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3) 총 3개의 글중 두번째 글


가수 김조한 부인 나상원 첫만남과 러브스토리를 짚어봅니다.

김조한이 아내 나상원에 대하여 공격(?)을 하는데, 아마 농담조의 말이 아닌가 하네요.


또한 김조한 결혼 이후에, '김조한 이혼' 루머가 돌았던 이유 역시 짚어봅니다.


김조한에 대한 이야기가 1편에서 이어집니다. (1편 새창보기, 1/2)

김조한 국적 군대 문제- 김조한이 한국온 이유


(스폰서 링크)


# 목차

* 김조한 미국 돌아간 이유

* 김조한 솔리드 해체 이유

* 김조한 솔리드 근황

* 김조한 부인 나상원 직업

* 김조한 아내 비판(?) 이유

* 김조한 딸 이야기

* 김조한 이혼 루머 이유


* 김조한 미국 돌아간 이유


이후 솔리드는 1집 앨범을 발표하고 데뷔하지만, 처참하게 실패하게 됩니다.


김조한: "처음에는 제가 한국말을 하나도 못해서, 굉장히 힘들었어요. 제 (겉보기가) 한국 사람처럼 생겼는데, 한국말을 못하니까 사람들이 안 좋게 받아들였어요."


김조한: "1집이 결국 실패했고, 또 그때가 여름이라 대학교 입학 서류를 다 보냈던 상황이었거든요. 마침 제가 원하는 대학교에 붙었기에, 저는 (가수 생활을) 포기하고 다시 미국 대학으로 돌아가게 되었어요."


김조한: "하지만 1집 음반이 결국은 실패했지만, PD님들이나 언더그라운드 쪽 가수들은 저희 음악을 듣고 "아니, 어떻게 한국에서 이런 음악이 있을 수 있나"라고 평가했대요."


김조한: "결국 2집은 정재윤 씨랑 김형석 씨가 함께 작업을 한 음반이었어요. 저는 원래 (한국에) 안 간다고 마음먹었었지만, 정재윤 씨랑은 친구이기 때문에 이게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한국에 가기로 했어요."


결국 솔리드 2집은 '이 밤의 끝을 잡고'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작사 김혜선, 작곡 김형석 정재윤, 편곡 정재윤)


가수 김조한 부인 사진(김조한 아내 나상원 사진)


* 김조한 솔리드 해체 이유


하지만 솔리드는 1997년 해체하게 되었고, 김조한은 솔로 가수로 활동하게 됩니다.

당시 공식적인 해체 이유는 '음반시장 불황으로 음반판매가 부진하고, 또한 댄스 음악 중심의 가요계 풍토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발표했는데, 그 진짜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김조한: "(해체이유가) 있었죠. 프라이버시때문에 제가 다 말할 수는 없지만, 여러가지로 힘든 부분이 있었어요. 결국 좀 아깝지만 당시에는 (해체가) 맞았던 선택 같아요."


김조한: "하지만 우리 (3명은) 지금도 친구고, 계속 만나요. 우리 셋 사이에는 문제가 없었거든요. 사실 한국 와서 우리 모두 그렇게 고생했는데, 단순히 누가 "그만하자"고 했다고, 끝낼 사람들은 아니었어요."

(솔리드 해체 이유)



사실 당시 솔리드 해체는 멤버들간의 문제가 아니라, 제작사와의 불화때문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떠돌았습니다.



* 김조한 솔리드 근황


김조한의 말처럼, 3명이 최근까지 서로 연락을 주고 받는 모양이네요.


김조한: "정재윤은 음악 프로듀서로 지내고 있다."

(솔리드 정재윤 근황)

(참고로 정재윤은 2007년에 그룹 솔타운 멤버로도 음악 활동을 했고, 현재는 음악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음)


김조한: "그리고 이준은 LA에서 부동산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솔리드 이준 근황)


이준: "한국에 갈 일이 있으면 가겠다. 그런데 지금 미국에서 (사업으로) 일이 바쁘다."


조만간에 김조한 정재윤 이준이 솔리드로 다시 한번 컴백했으면 하네요.



* 김조한 부인 나상원 직업


김조한은 솔리드가 해체된 직후인 1997년 11월 3살 연상의 나상원과 결혼을 하게 됩니다.

사진으로 보면 아주 청초한 미인이네요.


(김조한 아내 나상원 직업 - 작사가)

(김조한 아내 나상원 학력 - 이화여대 졸업)


김조한: "원래 김형석씨 소개로 만나게 되었어요. 그때 (아내가) 솔리드 2집에 넣으려는 노래(결국은 넣지 않음) 작사가거든요. 그런데 김형석씨가 녹음하는 날 나오지 않았어요."(김조한 나상원 관계와 첫만남)



* 김조한 아내 비판(?) 이유


김조한: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노래는 못하고, 그냥 제 짧은 한국말로 계속 대화를 했죠. 당시에 저는 한국에 친구가 한명도 없었거든요."


김조한: "그렇게 한 3년 정도 알고 지내다가 자연스럽게 결혼하게 되었어요."


(김조한 배우자 와이프 나상원)


김조한: "(농담조로) 아내의 가사가 그렇게 좋지는 않았어요. 내가 보기에는 김형석씨가 그날 나타나지 않은 것이, 가사가 안 좋아서 피했던 것 같아요. (아내에게) 가사를 못 썼다고 직접 말은 못하고요(웃음)."



김조한의 아내에 대한 평가가 흥미롭네요.

사실 나상원은 그 이후로 작사가로 뚜렷한 흔적을 남기지는 못합니다.



이후 김조한은 딸 1명을 낳게 됩니다.

(김조한 딸 이름 알리샤, 한국 이름은 리사)


김조한: "강호동과 같은 미용실을 다니는데, 하루는 딸이 미용실에 따라왔다. 당시 5살이었는데, 강호동과 딸이 인사를 하게 되었다."


김조한: "강호동이 딸에게 이름과 나이를 물었고, 딸은 알리샤라는 자기 이름과 나이를 또박또박 대답했다. 그러자 강호동이 딸에게 "난 7살이니까 결혼하자"고 (장난삼아) 말했다. 이에 아이가 쇼크를 받았는지, 집에 와서 울었다."


김조한: "딸이 "어떻게 일곱 살이 그렇게 크냐?"라고 묻더라. 그래서 지금도 강호동이 방송에 나오면, "아저씨 무섭다"라고 말한다."


강호동이 장난 한번 잘못 쳤다가, 아이를 크게 울렸네요.



* 김조한 딸 이야기


김조한은 가요계에 유명한 딸바보중의 한명입니다.


김조한: "저는 정말 감사한 게, "너희 아빠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하며 TV를 통해 딸에게 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이 큰 행운이었다. 첫번째 나가수 경연 대회에서 나는 몇등인지 결과를 알고 있었다. 하지만 딸에게는 일부러 말하지 않았다. 그냥 TV보라고 했다."


김조한: "딸은 자기 아빠가 뭐 하는 사람인지 궁금했을 것이다. 그런데 (가수 경연대회에) 나오자마자 첫 주에 1등을 했다... 이런 것들이 딸에게 어떤 추억으로 남게 될까... 9살, 10살의 어린 친구가 어떻게 느낄까... 그리고 나이가 들어서는 어떤 추억으로 남을까, 음악으로 딸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어서 좋았다."


김조한이 당시 1등을 하면서 딸 앞에서 으쓱했을 것 같네요.



* 김조한 이혼 루머 이유


참고로 김조한은 아내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김조한 이혼', '김조한 재혼' 루머가 돌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 속사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의 소문일 뿐이죠.



김조한은 2000년대 후반에 친부모를 모두 잃게 됩니다.

그 이후에 장인 장모를 모시고 실질적으로 아들 역할을 하면서 같이 살았죠.


김조한이 6집 앨범을 일부러 앞당긴 것 역시, 암 진단을 받은 장인 어른을 위해서였습니다.



가요계 관계자: "김조한이 지난 (2015년) 11월 6집 앨범을 발표했는데, 당초 일정보다 조금 앞당긴 것으로 안다. 그 이유는 (당시 암으로) 몸상태가 안좋은 장인 어른께 빨리 (6집 노래를) 들려드리고픈 마음이 컸던 것으로 안다."


결국 김조한의 6집 앨범은 홍부 부족으로 아쉬움이 남게 되는데,

그래도 김조한은 후회하지 않을 것 같네요.


김조한에 대한 이야기가 3편으로 이어집니다. (3편 새창보기, 3/3)

김조한 피자 가게 특징과 김조한 가창력 논란 배경


(스폰서 링크)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