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

노회찬 부인 김지선,노회찬 아내 첫만남과 고향 집안

(1/3) 총 3개의 글중 첫번째 글


전 국회의원 노회찬 집안과 어린 시절 성장 배경이 어떤지 궁금하네요.



또한 노회찬 부인 김지선 첫만남과 러브스토리 역시 많이 흥미롭고요.

사실 노회찬 아내 김지선 역시 만만찮은(?) 인물이죠.


(노회찬 손석희)

손석희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손석희아들, 손석희가 버스타지 않은 이유


(스폰서 링크)


# 목차

* 노회찬 집안

* 노회찬 운동권이 된 이유

* 노회찬 고려대 입학전

* 노회찬 공장 위장취업 이유

* 노회찬 부인 김지선 학력

* 노회찬 부인 김지선 직업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정치인 겸 전 국회의원 노회찬(본명)은 1956년 8월 31일 부산에서 태어납니다(노회찬 고향 부산). 올해 60살이죠(노회찬 나이).

(노회찬 종교) 무교

(노회찬 학력 학벌) 부산 초량초등학교, 부산중학교, 경기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정치회교학과 학사

(노회찬 프로필 및 경력) 진보정치연합 대표


매일노동뉴스 발행인

민주노동당 부대표

제17대 민주노동당 국회의원(2004~2008.05)

진보신당 대표

제19대 통합진보당 국회의원(노회찬 지역구 서울 노원구병)

진보정의당 공동대표



* 노회찬 집안


노회찬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이북 출신입니다.


노회찬: "아버지가 북한(함흥)에 계실 때 원산도서관에서 일했다. (일제시대때) 만주로 징병가는 열차 안에서도 하이네 시집을 볼 정도로 시를 좋아하던 문학청년이었다." 


노회찬: "어머니는 북한에서 초등학교 교사를 지내셨다."


그러다가 노회찬 부모는 (6.25전쟁으로) 부산에서 피난민 생할을 하다가 만나서 결혼하고 노회찬도 낳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노회찬 고향이 부산이 되는 것이죠.

(노회찬 가족관계) 누나와 남동생


노회찬 부인 사진


노회찬: "아버지는 월남 후 부산에서 제약회사에 다녔다. (부산에 있는) 피난민촌에서의 살림은 중산층 이하였다. 하지만 생활 수준과 무관하게 집안 분위기가 문학과 예술을 애호하는 분위기였다. 당시에 다른 사람들이 문학과 예술이 밥 먹여주냐고 할때, 부모님은 밥을 덜 먹더라도 반드시 문화 생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셨다. 그래서 두 분은 사글셋방에 살면서도 오페라를 보러갈 정도였다."


노회찬 역시 이런 부모님의 영향으로 중학교 1학년때부터 첼로를 배우게 됩니다.

부모가 학교 성적을 강요하기보다는 예술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기 때문이죠.



* 노회찬 운동권이 된 이유


노회찬: "부산중학교 다닐 때까지 반장을 주로 맡을 만큼 책을 좋아하고 공부 잘하는 모범생이었어요. 그런데 고등학교 입시에서 떨어진 다음에 서울로 올라와서 재수를 하다가 '10월 유신'을 맞게 되었어요."


노회찬: "학원에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방송을 듣는데 무언가 이상했어요. 왜 대통령 중심제인 우리나라가 내각제에서나 하는 국회 해산을 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죠. 그래서 집에 와서 책을 다시 봐도, 역시나 (국회해산은) 헌법 위반이더라고요."


노회찬: "어려서부터 학교에서 배우는 걸 굉장히 좋아했고, 또 그것을 진리라 믿었어요. 예를 들어서 학교에서 (3.1운동때의) 유관순 열사를 존경하라고 배웠지, 당시 이화여전 여학생이 공부는 안 하고 쓸데없이 길거리에 나와서 태극기를 흔들었다, 라고 배우지는 않잖아요."


노회찬: "또한, 개인도 잘되고 사회적으로도 정의의 편에 서게 되면 제일 좋지만, 만약 정의를 위하여 어떤 고통을 당하게 된다면 그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고 배웠지, 불의를 못본 척하라고 배우지는 않잖아요. 전 단지 (학교에서) 배운대로 했어요."


이것이 노회찬이 십대때부터 생긴 가치관이 아닌가 하네요.



* 노회찬 고려대 입학전


경기고등학교에 재수로 들어간 노회찬은 일찍부터 학교내에서 박정희의 유신독재를 반대하는 유인물을 제작해서 배포하는 등, '유신반대 운동'을 펼칩니다.

그러다가 대학 입시에 떨어지게 되었죠.


노회찬: "가려는 대학은 서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딱 두 군데였어요. 당시 데모를 가장 많이 하는 학교였거든요. 그래서 서울대에 응시했지만 떨어졌고, 재수를 했어요."



당시 노회찬은 1차 서울대에서 떨어진 후 2차 대학에 붙었지만, 입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회찬은 재수생 시절에도 대학생들과 유신 반대 서클 활동을 하면서 성북경찰서 담당 형사의 감시를 받게 됩니다.


노회찬: "(대입을 위해) 공부를 하던 중 입대영장을 받았어요. 그래서 신길동사무소에서 1년 반 동안 방위 복무를 하게 되었죠."(노회찬 군대 방위)


이후 노회찬은 고려대 정외과 79학번에 입학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동기생들이 76학번이었는데 비해 3년 늦은 상태였죠.



이런 부분 역시 노회찬의 가치관을 잘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십대와 이십대 초반에도 부귀영화와 출세와는 거리가 멀었는 행동을 주로 했네요.



* 노회찬 공장 위장취업 이유


노회찬은 대학을 다니면서 본격적인 노동운동을 합니다.

직업학교에서 전기용접기능사 자격증(2급)을 따서 기아자동차와 대림보일러 등에 용접공으로 위장 취업을 하기도 했죠.



사회평론가: "노회찬은 1981년도에 공장에 취직한 위장취업 제1세대이다. 사실 제5공화국의 현실에 절망한 대졸자와 대학생들이 1983년부터 본격적으로 공장에 위장취업을 했다. 노회찬은 1985년 인천에서 위장 취업자 150명을 모아서 서클을 만들었다."


노회찬: "(제가 용접공으로 일하고 있다고 말씀드리자) 아버지와 어머니가 꽥하고 소리를 질렀어요. "용접공이 얼마나 위험한 일이냐. 네가 열심히 공부해서 사회에 기여할 수도 있지 않느냐?"라고요. 하지만 부모님께서 한번 그렇게 격렬하게 반응한 후로는 사실상 (제 활동을) 용인해 주셨어요."


노회찬: "(십여년이 지난 다음에) 어머니가  어느날 신문기사 스크랩북 10권을 주시더군요. 제가 용접공을 한다고 고백한 날로부터 10년 동안 신문에서 노동문제 기사를 모아서 붙인 스크랩이었죠. 그런데 제목이 '왜 이 길이냐'였어요. 제가 노동운동을 한다고 하니까, 왜 그길인지를 연구하신 거죠."


노회찬도 평범한 사람과 많이 다른 것처럼,

노회찬 부모님 역시 절대 평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노회찬 부인 김지선 학력


노회찬 아내 김지선은 1955년 3월 24일 인천에서 태어납니다(생년월일은 음력, 노회찬 아내 김지선 고향 인천). 올해 61살이죠(노회찬 부인 김지선 나이).

(참고로 원래는 김지선이 노회찬보다 2살 연상임)


(노회찬 부인 김지선 학력 학벌) 인천송현초등학교 졸업, 비인가 중학교 마쳤기에 중학교 학력이 되지 않음


(노회찬과 결혼) 후에 중학교 및 고등학교 검정고시를 거친 다음인

2008년에 방송통신대 법학과 졸업함




노회찬 부인 김지선 집안은 가난했고, 또한 부모님을 일찍 여의게 됩니다.

결국 김지선은 16살때 나이를 속이고(언니 신분증을 가지고), 인천의 대림목재에 들어가서 일하게 됩니다.


노회찬 아내 사진



* 노회찬 부인 김지선 직업


16살때부터 공장에서 일했던 김지선은 서서히 노동운동의 의미에 눈을 뜨게 됩니다.

1978년  CBS생방송 현장에서 구호를 외치다 구속되기도 했고, 또 1983년 '인천블랙리스트 사건'으로 또다시 수감되기도 했죠.


이후 김지선은 인천해고노동자협의회 사무국장과 인천여성노동자 회장 등을 지냈고, 일명 '인천 노동자들의 누나'라고 불리게 됩니다.

(노회찬 부인 김지선 프로필 및 경력)



노회찬이 여러가지 고난과 핍박을 많이 받았지만,

그의 부인 김지선 역시 삶의 무게가 가볍지 않네요.


노회찬에 대한 이야기가 2편으로 이어집니다. (2편 새창보기, 2/3)

노회찬 자녀 아들 딸 루머 이유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