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김종인

김종인 아내 김미경의 활동

...

2편 - 김종인 부친 아버지 요절 이유

...

4편 - 김종인 부인 김미경 직업 교수

...

6편 - 김종인 뇌물 사건과 김대중 노무현 인연

...

9편 - 김종인 반기문 개헌 지지 이유

10편 - 손혜원의 김종인 비판과 김종인계 세력

...

12편 - 김종인이 불쌍한 이유


국회의원 김종인 아내 김미경 교수의 남편에 대한 영향력과 김종인이 노태우 정권에서의 활약상을 짚어봅니다.

# 목차

* 김종인 아내의 조언으로

* 김종인 과거 전두환 정권 당시에

* 김종인 업적, 노태우 정권에서

* 재벌들이 김종인을 싫어하는 이유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김종인 아내의 조언으로


아무튼 김종인 부인 김미경 교수는 남편의 정치 활동에도 큰 영향력을 미칩니다.

김종인이 문재인의 영입 제안을 받아들인데도, 아내 김미경 교수의 역할이 컸네요.


김종인: "(문재인 전 대표가 영입 제안을 했을 때) 처음에는 완강히 거부하며 ‘일주일의 시간을 달라’고 했다."


김종인: "그런데 집사람이 문재인씨의 얼굴을 한참 들여다보더니 측은한 생각이 들었는지 지금 결정하자고 하더라.(그래서 그 자리에서) 결심을 했다."


김종인: "내가 여기(더불어민주당)에 혼자 왔잖아. 혼자 왔는데 나를 가장 많이 도와준 사람이 우리 집사람이다. 여기 올 적에 연설도 집사람이 써줬어.”

민주당 김종인 대표 아내 사진

* 김종인 과거 전두환 정권 당시에


김종인의 생각을 알려면, 그의 지난 인생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김종인이 박근혜로부터 '토사구팽'을 당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는데, 그 이전부터 여러가지 비슷한 경우가 많았죠.


먼저, 김종인은 전두환 정권 당시에 부가가치세를 지키고, 헌법 개정때는 위에서 언급했던 '경제민주화' 조항을 헌법에 삽입합니다.

(원래 김종인은 부가세에 대하여 반대했는데, 이미 도입이 된 다음에는 이를 철폐하는 것은 또다른 혼란을 부추긴다는 주장이었음)

(훗날 김종인의 국보위 참여는 이 때문이었고 해명을 함)

* 김종인 업적, 노태우 정권에서


그리고 김종인은 노태우의 경제 분야 과외교사로 활동을 하면서 청와대 경제수석의 자리를 약속받는데, 나중에 대통령이 된 노태우는 5공 인사들의 집중적인 견제로 '경제 수석'이 아니라 '보건사회부 장관'으로 김종인을 선택합니다.


김종인 입장으로서는 '권력자로부터 배신'을 당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첫번째 사건이었죠.


김종인: "(노태우) 대통령도 내게 몇 번이나 청와대에서 일하자고 했다가 나중에 이런저런 말에 흔들려 ‘부도’를 낸 적이 있었다. 그래서 그때 (청와대 경제수석 임용시)는 ‘약속한다’고 했다."


참고로 이후 부동산 폭등으로 노태우 정권의 위기때 김종인은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임용되어서 재벌 규제책인 5.8조치 (재벌들의 비업무용 부동산을 강제 매각)를 시행하면서 부동산을 안정시킵니다.

. .
* 재벌들이 김종인을 싫어하는 이유


이 때문에 김종인은 재벌들이 가장 싫어하는 경제 관료중의 한명이 되었죠.


김종인: "그때는 진짜로 간섭하지 않고 다 맡겼다. 당시에 재벌 회장들이 (노태우) 대통령에게 내 욕을 얼마나 했는지 모른다. 하지만 노태우 대통령은 그런 말들을 내게 일절 전하지 않았다."


이후 김종인은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과 관계되어서 구속이 됩니다. (총 3차례에 걸쳐서 2억 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