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김중만 수입 17억원, 김중만 bmw의 이유

(4/5) 총 5개의 글중 네번째 글


사진작가 김중만 수입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그가 갑자기 그 많은 수입을 거부하고 또 다른 길을 걷게 된 이유가 궁금하네요.


# 목차

* 김중만의 수입, 일년에

* 김중만 사진 가격

* 김중만의 생각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김중만 이전 글 3편 새창보기 (3/5)김중만진

[스타 부부 결혼생활 이야기] - 김중만 부인(아내)이인혜 사진과 직업


(스폰서 링크)
. .

사진작가로 성공한 김중만, 세계적인 작가중의 한명으로 발돋움하려는 김중만의 생각과 가치관은 어떤 것일까요?


* 김중만의 수입, 일년에


김중만은 2008년 상업작가를 그만두겠다고 선언합니다.

김중만: "(그 이유는) 제가 50대 중반이 되가면서 다른 사진(예술 작품)을 찍는 작가가 되고 싶었어요. 그래서 사진으로 돈을 버는 일은 그만 두게 되었죠."


김중만: "2007년 11월에 (상업 작가 활동을) 그만뒀는데, 2007년에 17억원을 벌었어요. 그리고 이듬해인 2008년에는 8천만원을 벌었죠."


김중만: "처음에는 (수입이 크게 줄어서) 무진장 힘들었어요. 하지만 요즘은 좀 나아졌어요. 그냥 제 스튜디오 유지하면서, 필름 마음껏 쓰고. (사진 찍기 위하여) 돌아다닐 수 있는 여건이 정말 소중하죠."


김중만: "아내 역시 제 생각을 적극 찬성해주었어요. (수입 때문에) 바가지를 끍지 않았죠. 그 사람 역시 (저처럼) 돈이 있으면 쓰고 없으면 안 쓴다는 주의거든요."

김중만 사진

(김중만 BMW)

김중만: "차는 두대가 있어요. 원래 BWM와 포르쉐죠. (예전에 BMW는) 작업을 할 때 성과가 좋아서 (상대측으로부터) 선물로 받았어요."


김중만; "포르쉐는 출퇴근용이고, 사실 사진찍으러 다닐 때는 아무데나 다녀요. 밖에 나가서는 트럭을 타든 걷든 전혀 상관이 없죠."


김중만: "(상업주의 작가를 할 때) 포르쉐 자동차를 샀는데, (갑자기 상업주의를 그만둔다고 선언한 다음에) 매달 4백만원씩 갚느라 엄청 고생했어요. 제가 판단을 잘못한 거죠. 돈 잘 벌 때 샀어야 했는데...(웃음)"

* 김중만 사진 가격


참고로 최근 김중만의 사진은 프랑스에서 1억원에 판매되기도 합니다(2016년 초).

그리고 김중만이 과거에 찍은 '한복 사진'이 미국 뉴욕에서 45만불에 팔리기도 했죠(김중만 한복입은여인).


김중만: "일본은 특유의 문화예술 정책이 있기에, 자국내에서 모든 것을 다 해결해요. 굳이 외국에 나가서 알릴 필요가 없죠. 하지만 우리는 어떻게든 밖에 나가서 보여야만 생존할 수 있어요."


김중만; "생각보다 우리 한국 (사진가들의) 사진이 탄탄합니다. 사진 작가들의 작업은 현시대의 자화상을 보여주는 것이죠. 우리를 찍은 사진이, 바로 우리의 문화 콘텐츠가 되는 거예요. (우리나라 사진 분야가) 앞으로 한류 드라마나 케이팝(K-POP) 못지않게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을 수 있을 겁니다."


김중만: "세계에서의 싸움은 정말 처절하죠. 세계적인 작가들, 꽃, 인물, 건물, 아프리카 등등, 다 있는데, (그런 작가들과 경쟁을 해서) 백전백패는 아니고 백전해서 제가 한 두세 번 정도는 이겨요. 앞으로 더 이겨야죠."


김중만: "사실 (2007년처럼) 일당 2천만 원 받으면서 예쁜 배우들, 노래 잘하는 가수들과 일하는 것도 좋아요. 과거에 그렇게 좋은 작업을 하면서 많은 돈도 벌었으니까요."

(스폰서 링크)
.. ..
* 김중만의 생각


김중만: "하지만 (순수 사진 작가의 길은) 저를 위해서도, 그리고 한국 사진과 젊은 사진가들의 앞날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죠. 물론 그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지만요."


김중만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길을 버리고, 새로운 길을 걷고 있네요.

김중만: "사실 사진은 기술력이에요. (미적 감각뿐만 아니라) 카메라의 기능을 완벽히 파악해야 하죠. 그런 기술적인 완성도가 없으면 (좋은 작품을) 만들 수가 없어요."


김중만: "현재 미국에서는 하버드대 나온 친구들이 사진을 한다고 해요. 그런 좋은 교육을 받은 젊은 인재들이 사진 시장에 뛰어든다는 것은, 그만큼 사진 시장이 좋아지고 있다는 뜻이죠."


김중만: "작년(2012년)에 한 독일 작가가 평양에 가서 아파트 사진을 찍었는데, 그 작품 한점이 20억원이었어요. 빈티지는 한 점에 1백억 원이 넘기도 하고, 미국 크리스티 경매장에서는 생존 사진가의 작품 가격이 10~20억 원에 경매되고 있어요. 엄청난 시장이죠."


김중만 다음 글 5편 새창보기 (5/5)

[스타 -깨달음과 함께 하는] - 김중만 사진 아들,김중만 마르코와 제자들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