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재욱 병원비

탤런트 겸 가수 안재욱이 얼마 전에 미국에서 지주막하 출혈로 대수술을 받았습니다.
병원비로 무려 45만달러를 썼네요.

 

안재욱은 지주막하출혈이라는 병으로 수술을 했는데, 이것을 우리나라에서 치료했다면, 얼마의 돈으로 치료가 가능했을까요?

 

 

안재욱은 작년(2013년) 2월 1일 미국 라스베이거스로 여행을 갔다가 갑자기 수술을 합니다.

안재욱 소속사: "안재욱이 저녁 식사 중 심한 두통을 느껴 병원에 이송해 수술을 받았다."(안재욱 뇌수술)

 

안재욱: "당시 쓰러지고 병원에 가서 수술을 하기까지 다섯 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고 경황이 없었다. 수술 후 한 달 동안 병원에 있었는데 병원비가 45만달러, 한국 돈으로 4억5천 정도 나왔다."

 

안재욱: "다행히 수술 후유증이 없다. 저와 같은 수술을 하신 분들이 많은데, 제가 회복이 잘 돼서 주변에 분들이 저를 통해 희망을 얻더라."
(안재욱 수술경과)

 


이처럼 안재욱은 갑자기 쓰러져서 경황이 없는 중에 미국 병원으로 이송되어서 수술을 받게 됩니다. 후유증이 없는 것은 빠른 이송과 빠른 수술이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 지주막하 출혈이란?

뇌동맥류 중에서 동맥의 벽이 부풀어 오르다 터지게 되는 뇌혈관질환의 일종으로, 환자의 70% 이상이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통 뇌출혈이라고 많이 지칭하며, 출혈성 뇌졸중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뇌졸증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말이고 뇌졸중이 맞습니다.)
(상세한 종류로는 고혈압성 뇌출혈, 뇌동맥류, 뇌동맥류에 의한 지주막하출혈등이 있음.) 

(우리나라 사람들이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죠)

 

이 병이 무서운 이유는, 생명을 잃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뇌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감각손실, 언어장애, 신체 마비등의 여러가지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릴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안재욱의 경우는 외상없이 자발성 출혈이 일어난 경우이고, 교통사고 등의 외상으로도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통 경막하 출혈이나 경막외 출혈 등이 일어나는데,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서 수술과 치료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안재욱은 병원비로 총 45만 달러를 썼습니다. 안재욱 본인은 그냥 4억 5천만원 정도라고 했는데, 현재 환율(1달러 당 1080원)로 보면, 4억 8600만원이네요. 거의 5억원입니다.
단순히 수술비만이 아니라, 한달동안의 병원비까지 포함된 금액이죠.

 

안재욱과 같은 병을 우리나라에서 수술하면 얼마가 나올까요?

 

택시 안재욱 신성록 사진


병원이나 환자의 증상, 후유증 여부에 따라 병원비는 천차만별이겠지만, 대략 천만원정도가 나옵니다(수술비와 병원비를 모두 포함). 미국보다 굉장히 싸죠.
게다가 건강보험까지 적용되기 때문에 본인 부담금은 약 5백만원 정도만 내면 됩니다.

(만약 후유증이 심해서 1~2년 입원해야 할 경우는 수천만원이 나오게 되겠지만, 안재욱처럼 후유증없이 한달만에 퇴원했을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


단순하게 비교하면 미국의 의료비가 한국보다 약 50배가 더 비싸다고 할 수 있지만, 몇가지 감안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보험에 들지 않았을 경우, 약 천만원을 기준으로 미국의 5억원과 비교, 미국의 1/50 수준)

 

첫째,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안재욱은 미국 의료보험을 들지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수술을 한 것이죠(여행자 보험은 들었나 모르겠네요).

 


아마 미국인들 역시 의료보험에 들게 되면, 저 정도 금액은 나오지 않을 겁니다.
(사실 의료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미국인들이 많아서, 오마바가 보험 확대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 현재 미국에서는 잘 되지 않고 있죠.)

 

그래도 한국에서 의료보험에 들지 않았을 때도 약 천만원이 듭니다. 약 5억원의 미국 병원비는 정말 엄청나게 비싸네요.


둘째, 안재욱은 아마 톱스타답게 최고급 병실에서 최고의 의료 행위를 받았을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도 최상급의 의료서비스겠죠.)


셋째, 안재욱은 돈을 많이 쓴 효과로 빠른 이송과 최고 의료진의 빠른 수술을 받았습니다. 이 덕분에 후유증이 발생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병원비를 한국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어렵지만, 그래도 미국이 엄청나게 더 비싼 것은 사실입니다.


결론: 한국에서 의사들이 고소득을 올리고 있고, 일부 의사들이 불법 의료 시술 행위(프로포폴 등)로 지탄을 받기도 하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의사들이 저렴한 수가로 건강 보험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값싸게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도 의사들 덕분이 아닌가 하네요.

 

또한, CT를 이용한 뇌촬영은 보험 적용 대상입니다. 2~3년마다 한번씩 뇌검진을 받아서 뇌동맥류를 예방하도록 합시다. 뇌출혈을 일으킨 다음에 본인 건강 잃고 주변 가족들 걱정을 끼치는 것보다, 좀 귀찮지만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 ..

댓글
  • 프로필사진 ☆정보가힘이다☆ 안재욱 보고 싶네요 2014.03.27 21:01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좋은 배우이자 가수이죠.
    감사합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2014.03.28 21:57 신고
  • 프로필사진 lovely 한국의 의료보험 제도가 세계 최고인건 맞죠.

    이민 가거나 유학간 지인들 모두 부러워 하더라구요.하긴..한국에 있을때는 high quality 의료를 싼 값에 받던 사람들이었으니 부러워 한다는 표현 보다는 그리워 한다는 표현이 더 맞겠네요.^^

    미국은..모든 것들을 자본주의에 맡겨둔 나머지 의료의 사각지대에서 허덕이다가 극빈자가 되는 사람들이 허다하더군요.

    자본주의를 신봉하는건 좋지만..인권을 그토록 중시하는 나라에서 자국민이 의료 서비스를 균등하게 받지 못하도록 한다는건 다분히 모순적입니다.

    암튼..안재욱씨가 후유 장애가 없다니 너무 다행입니다.
    빛과 그림자에서 남주로서 연기를 너무 잘해서 당연히 대상 받을줄 알았는데..불발되고 무관으로 끝나 무척 아쉬웠던 기억이 나네요.

    유라준님 덕분에 지친 분위기 상큼하게 refresh하고 갑니다~
    2014.03.27 23:43
  • 프로필사진 유라준 예, 미국은 확실히 빛과 그림자가 동시에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의료보험이 세계 최고는 아니지만, 또한 장점이 아주 많은 제도이기도 하죠.
    저 역시 안재욱씨가 후유증 없이 완쾌된 것이 무척 기쁩니다. 앞으로도 좋은 연기를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당시에 조승우씨가 받긴 했는데, 존박 버전으로 대답하겠습니다.
    "방송국놈들!"
    감사합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2014.03.28 21:59 신고
  • 프로필사진 찹쌀도너츠 마이클무어감독의 영화 <식코>가생각나네요
    미국선아픈데돈없으면그냥죽어야할듯ㅠㅠ

    항상재밌게잘읽고있어요 언제이렇게글을다쓰시고조사하시는지넘신기해요 하루를부지런히사시나봐여 :)
    2014.03.28 00:43
  • 프로필사진 유라준 예, 식코, 유명한 영화죠.
    확실히 보험만큼은 미국보다 우리나라가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칭찬 감사합니다. 찹쌀도너츠님처럼 재미있게 읽어주시는 분이 있어서 글쓸 힘이 나네요.
    오늘도 좋은 밤 보내세요.
    2014.03.28 23:12 신고
  • 프로필사진 마니7373 좋은 비교 잘 보고 갑니다
    그래도 살고 나니 다행이지요
    갑자기 비명횡사하면 억울하지여~
    2014.03.28 13:10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예, 빠른 후송과 빠른 수술이 정말 다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늘이 도운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14.03.28 22:02 신고
  • 프로필사진 곽수현 안재욱괝찮아요결과도나왔는데저랑같이만나요내가기도하는거생명을받아고당신죽을거라고생각하고싶지않았어요죽은사람이내가살았으니까이젠살았으니까됐어요나를도아주는하느임께힘을나한데줬어요사랑한다고좋아한다고파드너도어주세요지켜주세요그다음엔도아줄께요사랑한다고우리우정지켜요010-20079374내전화번호이에요무슨일은있으면나한데전화세요기억해줄거에요해어지말라고가지말라고떨어지말라고내곝에있어줄거에요응진검사받아봐요내딸맟는지믿어봐요나를믿은것처럼엄마가낳아준사람아니에요난자는뿌꿔치기했어요내말믿어주세요안재욱는내딸맟아요나를낳아줬잖아요핏줄맞아요난자는맟아요사랑해요♥♥♥♥힘내세요 2015.05.12 19:33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6.08.13 15:49
  • 프로필사진 Ww 미국은 입원비가 하루에 거의 천만원 정도 해요 출산하러 이틀 입원하면 이천만원쭘 나오거든요 대신 의료보험이 있으면 거의 한푼도 내지 않아요 약간 의료보험마다. 차이가있갰지먼. 한국은 의료비가 싸지만 간병인도 따로 필요하고 수술같은게 다 보험으로 안되나보더라구요 2018.09.29 07:18
  • 프로필사진 255 그리고 미국의료보험 있는 사람들은 안재욱씨처럼 응급시 다른 나라에서 수술받았으면 그 돈을 보험회사에서 지불 해주죠 2018.10.03 12:32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