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 방송된 MBC의 시사매거진 2580으로 오늘 하루 종일 소란스럽네요.

그런데 여론이 너무 심각하게 편향되어서 좀 우려스럽습니다.

 

지금 샤크라 전멤버 이은의 하차와 오마베(오 마이 베이비)를 폐지하라는 운동까지 일어나고 있는데, 이것은 사건을 너무 단편적으로만 보는 거 같네요.

 

 

먼저 이은과 권오영 회장 일가의 오마베 출연 목적입니다.

이것은 거의 홍보를 위한 이유가 맞습니다.

이미 오마베 2회 방송 전에 이에 대한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죠.

   

2014/01/20 - 이은 시아버지 권오영 재산 지분율과 가수 이승철

 

아일랜드 리조트의 열악한 재무제표와 더불어 현재 골프업계의 문제점, 그리고 권오영 회장의 앞으로 계획이 골프장 회원권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메인 타워와 연계된 고급 빌라 분양에 있다는 글이죠.

(더불어 1회에 방송되었던 이은 대저택이 이은 일가의 집이 아니라 타운하우스라는 점 역시 지적을 했죠.)

 

(그랬기에 저는 오마베에 나오는 이은 일가의 호화로운 삶(?)이 오히려 불쌍해 보였습니다. 대중들이 호화로운 생활이라고 불편해할 때, 그들의 삶이 모래위의 성, 혹은 최후의 발악처럼 느껴지더군요.)

   

그랬는데 시사매거진 2580에서 공사대금 미납 의혹을 제기하자 갑자기 대중들이 들끓고 일어났습니다.

이은 일가를 맹비난하고 있는 거죠.

 

 

사실 권오영 회장이 잘못한 것이 맞습니다. 인테리어 업체(중소기업)에 대한 공사대금을 지불하지 못한 점, 또한 공사대금 대신에 골프장 이용 선불카드를 받아가라고 한 점 등은 권오영이 아무리 변명을 해도 그의 죄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재판을 받아서 분명히 죄값을 물어야 하죠.

 

  하지만 권오영에게 딱한 사정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그의 아일랜드리조트는 지난 몇년간 SK그룹의 최태원 회장과의 경영권 분쟁으로 금융 위기를 겪어야 했습니다.

(사실 아일랜드리조트의 위기는 2가지 원인때문입니다. SK도 문제였지만, 국내에 골프장이 너무 많은 것 역시 문제가 되었죠. 위의 글에도 언급되어 있음)

 

 

어쨌든 권오용은 SK와의 경영권 분쟁으로 회사가 위태롭게 됩니다. 물론 이런 경우에도 공사대금 미지급같은 행동은 하면 안되지만, 최소한 그에게는 어쩔 수 없었던 사정이 있었던 셈이죠.

고의로 공사대금을 미지급했던 것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인터넷 여론이 굉장히 문제가 있는 것은, 권오영 회장이 납품 업체와의 관계가 이렇다는 것을 문제 삼아서 권오영을 악덕 기업주로 매도한다는 점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그의 죄는 분명하고, 이 부분은 죄값을 치러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지만, 인터넷상으로 모는 것처럼 권오영이 고의적으로, 그렇게 악질적으로 행동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일랜드리조트의 반대 측면에 영세 업체가 있다고 무조건적으로 아일랜드리조트를 악덕 기업주로 모는 것은 옳은 태도가 아니죠.

너무 극단적이니까요.

 

현재의 인테리어 업체 역시 굉장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만약 그들이 건설 노동자에게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면, 이제는 또다시 그들이 악마가 되는 건가요?

(물론 그런 행동이 일어났다면 잘못된 것이죠. 하지만 지금의 경우처럼 인테리어 업체 역시 피치 못한 사정이 있다는 뜻이죠. 고의로 지급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만약 아일랜드리조트가 오마베 출연 이유(홍보)를 충분히 달성하지 못해서 결국 최종 부도가 나고, SK나 대재벌이 그것을 소유하게 된다면 과연 승자는 누가 될까요?

하청 업체는 공사 대금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요?

 

상황을 좀 더 지켜보면서, 아일랜드리조트와 하청업체가 상생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으면 하네요.

물론 권오영 회장이 잘못한 부분은 죄값을 치뤄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 ..

댓글
  • 프로필사진 어듀이트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저녁시간 되세요`
    2014.01.27 18:24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보내세요. 2014.01.27 18:30 신고
  • 프로필사진 의문입니다 좀 이상하네요
    피치 못할 사정..고의로 미지급한 건 아니다...
    어째서 이런 결론이 나오는 건가요
    회사가 어려운 것과 공사대금미지급이 무슨 상관이 있는 건가요
    정말 어렵다면 본인 집도 경매에 넘어가서 거리에 나앉아 있어야하는데 돈 안 낸 빌라에 잘 살고 있지않나요?
    직원은 다 죽어도 사장은 잘 살고 있는 것 같은 모습 때문에 욕 먹는 겁니다.
    자신은 망하고 거지라 돈이 없어서 세금 낼 돈이 없다고 하는 체납자들이 떠오르네요.
    2014.01.27 21:49
  • 프로필사진 유라준
    님의 말씀은 잘 이해가 됩니다.
    다만 이글은 권오영이 그렇게 고의성이 있는가와 현재의 마녀사냥식으로 몰아붙이는 분위기가 잘못되었다는 글입니다.
    (참고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썼음)

    위의 글에도 썼듯이, 만약 하청업체가 노동자에게 임금을 지불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님의 논리처럼 '하청업체 사장집이 경매에 넘어가지 않은 상황'이라면, 그 사장이 죽일 놈이 되는 건가요?

    또한, 만약 그 노동자가 임금을 받지 못해서 2~3달 월세가 밀렸다고 가정을 합시다. (실제로 임금을 받지 못했기에 그럴 가능성도 있겠죠.)
    그렇다면 곧바로 월세집에서 쫓겨나야 제대로된 정의일까요?

    님의 글처럼 공사대금은 제대로 지불하지 못하면서 권오영 일가가 '호의호식'하는 것처럼 방송에 나온 것은 잘못된 일입니다.
    하지만 그 회사의 재무제표라든가, 그간의 사정을 좀 파악해 보니, 오히려 좀 불쌍한 행동이더군요.
    2014.01.28 09:55 신고
  • 프로필사진 의문입니다 참나...
    무슨 소린가요?
    지금 이게 임금을 지불하지 않은 상황과 똑같나요?
    임금을 지불하지 않고 권오영처럼 절대 지급할 일 없다.
    우린 비싼 집 있고 비싼 차가 있고 그거 팔면 미지급금 처리하고도 남지만 지급할 생각 전혀없다고 하는 사장이라야 같아지겠지요.
    그럼 죽일 놈 맞습니다.
    신용거래를 한 다음에 상대방은 다 죽어가도 난 잘 먹고 잘 살란다라는 게 욕 먹는 게 아니라 마녀사냥을 당하는 건가요?
    월세도 밀린 게 아니라 낼 생각이 전혀 없다면 당연히 쫒겨나는 게 제대로된 정의 아니면 뭘까요?
    도대체 뭔 생각인지 모르겠네요.
    엄청 논리적인 것 처럼 쓰셨는데 모순투성이로 밖에 안 보입니다.
    2014.01.28 23:25
  • 프로필사진 웃고간다 이게 뭔 해괴한 소리신지?
    그렇게 사정이 어려워서 하청업체 대금을 못 준다면 지 발로 찾아다니면서 읍소하고
    가족 전체가 겸손하게 살아야지 무슨 록펠러 드립치고 앉았고 롤스로이스에 핏덩이 새기들
    승마시키고 있나?
    골프장이 많아서 어려워졌다고? 병신아닌가?
    골프장 포화인데 더 큰 골프장 건설해서 다른 골프장 죽이자고 한건게 그게 우리가 동정해야 하는가?
    말이 좋아 건설업자지 순 부동산 졸부에 지나지 않는 인간 뭐한다고 여기서 쉴드치는지?
    이 글 해당 직원이 쓴 글이오?

    2014.01.28 08:03
  • 프로필사진 유라준 위의 답글에도 썼듯이, 방송에 나와서 '호의호식'하는 것처럼 보인 모습은 잘못된 행동입니다.

    아일랜드리조트의 경영 악화에는 대략 2가지 큰 원인이 있다고 본문에 적어놨습니다.
    2014.01.28 09:56 신고
  • 프로필사진 사구리 무슨 말씀을 하려고 하신건 알겠지만

    같은 인테리어 일을 하고 있는 저로서는 아일랜드 CC에서 자회사인 NCC 설립한

    이유는 직접적으로 아일랜드 CC에서 자금이 안나가게 끔 하려고 해놓은 것 같네

    요. 이유는 어음지급으로 NCC 에서는 돈을 지급한것이 되고 NCC는 고의로 부도

    처리를 하면 아일랜드에서 아무리 지급보증을 섯다하더라도 돈이 없다고 하면

    하청업체들은 돈을 언제 받을지도 모르고 기다려야 만 하는것이죠.

    또한 골프장 선불카드로 선심쓴는척 자신들은 할일 다했다는 식으로 방송에 비

    친 모습을 볼때면 울화가 치밀더라구요.

    명절 앞두고 업체들 돈 달라고 인건비 달라고 전화오면 돈은 없는데 업체 사장

    들은 아마 부도내고 도망가고 싶을겁니다. 님은 그런 심정을 이해하신다면 그들

    에 대해 그들만의 잘못이 아니라고 말씀하시지는 못하 실꺼 같네요

    어떻게든 그 운영 수입금을 조금씩이라도 지급하는것이 도리임에도 불구하고 회

    원권이나 떠넘기는 그런 악덕 업체는 이나라에서는 없어져야 우리나라 경제발전

    을 위해서도 좋다고 생각하네요...

    같은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하청업체 피빨아 먹고 사는 기생충 거머리같

    은 사람들은 없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4.01.28 14:32
  • 프로필사진 유라준 님의 말씀에 일부 동의합니다.
    확실히 자회사를 만들어서 지급보증을 한 수법이나 골프장 선불카드로 공사대금을 지급한 점 등은 수법이 더럽더군요.

    하지만 님이 이해하신 바와 같이 권오영이 돈이 있는데도 고의적으로 그런 거 같지는 않습니다.
    (본문의 목적이 마녀사냥식으로 몰고 가지는 말자는 취지였습니다.)

    또한 '어떻게든 그 운영 수입금을 조금씩이라도 지급하는것이 도리'라는 말씀에도 적극 동감합니다.
    본문에도 썼지만, 오마베 출연이 이은 일가의 마지막 발악처럼 보이더군요.

    제일 좋은 방법은 홍보 효과가 어느 정도 나타나서 골프회원권과 고급 빌라가 분양이 되고, 이 돈을 하청업체 및 노동자들에게까지 지급되는 것인데, 이제는 거의 불가능한 방법 같습니다.
    이은의 하차가 확정되었고, 또한 오히려 이미지만 나빠졌기에, 앞으로의 분양 역시 여의치가 않을 거 같으니까요.

    만약 최종 부도가 난다면 아일랜드 리조트는 헐값에 처분이 될 것이고, 인테리어 하청업체들의 미수금 역시 영영 받을 길이 없게 되겠죠.
    거기 일꾼들도 마찬가지고.

    이은 일가만 망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수많은 사람들(하청 업체 직원들과 리조트 직원들)의 고통 역시 굉장히 클텐데, 좀 안타깝네요.
    2014.01.28 14:55 신고
  • 프로필사진 반대 '호의호식하는 것처럼'이 아니라 실제 호의호식하는 겁니다.
    뭘보고 그렇게 측은함을 느끼시는 건지 모르겠네요
    당장 저 차만 팔아도 몇 억 나옵니다
    롤스로이스는 돈 좀 있다고 굴릴 수 있는 차가 아닙니다
    재무제표 자꾸 말씀하시는데 회사가 아무리 어려워도 총수일가는 돈 다 타갑니다
    비싼 집, 차를 소유하고 있다는게 그 증거아니겠습니까?
    회사가 망하면 하청업체는 영영 돈을 못 받는다구요?
    그럼 이대로 고의로 부도 낸 권오영은 잘 살고 하청업체만 죽어야하나요
    갚을 능력이 있어도 안 갚는 건 고의입니다
    일관적으로 권오영을 감싸는 말이라 글 남깁니다
    2014.01.28 17:38
  • 프로필사진 웃기는 블로걸세 잘난 척 엄청 하더니 말문이 막히니 아무 말도 못 달고 못 본 척하네
    비공개로 하슈 이 양반아
    2014.01.30 13:46
  • 프로필사진 ㅇㅇ sk상대로 상대적으로 널리 알려진 며느리 앞세워 언론플레이하면서 주접떨더만 sk보다 더 지독한 xx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갑이라 이건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쓰레기들 2014.06.11 14:12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