니다. 영어는 그쪽에서 사용하는 언어이고, 한국말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란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영어를 모른다고 결코 부끄러워할 일이 아니죠. 다만 서로간의 의사소통에 불편함만 있을 뿐이죠.

 

물론 안 그런 아빠도 있습니다. 윤민수의 경우는 엘리스에게 사랑해요라고 한국어를 가르쳐 주기도 하죠.

(윤후 앨리스 사랑해, 윤민수가 가르쳐준 한국어)

 

 

그런데 송종국 등의 아빠들은 대개 영어를 못한다고 뉴질랜드인들 앞에서 부끄러워 합니다.

,고등학교 6, 더 나아가 대학 4, 10년 동안 배운 영어가 그것밖에 되지 않느냐고 강변할 수도 있습니다만, 우리가 배운 영어를 독해 위주이지 결코 회화위주가 아닙니다.

 

아마 이런 태도는 문화적 열등감, 더 정확하게는 언어적 열등감 때문에 나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결코 개인이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는 문제인데도 자신도 모르게 그런 행동이 나오죠우리 사회가 만들어낸 영어에 대한 강박관념이죠.

(송종국이 영어를 못 알아들었다면, 다시 천천히 말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이해를 못해도 어쩔 수 없고요. 하지만 당황하기만 하는 모습에서, 영어를 반드시 알아들어야 한다는 태도가 은연중에 나타나네요. 문화의 상대성) 

 

그런데 아이들의 태도에서는 이런 언어적인 열등감이 전혀 없습니다. 아빠인 송종국과 달리 딸인 송지아는 거침없이 한국말로 헌터에게 다가가고 심지어 한국어를 가르쳐주기도 하니까요.

 

이준수나 성준 등의 다른 아이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반면에 윤후는 앨리스에게 다가가기 쑥쓰러워하는데, 이것은 언어적 열등감이라기 보다는 처음 본 앨리스에 대해 윤후가 쑥쓰러워했다고 봐야 하겠죠.

가장 나이 어린 김민율조차도 영어를 모른다고 부끄러워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이렇게 순수한 아이들조차 자라면서 영어 강박증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 사회가 그것을 강요하고 있으니까요.

우리 어른들이 이 아이들에게 부끄러운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성빈의 경우는 영어를 못한다고 주눅이 들기는커녕, 백인 어른에게 장난을 칠 정도로 원기 왕성하더군요.)

 

 

두번째, 우리 한국의 어린이들은 어른들 때문에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합니다. 대략 저녁 7시나 7시 반이면 잠이 드는 뉴질랜드 어린이와 달리 우리 아이들은 1011시가 넘어서야 잠이 들죠.

 

이런 한국의 사정을 들은 뉴질랜드 엄마의 놀라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게다가 그 이유가 학교에서의 많은 숙제라는 말에, 뉴질랜드 엄마는 믿을 수가 없다는 얼굴이 됩니다.

 

뉴질랜드 식과 우리 한국 식 중에서 어느 것이 옳을까요?

의학적으로도 저녁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몸에서 성장 호르몬이 나오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설사 밤 10시부터 잠자리에 든다고 하더라도, 가수면 상태를 거쳐서 깊은 잠에 빠지기 때문에 정작 필요한 호르몬이 나오는 시간은 얼마 되지도 않죠.

 

우리 사회는 겨우 7~9살짜리 아이들마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괴롭히는 비정상적인 사회가 아닌가 돌이켜 봐야 합니다.

 

(엄마도 놀라고 아이도 놀랍니다.)

 

 

부끄러움을 넘어서 더 슬픈 것은, 사람들이 이런 점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고치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이네요.

아마 십년 후, 이십 년 후에도 이런 일이 반복되리라는 패배감에 저는 아이들에게 얼굴을 들 수가 없습니다.

 

 

세번째, 이것은 한국의 어른들이 아니라 남자들에 한정된 이야기입니다.

뉴질랜드의 가정에서는 남자들이 바비큐를 굽고, 요리를 도와주는 풍경이 일상적이었습니다. 부엌일을 거의 하지 않는 한국 남자들과는 매우 대조적이네요.

   

물론 우리와 뉴질랜드 상황을 그대로 놓고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뉴질랜드의 주식은 고기 등이고, 남자들이 야외에서 굽기에 간단합니다.

(방송에서도 쿠키 등을 만드는 것은 여자들이 하더군요.)

 

반면에 우리 한국의 음식들은 무척 복잡하고 세심해야 합니다. 주된 반찬들인 나물이나 밑반찬 등은 섬세한 손놀림이 없으면 맛이 나오지 않죠.

그렇다고 하더라도 뉴질랜드 남자들의 여자들을 도우려는 정신, 가정일은 함께 한다는 그 정신은 실로 배울만합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의 주식인 밥의 경우는 만들기가 무척 간단합니다. 쌀을 씻어서 그냥 전기 밥솥에 넣기만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그 간단한 일도 남자들이 제대로 돕지 않는다는 말은, 아마 처음부터 부엌일은 여자몫이라는 생각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어른들, 특히 남자들은 이 상황을 부끄러워 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김민율의 불량한 태도를 언급하겠습니다.

홈스테이 집에서 엘리자베스의 취미가 기타 연주란 것을 알고, 모두들 엘리자베스의 기타 연주를 감상합니다.

 

그런데 김민율은 좀이 쑤씨는지 제대로 듣지 않더군요. 급기야 박수까지 치면서 연주를 방해합니다.

그러자 형인 김민국이 주의를 주면서 동생을 제지합니다.

김민국이 이제 어느 정도 예의를 알 나이가 되었다는 것이 흐뭇한 것과 동시에 김민율의 불량한 행동이 어른들의 잘못이라는 생각이 퍼뜩 들었습니다.

 

 

만약 한국 아이들이 '많은 숙제' 대신에 뉴질랜드 아이들처럼 자연속에서 음악과 미술을 배우면서 컸다면 어땠을까요?

김민율 역시 다른 사람의 연주를 방해하면 안 된다는 것을 좀 더 자연스럽게 알 수 있지 않았을까요?

 

엘리자베스의 기타 연주에 김민국과 김민율 형제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합동공연으로 답가를 합니다. 분명 흥겨운 노래이고 좋은 노래입니다.

다만 유행가란 핫하게 뜨는 만큼 핫하게 사라지기도 하는 노래이죠.

 

아이들의 정서 발달을 위하여 좀 더 고전적이고 생명력이 긴 노래를 답가로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더 슬픈 것은 김민국과 김민율같은 어린이들은 숙제와 공부 경쟁에 치여서 그런 걸 배울 생각도 못한다는 점입니다. 

.. ..
댓글
  • 프로필사진 정말 웃픈 현실이네요~~맘같아선 초등학생은 예체능을 제외하고 전면적인 과외,학원금지를 강제로라도 시행했으면 싶네요~~도덕교육은 의무적으로 시키고~~ 2013.12.09 09:34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정말 그렇게라도 하고 싶습니다.
    물론 엄청난 부작용이 생기겠죠.
    2013.12.09 10:37 신고
  • 프로필사진 +요롱이+ 좋은 포스팅 너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13.12.09 09:49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감사합니다. 2013.12.09 10:37 신고
  • 프로필사진 발사믹 저도 보면서 아이들 취침시간에 깜짝놀랐네여.버면서 느낀점이 많았네요 2013.12.09 12:21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예, 뉴질랜드 아이들이 부럽고, 우리 아이들이 불쌍하더군요. 2013.12.09 13:36 신고
  • 프로필사진 나그네 삐뚤어진 시선으로만 본 포스팅 잘봤습니다. 2013.12.09 12:22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그렇게 봤다니 다행입니다. 2013.12.09 13:36 신고
  • 프로필사진 S매니저 저도 방송으로 한번 보고 싶네요~ 2013.12.09 15:41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순수한 동심과 더불어 부러움도 느끼실 수 있을 거 같네요. 2013.12.09 17:52 신고
  • 프로필사진 톡톡 정보 영어는 피하면 안되고 바디 랭귀지든 어떤 방법이든지간에 역시
    적극적인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한주 되세요^^
    2013.12.09 17:07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저 역시 동감합니다. 적극성이 제일이고,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겠죠. 2013.12.09 17:53 신고
  • 프로필사진 무궁화 통찰력 있는 글이네요. 우리 민족이 좀 우물안 개구리처럼 살아와서 고쳐야 할 게 한 두가지가 아니죠. 예를 들면 혼자 공부하는것 보다 독서실이나 자율학습에 같이 공부할때 서로 은근히 경쟁도 되고 헛짓도 못하고 더 집중해서 공부하듯이 단일민족으로 우리끼리만 살다보니 세계 표준에 못 미치는 이상한 못된 것들이 있고 그게 수십년 지나도록 고쳐지지 않고 오히려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애들 양육하는 방법이 제일 문제가 심합니다. 서양애들은 벌써 6살 7살만 되도 우리나라 애들에 비하면 행동하는 게 상당히 어른스럽습니다. 또한 상대편 입장에서 생각할 줄도 알고요. 상대편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아니, 당연히 배려도 나오고요. 어디서 그런게 나올까요. 부모로부터의 교육이 그렇게 자녀를 형성하는 거죠. 자신이 의자에 부딪혀 놓고 "의자 떼끼" 하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습니다. 2013.12.11 03:30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감사합니다.
    님 말씀대로 우리 아이들이 서양 아이들에 비해서 어른스럽지 못한 구석이 많습니다. 아마 부모들이 오냐오냐 하고 키워서 그런거 같습니다.
    2013.12.11 09:40 신고
  • 프로필사진 ㅉㅉ 깝치지마세요..다른건몰라도 민율이는 5살인데 무슨 공연문화 운운하나 ㅋㅋㅋㅋㅋ 저게 끊고싶어서 박수치는거임? 잘하니까 박수치는거지 ㅋㅋㅋ 아님 끝난줄 알았거나. 불량한 태도라니. 그런 언사를 5살한테 하는 니가 더.. 알만합니다요.. 2013.12.23 04:00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방송을 좀 보고 댓글을 달든가...
    이건 뭐...
    2013.12.23 17:22 신고
  • 프로필사진 dd 방송다봣는데 5살 저거 박수치는것같고 시비거는놈은 첨봣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글쓴이수준... 2013.12.23 18:52 신고
  • 프로필사진 민율이는... 1 2 3 잘가다가 4에서 삐끗하시네요 .

    민율이가 5살 밖에 안됬고 지아가 누나인지 너인지도 아직 헷갈리는 나이인데 ...
    2013.12.23 20:14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그렇죠. 김민율은 5살이죠. 그런데 10살인 김민국은 자기 동생의 잘못에 직접 주의를 줄 정도로 교육을 받았습니다.
    님이 생각하시기에는, 몇살 때부터 그런 교육이 필요할까요?
    9살? 10살?

    오히려 지금 한두마디로 주의를 주는 것이 훨씬 좋을 거 같네요.
    2013.12.24 10:44 신고
  • 프로필사진 아이고 훌륭한 통찰력이 한쪽으로 치우쳐졌네요. 아이들은 아이들이고 아빠들은 아빠들일 뿐입니다. 뉴질랜드 사람들도 우리나라 오면 한국말도 제대로 못할 거고 우리가 싫어하는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역지사지라는 말이 님에게 지금 필요한 말 같군요. 그렇게 똑똑하신 분이니 님이 한번 가서 님 자식 낳아 같이 급작스럽게 몇일 살아보세요... 님은 따뜻한 마음이 부족해서 저들이 하지 않은 불쾌한 행동을 곧잘 하실 수도 있겠네요. 2013.12.23 21:32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예, 아이들은 아이들이고, 아빠들은 아빠들뿐이라는 말씀과, 뉴질랜드 사람들 역시 한국에 와서 우리 기분을 상하게 하는 행동을 할 수도 있다는 말씀에 전적으로 찬성을 합니다.

    하지만 김민율의 잘못은 10살짜리 형인 김민국이 직접 주의를 줄 정도로 '아이들도 잘못'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행동이죠.
    전 오히려 김민율을 적절하게 타이른 민국이의 행동을 칭찬해 주고 싶네요.
    2013.12.24 10:46 신고
  • 프로필사진 아이고 민율이의 잘못된 행동 하나를 지적했을 뿐인데 다들 공격적으로 반응하시네요... 2013.12.25 23:56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감사합니다.
    민율이도 민국이처럼 에티겟을 가진 아이로 성장을 했으면 하네요.

    요즘 식당에 가면 시끄럽게 뛰어다니는 아이들이 있던데, 그런 아이의 문제는 부모뿐만 아니라, 위에 댓글을 단 사람들 부류의 책임도 일부 있는 거 같습니다.
    2013.12.26 13:00 신고
  • 프로필사진 veritas 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며 읽다가 중간에 삐끗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민율이 행동을 지적하신 건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한테 별로 관심이 없으신 분이거나, 주변에서 민율이 또래의 아이들을 보지 못하셨나 봅니다. 5살 또래의 아이들이 저러한 행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보편적이고 정상적인 것입니다. 이는 상대 가족 측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며, 우리나라의 어떠한 공간적 상황에서도 문제가 되지 않을 일상적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연주자인 엘리자베스 본인조차 거북함을 보이지 않았던 장면에서 민율이의 태도를 불량하다 지적하는 것은 대외적 시각의 겉치레만 고려한 이중잣대에 불과하다고 보여집니다. 추가로 송종국씨 영어자신감의 결핍을 '언어적 열등감'이라고 표현하신 건 오류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다소 내용과 연관성이 떨어져 보이는 제목도 표현을 수정하시면 조금 더 나은 게시물이 될 것 같습니다. 2014.01.01 01:45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글을 제대로 읽어보시면 김민율에 대한 태도 지적이 궁극적으로 어른들의 잘못이라는 뜻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숙제로 잠을 못 재우는 대신에 어릴 적부터 그런 악기를 연습한다면 당연히 예의를 갖추겠죠. 궁극적으로 2번째 단락과 4번째 단락은 연관이 된다는 뜻이죠.)
    또한 김민율의 행동이 아무리 일반적이라고 하더라도, 동생의 잘못을 지적한 김민국의 행동이 맞는 겁니다.
    어릴 적부터 잘못은 지적을 해야 자신의 행동을 고치니까요.

    그 다음에 송종국의 언어적 열등감, 문화적 열등감은 송종국이 반드시 영어를 알아들어야 한다는 '영어에 대한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는 태도를 지적한 것입니다.(문화적 상대성)
    우리나라 사람이 영어를 못 알아듣는다고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죠.

    제목에 대한 지적은 일리가 있음을 인정합니다. 여러가지 내용을 쓰다보니까 그렇게 되었네요.
    다만 가장 큰 핵심은 윤후와 같은 어린아이들에게 부끄럽다는 것과, 윤후와 민율을 비롯한 한국 아이들이 앨리스와 같은 뉴질랜드 아이들에게 얼마나 부러움을 느꼈을까 라는 마음이 컸습니다.
    2014.01.01 11:17 신고
  • 프로필사진 글쎄요 분명 우리나라문화가 새로운 문제에 대해 소극적성향이 있는것은 공감합니다
    그러나 아이의 행동은 우리나라아이뿐만아니라 다른 어린이들도 행동할 수 있는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열등감보다는 낯선환경에 대한 심리적부담감이라 생각합니다
    저 연령대에 영어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는 아이는 극히드물겁니다
    오히려 열등감은 부모들사이에서 갈등을 극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정신과의사는 아니지만 아이의 시각에서 보자면 그렇다는겁니다

    아직 가치관과 주관도 성립되지않은 나이입니다
    어른들은 잘못을 지적해주기보단 방향을 제시해주는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많은 어른들이 방향을 잡아주기위해서 지적을하고 문제에 대해 설명하면서 부정적인
    예를 설명합니다 그 설명속에서 아이들은 그러면 안되는것을 배우지만 무의식 속에
    그런 세상도 있다라는 것을 인식합니다


    최근 국사책문제로 뉴스가 뜨거웠을때 선진국에서는 애국심을 먼저 심어준다한다고 들었습니다 아이들에겐 뜨거운 논쟁, 문제점보다는 우리나라의 전통, 애국심등을 먼저 심어주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2014.03.17 01:17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맞는 말씀입니다. 저 나이때는 영어에 대한 열등감이 뭔지도 모를겁니다.
    다만 아이의 기준에서 '세상의 전부'인 아빠들이 그런 행동을 하니까 아이도 은연중에 그런 태도가 되는 것이겠죠.
    2014.03.17 22:15 신고
  • 프로필사진 글쎄요 감성이 민감한 사춘기되서 부모에 대한 반발심으로 해서는 안된다고 배웠던 행동들을 행동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제발 부모님들 많은 말과 설명이 당신을 똑똑하게 만들어주는게 아닙니다
    아이에게 긍정적인 것을 보여주세요
    2014.03.17 01:29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이것도 맞는 말씀이네요. 아이나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것을 보여주어야 하죠. 부모나 어른들이 아이들 앞에서 잘못된 '영어에 대한 열등감'을 계속 보여주면 아이들 역시 그걸 따라하게 되겠죠. 2014.03.17 22:16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