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혼 여가수 이야기

이상은 고등학교 과거와 베개가 누런색이 된 이유

(2/4) 총 4개의 글중 두번째 글


가수 이상은 고등학교 시절과 이상은의 꿈은 가수가 아니었다는 사실이 무척 흥미롭네요.

이 때문인지 이상은의 가수 은퇴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했죠.


# 목차

* 이상은 어린 시절의 꿈

* 이상은 가수외에 연기 예능 CF, MC까지

* 이상은 가수 생활의 회의감

* 이상은의 음악성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이상은 이전 글 1편 새창보기 (1/4)  이상은진

  [미혼 여가수 이야기] - 가수 이상은 나이 담다디 노래 듣기


(스폰서 링크)
. .

* 이상은 어린 시절의 꿈


사실 이상은은 가수가 꿈이 아니었고, 화가가 되는 것이 인생의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3학년때 가정 형편이 갑자기 어려워졌고, 결국 다니던 화실에 수업료를 내지 못하게 되면서, 이상은은 미대에 대한 꿈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리고 입시 한달 전에 한양대 연극영화과를 지원하고, 이에 합격하게 되었죠.

이후 이상은은 대학 1학년때 선배가 만든 노래 '담다디'를 가지고 MBC 강변 가요제에 출전하여,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킵니다.

(참고로 원래 노래는 슬픈 발라드였는데, 이상은의 제안으로 빠른 댄스곡으로 편곡을 함)


80년대 후반 사회는 아직 무척 보수적이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상은이라는 어린 여자 가수가 나와서 온 무대를 휘젖는 장면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충격과 환희를 주게 되었죠.

가수 이상은 사진

* 이상은 가수외에 연기 예능 CF, MC까지


원래 당시까지 우리나라 여자 가수들은 청순 혹은 댄스 계열의 가수들만 있었는데, 이상은이 '악동(혹은 발랄한 청소년)'같은 전혀 새로운 캐릭터를 구축했고, 이 덕분에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이 덕분에 이상은은 가수 활동외에도, 예능, 연기, CF, 쇼프로 MC까지 다양한 역활들을 소화하게 되었고, 그야말로 전천후 만능 엔터테이너로 활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상은이 겉으로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었지만, 속으로는 남모를 아픔이 커지고 있었습니다.


이상은: "담다디로 인기를 얻고 나서, 아저씨들이 이상한 곡을 가지고 왔다. 난 부르고 싶지 않았지만, 어떻게 할 수가 없었다. 그 당시 너무 울어서 베개가 누런색이 될 정도였다."

* 이상은 가수 생활의 회의감


이상은: "데뷔하고 1년쯤 지나니까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분들이 ‘담다디’를 무척 좋아해 주셨지만, 그건 내 곡이 아니었다. 사실 한창 인기 있고, 또 어린 나이에 주변의 충고에 콧방귀를 낄 수도 있었는데, 난 주변 분들의 충고가 귀에 들어왔다."


이상은: "그 시절에 동아기획이란 음반사가 있었다. 그때 동아기획의 유명 뮤지션이 '시인과 촌장'이 있었는데, 난 그 동아기획에 못 들어간다고 했다. 내가 아티스트가 아니어서..."



이상은: "그래서 엄마한테 그랬다. "나 (음악) 공부할래."라고... 사실 난 처음에 아무런 고생 없이 그냥 스타가 됐던 거나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그러면 안 되는 것 같다. 자기 길을 0부터 걸어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나도 모든 걸 내려놓고 0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 .
* 이상은의 음악성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


이처럼 이상은은 한창 인기 있던 1990년, 데뷔 불과 3년만에 모든 것을 버리고 훌쩍 미국 유학을 떠나게 됩니다.

이후 발표한 3집부터 모두 자작곡으로 앨범을 채워 넣는 등, 철저하게 싱어송라이터의 모습만 대중에게 보여줍니다.


사실 아이돌로 큰 인기를 얻는 사람이 이상은과 같은 선택을 하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기존에 쉽게 얻은 인기를 모두 버리고,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가야하는데, 그 길이란 것이 꼭 성공하리란 보장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상은은 인기 위주가 아니라, 철저하게 음악성 위주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 결과 이상은의 6집 '공무도하가' 앨범은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중 10위를 랭크하고, 7집 앨범 '외롭고 웃긴 가게'는 99위에 선정이 되었죠.

 이상은 다음 글 3편 새창보기 (3/4)  

(아래글은 11월 9일 발행)

 [미혼 여가수 이야기] - 이상은 일본에서 성공 이유와 모욕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