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남궁연 학력 집안 뒷이야기,남궁연 아버지 윤보선의 진실

드러머 겸 크리에이티브디렉터 남궁연 학력 집안 이야기가 흥미롭네요.

사실 한동안 삐딱하게 살았던 것이나 남궁연이 이혼에 대하여 장난(?)스럽게 말한 것도 모두 남궁연 아버지 남궁식이나 윤보선 전대통령 집안때문이었죠(남궁연 윤보선 관계 외종손, 윤보선 동생의 손자)


남궁연의 어린 시절을 제대로 알아야 남궁연 부인 한미경과의 결혼 생활을 이해할 수가 있죠.


(남궁연 신해철)

신해철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신해철 아내 윤원희 암을 이긴 영화같은 사랑


(스폰서 링크)


# 목차

* 남궁연 이혼에 대한 장난(?)스러운 발언

* 남궁연의 어린 시절

* 남궁연이 일진, 주먹이 된 이유

* 남궁연 아버지 남궁식의 신고로

* 남궁연 학력이 고졸이 된 이유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드러머 남궁연(본명)은 1967년 5월 1일 서울에서 태어납니다(남궁연 고향 서울). 올해 49살이죠(남궁연 나이).

(남궁연 종교) 기독교(개신교)

(남궁연 학력 학벌)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 졸업, 감리교신학대 중퇴

(남궁연 프로필 및 경력) 1987년 그룹 백두산 세션 멤버로 데뷔


1988년 윤상, 손무현 등과 그룹 활동

1989년 한일 재즈트레인 한국대표

2002년 남궁연 악단의 1집 앨범인 '너도 당해봐'를 발표

2008년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강사

2012년 스위스 다보스포럼 한국의 밤 총괄기획, 감독



* 남궁연 이혼에 대한 장난(?)스러운 발언


남궁연은 직업이 무척 많은 것처럼(가수, 작곡가, 드럼 연주자, 음반 프로듀서, 방송인, 배우, 공연기획가, 공연연출가 등) 그의 결혼 생활에 대한 말들도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남궁연 이혼'을 사실처럼 믿고 있으니까요.


실제로 남궁연은 이혼에 대하여 무척 '건방진' 말을 한 적이 많습니다.


남궁연 사진


남궁연: "외할아버지가 재미있는 분이셨어요. 그 옛날에 외국에서 공부하고 늘 양복 입고 그러셨어요. 저 어릴때 부터 할머니가 서너 분쯤 계셨던 것 같아요. 그래서 어릴 때부터 '남자는 능력만 있으면 결혼을 여러 번 하는 게 멋진 삶이구나'라는 이상한 생각을 했어요."


남궁연: "그런데 막상 어른이 되니까 결혼하고 애낳는게 공포스럽더라구요. 결혼할 때도 이건 아닌데 싶어서 뒷목이 뻐근했어요.저 결혼식 때 울었다니까요. 사실 처음에 처가십에서 (우리 결혼을) 반대할 때는 극복하는 맛이 있어서 좀 괜찮았는데, 막상 승낙이 떨어지니까(웃음)..."


남궁연: "아내와 요즘 '멋있게 이혼하는 방법'에 대하여 상의를 하고 있어요. 우리 사이가 나빠서 그런 게 아니고, 서로의 인생관이 너무 다르기 때문이죠. 나는 나대로 자유롭게 살고 싶고, 그 친구는 종교에 빠져서 수녀처럼 살고시퍼 하거든요. 그래서 재산 떼어주고 혼자 살게 하는게 여자를 위해서 오히려 나은 것 같아요."


남궁연: "제가 실은 제2의 조영남이거든요. 서로 닮은 점이 많아요. 히트곡 없이 먹고 살고, 또 신학 공부를 했고, 그리고 하는 짓거리도 비슷하고. 저는 정말 그 형(가수 조영남) 따라하기 싫은데,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이런 발언들을 살펴보면, 남궁연은 패륜아 같습니다.

마치 이혼을 멋진 것처럼 착각해서 '반드시 이혼하는 것이 삶의 목표'인 것처럼 느껴지니가요.


그런데 남궁연의 속마음이 이럴까요?

남궁연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의 어린 시절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남궁연의 어린 시절


남궁연은 윤보선 전대통령의 외종손입니다.

(남궁연 외할아버지가 윤보선 전대통령의 동생인 윤완선(이름)이었음)

(세간에 남궁연이 윤보선 외손자라는 루머가 있는데, 이는 정확한 것이 아님)


또한 남궁연 아버지가 바로 유명한 공학자 남궁식(직업 서울대 화학공학과 교수 역임)입니다.


그리고 남궁연 어머니 윤상경은 이화여대 피아노과를 나왔고, 이모 윤연경은 이대 음대학장을 지내시고 했습니다.

친가나 외가 모두 소위 말하는 '빵빵한 집안'이죠.(남궁연 집안)


하지만 남궁연의 어린 시절은 그리 행복하지 못했습니다.


남궁연 과거 사진


남궁연: "부모님은 기독교 원리주의자에 가까우셨다. 가정교육은 경직되었고, 집안의 여자들에게는 검소함이 몸에 베개 하기 위하여 쪽찐 머리에 개량 한복을 입도록 했다."


남궁연: "밥상머리에서는 가족들의 대화는 없고, 언제나 성경 교리와 평소의 품행에 대한 지적들만이 존재했다."


남궁연: "한번은 내 친구가 집에 놀러와서 함께 밥을 먹었다. 그런데 그 친구가 평소 부모님께서 강조하셨던 식사 예절을 어겼다. 그런 친구를 보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시선속에는 멸시와 조롱만이 가득했다."


결국 어린 나이의 남궁연은 부모에 대한 반발심으로 엇나가게 됩니다.

게다가 중학교 들어가기 전에 어린 남궁연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 남궁연이 일진, 주먹이 된 이유


남궁연: "초등학교 6년간 늘 맞고 다녔다. 그러다가 중학교 들어가기 전에 결정적인 사건이 벌어졌다. 바로 여자친구와 이야기하다가 (학교 일진들로부터) 또 맞았던 것이다. 그때 문득 '내가 이렇게 크면 나중에 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도 못 지켜주겠구나'라는 공포가 들기 시작했다."


남궁연: "이후 중학교에 들어가서 나는 원래 싸움을 잘하는 애라는 포장을 시작했다. 정말 악으로 깡으로 막 덤비고 싸움을 시작했다. 하룻밤 사이에 리스트에 오른(주먹으로 유명한) 아이들을 찾아 다니며 싸웠던 적도 있었다."


결국 남궁연은 고등학교때 신촌에서 알아주는 주먹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 남궁연 아버지 남궁식의 신고로


그리고 남궁연 아버지가 아들을 직접 경찰에 신고하기까지 합니다.


남궁연: "고등학교 때 나만큼 말 안 듣는 애도 없었다. 나는 카메라 출동에도 나왔을 정도다. 날짜도 정확히 기억한다. 1984년7월9일이었다."


남궁연: "그때 음악을 너무 하고 싶어서 친구들과 함께 나이트클럽을 다녔다. 당시에 사촌형의 대학 학생증의 사진을 바꿔 가지고 대학교 2학년생이라고 속이고 클럽을 다녔다. 그런데 당시 대학교수였던 아버지가 직접 나를 경찰서에 신고하셨고, 나는 유치장 안에서 내가 나오는 '카메라 출동'을 보게 됐다."


남궁연: "당시 내가 나온 MBC 뉴스데스크의 '카메라 출동은'은 '두발자율화'가 시작된 이후 첫 폐해 사례로 소개가 되었다."


당시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남궁연을 나이트클럽을 출입하는 타락한 청소년의 사례로, 그리고 남궁연 아버지는 아들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 자신의 손으로 아들을 신고한 대학교수의 엄한 교육의 본보기로 소개됩니다.


남궁연과 아버지의 불화가 얼마나 심했는지를 알 수 있네요.



* 남궁연 학력이 고졸이 된 이유


이런 불화때문에 남궁연은 대학 진학도 하지 않습니다.


남궁연: "그 사건(아버지의 경찰 신고)로 아버지 얼굴에 유성매직 수준의 먹칠을 해야겠다는 독한 결심을 했다. 그래서 한 대학에 합격했지만 신체검사를 받지 않아서 대학을 결국 가지 않았다."


이후 남궁연은 목사가 되기 위하여 감리교 신학대에 입학하게 됩니다.


이 전후로 방위에 입대해서 제대하기도 했죠.

(남궁연 군대 1988년 입대, 1990년 제대)



이렇게 남궁연은 고졸 학력으로(나중에 깨달음을 얻고 신학대를 중퇴함) 20살때부터 드럼을 배우면서 음악을 시작하게 됩니다.

1987년 록밴드 백두산의 세션맨으로 처음 TV에 얼굴을 보이기도 했죠(정식 멤버는 아니었음).


그러다가 1993년에 처음으로 가수로 데뷔하게 되는데, 이때는 이미 결혼을 한 뒤였습니다(남궁연 결혼).




그런데 이때 결혼하게 된 사연과 뒷날 남궁연 아버지와 아내 한미경(이름)의 사이를 주목할 필요가 있네요.


남궁연에 대한 이야기가 2편으로 이어집니다. (2편 새창보기)

남궁연 이혼 사연,남궁연 부인 한미경 결혼 생활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