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김종인

김종인 뇌물 사건과 김대중 노무현 인연

...

2편 - 김종인 부친 아버지 요절 이유

...

4편 - 김종인 부인 김미경 직업 교수

...

6편 - 김종인 뇌물 사건과 김대중 노무현 인연

...

9편 - 김종인 반기문 개헌 지지 이유

10편 - 손혜원의 김종인 비판과 김종인계 세력

...

12편 - 김종인이 불쌍한 이유


김종인과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인연이 무척 흥미롭네요.

사실 김종인의 행동을 알려면, 과거를 반드시 알아야 하죠.


# 목차

* 김종인 뇌물 수수 사건

* 김종인의 김대중 정권 입각 거절 이유

* 김종인 노무현의 인연

* 김종인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김종인 뇌물 수수 사건


이후 김종인은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과 관계되어서 구속이 됩니다. (총 3차례에 걸쳐서 2억 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


이 사건으로 징역 2년 6개월, 집행유예 4년의 유죄를 받은 다음에, 오랫동안 야인으로 지내게 됩니다. (1993년 김영삼 정부 출범 초기)


그리고 IMF 외환위기 사건이 터지고, 김대중 정권이 출범하게 됩니다.

김대중 정권 역시 김종인을 경제부총리로 임명하려고 했지만, 김종인은 '경제팀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받기를 원했고, 결국 김대중 정권은 이를 거절하게 됩니다.

젊은시절 김종인 의원 사진

* 김종인의 김대중 정권 입각 거절 이유


김종인: "사실은 (김대중 정권으로부터) 재정경제부 장관 제의를 받았다. 하지만 ‘나에게 최대한 자율성을 줘야 하고, 따라서 경제팀도 내가 꾸려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김종인: "그러자 (김대중 정권으로부터의 입각 제의는) 당연히 없던 일이 됐다. 아마 그 사람들이 속으로 ‘한 자리 주면 고맙다고 하면서 낼름 받아야지…’라고 했을 거다. 나를 미친 사람이라고 여겼을 수도 있고(웃음)."


그리고 김종인은 노무현으로부터도 중용이 될 뻔 하기도 했습니다.

노무현이 대통령 후보 시절에 김종인을 찾아가서 도움을 요청했죠.

김종인: "솔직히 말해서 처음에는 (노무현 후보가) ‘깜’이 안 된다고 생각했는데, 차츰 ‘이런 사람이라면 한국 사회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 김종인 노무현의 인연


또한, 노무현은 후보 시절 기자들에게 "김종인을 총리로 꼽고 있다."라고 공개적으로 발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무현이 대통령에 당선된 뒤에, 결국 '김종인 총리'는 실현되지 않았죠.


김종인: "(노무현) 당선 후 한 달쯤 지났나, 나를 청와대로 불러 독대를 했다. 노무현 대통령이 그 자리에서 ‘당신을 쓰고 싶은데 너무 친미(親美)여서 곤란하다는 주장이 주변에 많다, 미안하다’라고 하더라."


김종인: "그래서 난 ‘신경 쓰지 말라’고 했다. ‘권력의 생리란 게 원래 그런 것 아니냐’는 말을 해주면서..."


이 때 노무현이 김종인에게 '총리 자리'를 약속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다만 기자들에게 공개적으로 말했기에, 김종인은 속으로 이를 '약속'으로 받아들였고, 나중에 크게 서운했을 수는 있었겠네요.

. .
* 김종인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그런 다음 김종인은 2004년 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됩니다. (당시 당대표였던 조순형이 김종인을 영입함)


당시 사람들은 전두환 노태우의 사람이었던 김종인이 김대중이 만든 당에 들어간다고 큰 충격을 받았지만,

사실 위에서도 적은 것처럼,

김종인은 그 이전부터 김대중 정권으로부터 '재정경제부 장관' 제안을 받기도 했고, 노무현으로부터도 '총리 자리'를 생각하게 만든 사람입니다.


그만큼 김종인이 가진 '경제 민주화'와 '재벌 개혁' 등은 김대중과 노무현 역시 탐을 내던 자산이었죠.


아무튼 그렇게 국회의원 활동을 하던 김종인은, 잘 알려진 것처럼,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등 공신이 됩니다.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