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조피디 부인(아내)박주현- 조PD 결혼 엄청난 집안 배경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조피디에 대한 여러가지 논란들이 있습니다.

일부는 사람들의 오해이기도 하고, 일부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막 인터넷이 태동되던 시기에 나타난 조피디가 어떤 종류의 가수였으며, 그가 다른 가수와는 '격'이 다른 이유 역시 흥미롭습니다.


마지막으로 조피디의 노무현 비하 이후, 정치적인 이슈에 대한 조피디의 생각이 무척 흥미롭네요.


조피디 부인 사진


가수 조PD(본명 조중훈, zoPD)은 1976년 1월 27일 부산에서 태어납니다(조PD 고향). 올해 40살이죠(조PD 나이).

(조PD 국적) 한국

(조PD 종교) 개신교(기독교)

(조PD 키 몸무게) 174cm, 65kg

(조PD 학력 학벌) 파슨스디자인스쿨 디자인마케팅과 버클리음악대학

(조PD 프로필 및 경력) 1999년 1집 앨범 [In Stardom]로 데뷔


이후 정규 앨범 7집까지 발표했으며, 인순이, 주현미, 김장훈, 박미경 등 수많은 뮤지션들과 협업을 합니다.


# 목차

* 조피디 집안과 어린 시절

* 태동하던 인터넷 신기술

* 차원이 달랐던 조PD

* 조피디 인순이 친구여

* 조PD 아내 박주현 결혼

* 조피디 부인 박주현 결혼 이후에 변한 삶


조피디 사진


* 조피디 집안과 어린 시절


조PD 집안은 무척 부유한 편입니다.

조PD 어머니가 유명한 디자이너 정영혜(모다죠바니 대표 디자이너)이고 아버지가 기업가입니다.


그 외에 여동생 조고은(이름)은 유학 시절 만난 탤런트 김영애의 아들과 결혼합니다.

(탤런트 김영애 며느리, 조피디와는 사돈 관계)


(탤런트 김영애 새창보기)

2015/03/06 - 김영애 전남편 이혼사유와 김영애 사망 이유, 불륜의 결과



김영애: "조PD와는 며느리와 인연이 되기 전에는 전혀 몰랐다. 피디라고 하기에 어디 방송국 PD야? 라고 물어보기도 했다."


고향인 부산인 조PD는 중학교 1학년때 서울로 전학을 갑니다.


조PD: "당시 막 사귀게 된 서울 친구의 생일파티에 갔어요. 그런데 친구들이 생일선물은 안하고 돈을 모아서 드럼을 사더라구요. 저도 그 친구들이랑 어울리기 시작했죠."



조피디: "한국에 있던 중학교 2학년때 학교를 다니면서 밴드를 했어요. 우연한 기회에 제가 보컬을 맡았는데, 간혹 드럼을 치기도 했고요."


조PD는 15살때 한국에서 초등학교 중학교를 다니다가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는데, 미국에서도 음악에 대한 관심은 꾸준했습니다.


조피디: "고등학교 1학년 때 사립학교 기숙사에서 살았어요. 그런데 제 옆방에 할렘에서 온 친구를 알게 되었어요."


조피디: "미국의 사립학교 기숙사는 주 장학생(미국의 주로부터 장학금을 받는 학생)들을 일정 비율로 넣어야 해요. 그 친구가 바로 그런 케이스였죠. 저는 그런 애들이 듣는 음악에 흥미를 느끼게 됐어요."


집안이 부유했던 조PD가 우연히 할렘 출신 학생들의 음악을 알게 되었네요.


이후 고등학교를 졸업한 조PD는 처음에는 파슨스 디자인스쿨을 다녔고, 후에 버클리 음대를 가게 됩니다.



* 태동하던 인터넷 신기술


그리고 1998년 당시 막 태동하기 시작하던 PC통신에 곡을 공개했고, 인터넷 가수의 원조로 불리게 됩니다. 이때의 곡중의 하나가 바로 'Break Free'죠.


조PD: "당시 제가 곡을 막 쏟아내던 시기였어요. 매일 곡 작업을 하면서 사람은 별로 안 만나고 집에만 있었죠. 친구들이 저희 집을 아지트로 삼았는데, 그중 한 친구가 PC통신과 컴퓨터 게임에 푹 빠져살던 친구였어요. 그 친구가 PC통신에 제 노래를 올렸어요."


조PD: "저는 처음에 온라인 상의 반향같은 것은 몰랐어요. 가끔 그 친구가 말해주곤 했죠. 그래서 때때로 그 친구 집에 가서 게시판 글을 읽곤 했어요."



당시 조PD는 세기말 '파격의 아이콘'이 됩니다. 그가 발표한 곡중에는 최초의 MP3 공개 곡이 있기도 했고, 또 최초의 18세 미만 청취불가 앨범이라는 딱지를 받기도 했죠.


공연예술진흥협회: "'Break Free'는 남성 성기를 상징하는 욕설로 청소년의 정서에 유해하다. 청소년 유해곡이다."


조피디: "음반 판매를 금지한다고 청소년들이 'X같다'는 소리를 안하겠는가. 욕설의 강도는 중요하지 않다. 가사 전체의 내용을 보라. 입시 등 청소년들을 억압하는 상황을 꼬집었다. 할 말은 하고 살아야 하지 않는가?"


또한 조PD는 얼굴 없는 가수로 활동합니다.

인터넷이라는 신기술과 더불어 이런 마케팅으로 조PD에 대한 신비감은 무척 컸고, 급기야 '제 2의 서태지'라는 칭호가 붙기도 합니다.


조피디: "당시에 (미국의) 학교가 끝나고 집에 들어오면 자동응답기에 엄청난 전화가 와 있었어요. 레코드사, 메이저 기획사, 유통사 등등…."


하지만 조PD는 집안의 재산을 바탕으로 본인이 직접 회사를 만듭니다.

(스타덤 레이블 설립, 예당과 50대 50 지분으로 만듬)


조피디 과거 사진


* 차원이 달랐던 조PD


조PD: "레이블을 만든 며칠 뒤에 현석이 형(YG의 양현석)과 지누션의 지누 형을 만났어요. 저는 예당의 변대윤 사장과 함께 나갔고요. 현석이 형은 제가 YG 패밀리의 일원으로 함께 활동하기를 원했고, 변대윤 사장은 (YG와 예당이) 같이 합작해서 저를 PR하기를 원했어요. 그런 상황에 (제가 그 제안을 거절한 것이 아니라) 저는 이미 다른 회사를 만들어 놓았기에, 그냥 제 회사가 있다고 얘기했을 뿐이죠."


이렇게 조PD는 양현석의 제안을 쿨(?)하게 거절하네요.


참고로 조PD와 싸이의 일화 역시 무척 재미있습니다.


조피디: "예전에 여자애들이랑 노래방에 갔는데, 그중의 한명이 싸이의 누나였어요. 그 자리에 자기 남동생을 불렀는데, 싸이가 지금 콘서트에서 하는 짓을 노래방에서 하는 거에요."


조피디: "저는 그놈이 미쳤는줄 알고 두번 다시 안보려고 했어요. 그런데 제가 PC통신에 곡을 올리고 좀 유명해지니까, 싸이가 저를 비디오 가게에서 우연히 본 다음부터는 스타덤(조PD의 레이블)에 들어오려고 스토킹을 하기 시작했어요."


싸이의 증언 역시 일치합니다.


싸이: "같은 아파트에 선배 친구가 이사를 왔는데, 그 분이 조PD씨에요. 그 형이 PC통신에 노래를 올렸는데, 그게 터져서 가수가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곡을 올렸어요."


싸이: "그리고 조PD 소속사(예당)에서 저에게 러브콜을 보냈어요. 여론이나 기획사에서 목소리만 들었을 때는 저를 굉장한 미남으로 알았던 모양이에요. 그래서 기획사에서 비행기표를 보내줘서 한국으로 돌아왔죠."


이후 우여곡절을 거친 다음에 싸이는 가수로 데뷔하게 됩니다.



조PD 얘기로 돌아가서, 얼굴없는 가수로 활동하던 조PD는 2002년 4집에서 본인의 얼굴을 공개하게 됩니다.


그런데 비슷한 무렵(2001년)에 조PD는 새로운 회사명인 Future Flow의 사옥을 준공합니다. 사옥내에는 스튜디오 숙소와 작업실을 겸한 현대적인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었죠.


확실히 재력가의 아들답네요.

(좀 더 정확하게는 외부의 투자금도 유치해서 사옥을 준공함)



손쉽게 레이블을 만들어서 곡을 발매한거나,

사옥을 지어서 현대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평범한 가수 지망생들은 꿈도 꾸지 못하는 마법같은 일이 아닌가 합니다.



* 조피디 인순이 친구여


또한 조PD는 음악외적인 활동도 합니다.


조PD: "포비커(fobikr)라는 소프트웨어 회사의 CCO(Chief Customer Officer)를 맡기도 했어요. 그 이유때문에 제가 브랜뉴스타덤의 경영보다는 투자만 했었죠."


하지만 나중에 조피디는 포비커의 CCO를 그만두고 다시 음악으로 돌아옵니다.



이후 조PD는 인순이와 함께 발표한 '친구여'로 큰 히트를 쳤고, 이후에도 주현미, 박미경, 바다 등의 많은 뮤지션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펼칩니다.


또한 참고로 보이그룹인 블락비와 탑독, 걸그룹인 이블 등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 조피디 아내 박주현 결혼


조PD는 아내 박주현을 미국 유학시절에 처음 만나게 됩니다.

대략 1990년 조PD가 미국 유학에 가자마자 인연이 시작되었죠.

(당시 조PD는 15살, 박주현은 13살)


조PD 부인 박주현 프로필(직업)

미국 뉴욕에서 중,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졸업

이후 당시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


조피디: "(제 아내가) 학교에서 가장 예쁜 여학생이었던 걸로 기억해요. 처음에는 그냥 친구였죠. 그러다 제가 먼저 사귀자 제안했죠. 아내가 정말 예뻤거든요."


조PD는 당시 박주현이 자신의 첫사랑이라고 고백합니다.

하지만 조PD가 뉴저지로 이사를 가면서 서로 연락이 끊어집니다.

그리고 십여년만인 2004년 동창회에서 다시 재회하게 되었죠.


조피디: "사실 그 동안에도 아내를 다시 만나고 싶었어요. 지난해(2004년) 동창회에서 극적으로 만나긴 했지만요. 누군가가 첫사랑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했는데, 꼭 그렇지는 않은 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오랜 시간 너무 먼 길을 돌아왔어요. 앞으로 잘 살아야죠."


박주현: "사실 프러포즈는 기대도 않했어요. 오빠가 다정하긴 하지만 이벤트엔 영 잼병이거든요. 그래서 더욱 뜻밖이었어요. 오빠가 케이크에 반지를 숨겨가지고 왔는데, 제가 반지를 잘 찾지 못하니까 나중에는 케이크 가운데를 포크로 막 파 내려갔어요. 얼마나 웃겼는지 몰라요. 오빠가 많이 답답했나봐요."


조피디 아내 사진


* 조피디 부인 박주현 결혼 이후에 변한 삶


2005년 3월 조PD는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조피디 배우자 와이프 박주현)


조PD 측근: "조PD의 어머니가 유명한 디자이너인데, 예비 며느리의 웨딩 드레스를 손수 맞춰줬을 정도로 며느리를 친딸처럼 아끼고 있다."



이후 조PD는 아들 2명을 낳게 됩니다(이름 조준범).

(조피디 자녀 자식)(조피디 가족 관계)


조PD: "아버지가 되고 난 후 (가정에 대한) 책임감이 생긴다. 때문에 (행동하는) 모든 것이 달라진다."


한때 조피디 이혼이라는 루머가 돌기도 했지만, 이는 사실무근입니다.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조PD 일베 논란- 노무현 디스 사건 이후의 입장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