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인국은 한국 연예계에서 굉장히 특이한 존재입니다.

마이너한 케이블 오디션 출신이면서, 가수 활동뿐만 아니라 연기까지 폭넓게 넘나들고 있죠.


그런데 사실 서인국은 자신의 연예계 생활을 실패할 수도 있는 위기를 겪습니다. 그런 위기를 서인국은 자신의 좌우명 덕분에 넘기게 되죠.


가수 겸 탤런트 서인국은 1987년 10월 23일 울산에서 태어납니다(서인국 고향). 올해 28살이죠(서인국 나이).


(서인국 키 180cm, 몸무게 76kg, 혈액형 B형)

(서인국 학력 학벌) 울산공업고등학교 실용음악학부, 대불대학교 실용음악학부, 경희사이버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석사(재학중)

(서인국 프로필 및 경력) 2009년 Mnet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 1에 출연해서 우승


2010년 5월 미니 앨범 'Just Beginning'를 발매하면서 가수로 정식 데뷔.


그 후 여러곡을 내면서 가수로 활동하다가, 2011년 9월 드라마 '사랑비'에서 좋은 연기력을 보이면서 호평을 받았고, 2012년 1월 뮤지컬 광화문 연가의 주인공역을 수행했으며, 2012년 6월 응답하라 1997의 남자주인공 윤윤제 역으로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이후 《Perfect Fit》, 《웃다 울다》등의 가수 활동도 하지만, 영화 노브레싱와 드라마 주군의 태양, 고교처세왕 등에 출연하면서 연기자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습니다.


고교처세왕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이하나 서인국 사진



서인국에 대한 출생의 비밀이 재미있습니다.

서인국 어머니: "처음에는 남편과의 나이 차이를 몰랐다. 애 낳고 혼인신고 하면서 출생신고를 하면서 나이 차이를 알았다."


서인국 아버지와 어머니는 7살 나이차이나는 연상연하 커플이었죠. 1년정도 후에야 서로의 나이를 알았다고 하니, 흥미롭습니다.

게다가 서인국의 출생은 좀 성급한 면이 있기까지 합니다.


서인국 어머니: "남편을 12월에 소개를 받았다. 서인국의 생일은 10월 23일이다."

결국 소개팅을 한 날 즈음에 서인국이 잉태를 했다는 뜻이 되죠.


이 얘기를 듣던 서인국 역시도 경악을 금치 못합니다.

첫눈에 서로 반했고, 그리고 동거부터 하다가 나중에 결혼한 것 같네요.


(서인국 가족 관계) 아버지, 어머니, 여동생(3살 차이)


서인국 어머니 사진


서인국이 슈스케1에 출전하기 전까지 그의 집 형편은 무척 어려웠습니다.

서인국: "어머니가 폐지(폐휴지) 모으면서 일하고, 아버지가 용접일을 해서 출장을 자주 다니셨어요."


서인국: "원래 잘 웃어요. 고등학교 때 갑자기 같은 반 친구가 제가 좋다는 거예요. 그냥 친구로서요. 왜냐고 하니까 자기 말에 잘 웃어줘서 그렇다고요. 저희 집안 자체가 웃음이 많은 집이에요. 눈물도 많지만요. 그래서 재밌어요. 주위에서 싹싹하다, 능글맞다… 가끔 느끼하다는 말도 들어요."


가난하긴 하지만 그래도 웃음을 잃지 않는 집안이었네요.


서인국은 고등학생때 가수를 꿈꾸지만, 현실 때문에 용접을 배웁니다.

서인국: "‘왜 나는 가수를 꿈꾸면서 이렇게 용접이나 하고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나중에 경희사이버대학으로 진학해서 가수가 되려고 할때는 지난날을 후회했죠. ‘고교 3년 동안 노래 연습을 했다면 지금보다 노래를 더 잘 했을 텐데….’"


서인국처럼 과거를 후회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그때 '다른 것'을 하거나 '조금 더 잘'했으면, 지금은 더 나을 거라는 생각 때문이죠.



그러다가 서인국은 '스티브 옹'이라는 레게 음악을 하는 선배를 만나게 됩니다.

스티브 옹: "너의 3년, 그 땀, 그 뜨거운 느낌, 지금의 답답한 느낌. 다른 사람은 절대 노래에 담을 수 없는 너만의 소중한 경험이다."


서인국: "한 대 얻어맞은 듯한 느낌이었어요. 이 경험이 결코 헛된 것이 아니라 언젠가는 드러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죠."



결국 서인국‘안하고 후회하느니, 해보고 반성하겠다.’라는 좌우명을 갖게 됩니다. 이런 도전 정신으로 그는 슈스케에도 지원하게 되었죠.


사실 서인국은 JYP 등의 여러 연예기획사에 먼저 지원을 합니다. 하지만 수차례 탈락을 해서 의기소침한 상태였죠. 그러다가 사촌 형이 슈스케를 지원해보라고 권유했고, 서인국은 다시 자신의 '좌우명'을 떠올리게 됩니다.

'설령 실패를 하더라도 해보고 반성하겠다'라는 정신 자세로 또다시 지원하게 된 거죠.



하지만 슈스케에 지원했다고 우승하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예선전에서는 그리 두각을 나타내는 지원자가 아니었고, 생방송에서는 초창기에 탈락 위기를 맞았던 약체였었죠.


하지만 당시 최선을 다한 서인국의 노래실력이 일취월장했고, 더불어 다이어트로 그의 조각같은 외모가 빛을 발하게 됩니다.


서인국: "매주 주어지는 제작진의 미션뿐 아니라 가창 트레이닝, 피부관리, 다이어트, 체력관리 등 빼곡히 짜인 스케줄을 소화하느라 숨 돌릴 틈조차 없었어요."


서인국: "그중에서도 가장 힘들었던 것은 다이어트였어요. 거의 7~8kg을 감량해야 했으니까요."



결국 당시 서인국은 성형 의혹이 나돌 정도로 몰라보게 변합니다. 하지만 오디션을 위해서 합숙 생활을 하고 있는데, 성형 수술을 할 수는 없죠. 일반인들도 다이어트를 하면, 이런 효과를 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서인국 성형전).


서인국: "어느 순간 요령이 생기더라고요. 식사 자리를 계속 피하면 더 고통스러워요. 그래서 코앞에 음식을 갖다 대고 냄새만 맡았어요. 3분 정도 지나니까 먹은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거예요."



이렇게 서인국은 최선을 다했고, 무대가 거듭될수록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결국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게 되죠.



하지만 슈스케에서 우승하고 가수로 데뷔한 이후에도 서인국은 확실한 자리를 잡지 못합니다.


데뷔곡인 '사랑해U'가 큰 인기를 얻기는 했지만, 2011년에 발표한 〈Broken〉과 〈Shake It Up〉이 그다지 호응을 얻지 못했죠.


그때 서인국은 자신의 좌우명으로 다시 돌파구를 얻습니다.

'안하고 후회하느니, 해보고 반성하겠다.'



바로 새로운 분야 '연기'에 대한 도전이었죠.

사실 데뷔한지 얼마되지도 않은 신인가수가 다른 분야(연기)에 눈을 돌리는 것은 욕을 먹기 딱 좋은 행동입니다.

하지만 서인국은 과감하게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러고 대중들도 잘 아는 '사랑비'와 '응답하라 1997'등의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서인국: "(사랑비를) 시작할 때, 처음에는 겁을 먹었다. 가수가 연기를 한다는 거에 대한 시각적인 측면도 있고, 배우로서 당연히 검증도 안됐고, 어떻게 연기하는지도 모르겠고. 그래서 가수 서인국의 모습을 숨기려고 몸무게도 80kg 넘게 찌웠고, 머리도 덥수룩하게 만들었다. 안경도 큼지막한 걸로 썼다. 겁먹고 한 행동들인데 그게 캐릭터를 잡는데 도움이 됐다."


이런 서인국의 '도전 정신'이 오늘날 그의 성공으로 이끈 것 같습니다. 물론 무턱대고 도전만 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죠. 가수 활동이건 연기자 활동이건 서인국은 자신의 최선을 다했고, 그것이 빛을 보게 됩니다.

'도전 정신'과 '노력'은 서인국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말인 것 같습니다.(서인국 성공 요인 2가지)



참고로 서인국은 데뷔한 이래 여자친구를 사귄 경험이 없습니다(서인국 여자친구, 서인국 여친).

서인국: "데뷔 후 연애 경험이 없어요. 불행한 건데, 진짜 저는 일 하는 게 너무 좋거든요. 솔직히 (연애) 하려면 할텐데, 사귀고 싶은 사람도 못 만났고. 지금도 특별히 소개팅을 시켜달라고 주위에 얘기하거나 그런 건 없어요."


서인국: "(만약 내가 여자친구를 사귀고) 현실에서 내 여자 친구가 바람을 피운다면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에요. ‘한번쯤은’이라는 말도 안 통해요."


서인국: "바람이라는 것 자체가 이해 안 되죠. 바람피운 여자 친구는 뒤도 돌아보지 않아요. 내게 바람은 용납할 수도 없고 생각하지도 않는 단어에요."

서인국에게 과거의 아픔이 있다고 해야 할까요? 그런 배신을 당한 경험이 아니라면, 서인국의 성격은 단순히 보수적이라기 보다는 순수하다고 해야 할 것 같네요.


어쨌든 서인국은 굉장히 좋은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못지 않은 노력으로 노래와 연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 주었죠. 앞으로 서인국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