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BJ

대도서관 유튜브 수입,대도서관 윰댕 결혼 전 고졸임에도

(1/2) 총 2개의 글중 첫번째 글


인터넷 방송 BJ 대도서관 유튜브 수입,

그리고 대도서관 윰댕 결혼 전 어떤 활동을 했는지 궁금하네요.


(대도서관 홍진호)

홍진호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홍진호 수많은 여자들 인기 이유 황정민 사연


(스폰서 링크)


# 목차

* 대도서관 어린 시절

* 대도서관 고졸이었음에도

* 대도서관 BJ된 계기

* 대도서관 유튜브 수입

* 대도서관 성공 이유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아프리카 BJ 대도서관(본명 나동현)은 1978년 인천에서 태어납니다(대도서관 고향 인천). 올해 39살이죠(대도서관 나이).

(대도서관 키 몸무게) 181cm, 75kg

(대도서관 학력 학벌) 고등학교 졸업(대도서관 고졸)

(대도서관 프로필 및 경력) 세이클럽에서 음악방송 DJ로 활동


이투스(인터넷 입시 강의 사이트)와 SK커뮤니케이션즈(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에서 재직


2010년 ~ 2011년 다음 tv팝에서 BJ로 활동

2011년 ~ 현재 아프리카 TV에서 BJ로 활동



참고로 BJ란 Broadcasting Jockey의 준말로, '콘텐츠 제작자'라고도 불리는 개인 인터넷 방송 진행자로, 새로운 직업입니다.


대도서관(본명 나동현)은 기존에 없는 새로운 직업을 개척했는데,

한달 수익이 3천만원(유투브)이 훨씬 넘습니다.

(유투브보다 더 많은 광고 수익이 있고, 또 아프리카 별풍선 수입 등 다양한 수익원이 있기 때문이죠)



과연 대도서관은 어떤 인생을 살았고, 어떻게 인기 BJ가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대도서관 윰댕 사진


* 대도서관 어린 시절


대도서관: "제가 어렸을 때 다른 아이들과 똑같았어요. 그냥 게임하고 운동하면서 노는 걸 좋아했고 공부는 싫어하는 얘였죠(웃음). 그런데 제 유년시절 꿈이 라디오 PD였어요. 한마디로 '라디오 덕후'였죠."


대도서관: "라디오PD를 하면서 좋은 음악을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줄 수 있다는게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2002년에 그냥 취미로 세이클럽 라디오 방송을 시작하게 됐어요."


대도서관: "사실 고등학교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가세가 기울었어요. 그래서 대학 입학을 포기했죠. 나중에 어머니도 제가 직장 생활할 때 돌아가셨는데, 사실 그 전에도 집안이 잘 살았던 것은 아니었어요.""



대도서관: "군대에서 제대한 다음에 세이클럽에서 라디오 DJ를 하고 있는데, 한 친구가 "놀면 뭐해? 아르바이트라도 하자."라면서 이러닝 업체(이투스)에서 일하게 되었어요."


대도서관: "당시에 저는 콘텐츠 기획자가 되고 싶었어요. 그래서 열심히 일했죠. 아이디어가 있으면 바로 제안하고 회의에도 따라 들어가서 구경했고요. 그러다가 질문도 받고, 제가 생각했던 아이디어들도 여러 관점에서 말씀드렸어요. (고졸임에도) 3개월 만에 정직원 제의를 받았어요."


대도서관: "정직원이 된 다음에 처음으로 맡은 것이 영상분야였어요. 당시에 (이투스에서) 영상을 외주제작을 했는데, 제작비가 너무 비쌌거든요. 그래서 자체제작을 위하여 여기저기 다니면서 촬영과 편집을 배웠어요."


대도서관: "당시에 TF팀을 굉장히 좋아했었고, 집에도 안 갈 정도로 워커홀릭이었어요."



* 대도서관 고졸이었음에도


이 덕분에 대도서관은 훗날 BJ가 되었을 때 유용한 영상 촬영 기술과 편집 기술 등을 배우게 됩니다.

이투스에서 인정받던 대도서관은 이후 대기업 SK커뮤니케이션즈 이직하게 됩니다.


대도서관: "원래 (대기업) 경력직 커트라인이 대졸 이상이었어요. 그래서 저는 기획서를 자기소개서로 위장 제출했어요. 제가 구직 조건(대졸 이상)에는 맞지 않지만, (SK에서) 내가 무엇을 어떻게 바꿔 볼 것인지 적어 냈죠."


결국 고졸임에도 대도서관은 SK 커뮤니케이션즈에 입사하게 됩니다.


대도서관: "제가 회사에서 최초로 드레드 헤어스타일을 하고 다녔어요. 그런데 하루는 엘리베이터를 타는데 하필 사장님을 딱 마주친 거에요. 내심 '혼나겠다' 싶었는데, 사장님이 오히려 "오, 머리 멋지다. 대박인데?" 하고 그냥 가시더라고요. 얼마뒤에 제가 오히려 헤어스타일을 스스로 바꿨어요. 사실 머리가 너무 아팠거든요."



* 대도서관 BJ된 계기


그렇게 직장 생활을 하던 대도서관은 직장생활과 게임 방송을 병행하다가, 일정 수익 이상이 되자 직장을 그만두고 게임 방송에만 전념하게 됩니다.


(본명 나동현이 아닌 대도서관이라는 별명을 사용하게 된 계기)(대도서관 뜻)

대도서관: "제가 처음 시작한 게임이 '문명'인데, 일주일도 안 되어서 소위 대박이 났어요. 그런데 문명내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애칭이 '대도서관'이었어요."


대도서관: "여기서 영감을 얻어서 이름을 지었어요. 또한, 세상의 많은 지식을 나를 통해서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를 담았구요. 하지만 최근에는 이름을 잘못 지었다는 생각도 가끔 들어요. 유투브 글로벌 진출을 구상하고 있는데, '대도서관'이라는 이름이 (외국인들에게는) 좀 난감하니까요."



대도서관: "제가 고졸이기 때문에, 항상 어디까지 갈지 생각했어요. 제 스펙이 좋은 것이 아니기에, 제 자신을 좀 더 브랜딩해야 한다고 늘 생각했죠."


대도서관: "그래서 그 방법을 늘 고민했고,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 등도 있지만, 저는 결국 방송이라는 채널을 택했어요. 과거에 세이클럽에서 음악 방송을 할때 정말 재밌고 좋았거든요."



* 대도서관 유튜브 수입


이후 대도서관은 다음 tv팟과 아프리카 TV, 그리고 유튜브 등을 통하여 인기 BJ가 되고, 한달 수입이 3천만원을 훨씬 넘기게 됩니다(대도서관 유트브 수입).



대도서관: "아프리카 티비로 세금 제외하고 매주 100만 원 정도 번다. 또한 이번달에 들어 올 수입이 약 1300만 원 정도 된다(아프리카 TV + 유투브 등의 광고 수익을 모두 합친 금액)."(2013년 8월 대도서관 인터뷰)


강용석: "대도서관이 내가 방송에 부를 때만 해도 유튜브를 통해 한 달 1500만 원 정도 번다고 했었는데, 지금은 수입이 증가해서 (한달에) 3500만 원을 번다더라."(2015년 2월 발언, 대도서관 유투브 수입)


대도서관: "사실 광고 수익이 유튜브 수입보다 더 많아요. 특히 제가 (TV와 방송 등에) 출연하는 광고는 제가 직접 기획부터 제작을 해요. 1인미디어니까요. 이런 점들이 장점이자 강점이 되어서 저에게 광고가 더 들어오는거 같아요."


대도서관 사진


보통 아프리카 BJ들은 별풍선이 주요 수익원인데, 대도서관은 여기에서 벗어나 유트브 동영상 수입(구글 애드센스 광고)까지 수익을 확대시킵니다.

(유튜브는 인기 동영상이 누적될수록 수익이 커지는 구조인데, 1년 반만에 수입이 약 3배로 증가했음)


또한 직접 광고 모델로 까지 확대하는데, 이 수입이 기존의 아프리카 TV나 유튜브 수입보다 훨씬 더 많은 모양이네요.


대도서관이 2015년 5월에 법인을 설립했는데, 이 정도면 진짜 알짜배기 중소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대도서관 재산 재력).


대도서관 윰댕 사진


* 대도서관 성공 이유


그렇다면 대도서관이 이렇게 성공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대도서관 본인이 꼽은 성공이유입니다.


대도서관: "우선 '개인화 성향'이 중요한 것 같아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개인들의 취미와 관심사가 다양해졌는데, 대중 매체(지상파 방송이나 종편, 케이블 TV 등)들은 그 욕구를 다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어요."


대도서관: "게임만 해도 일부 케이블 TV에서 게임중계를 하기도 하지만, 모든 게임을 다 소화하기는 불가능하죠. 이런 게임들을 소개하면서 팬들과 함께 즐기기 때문에 꾸준하게 구독자를 늘릴 수 있었어요."


그외에 대도서관의 입담(말솜씨) 역시 중요한 성공 요인입니다.

게임을 하면서도 스토리를 가미하는 능력이 가히 독보적이죠.


대도서관: "제 주요 시청자들은 여성들이에요. 기존에 게임을 즐기는 층이 아니죠. 그런 여성분들은 제가 이야기하는 게임 스토리를 마치 오락 프로그램처럼 여기고 자주 듣는다고 얘기하세요."


실제로 일부 BJ들은 인기를 끌기 위하여 욕설이나 노출을 하기도 하는데, 대도서관의 방송은 절대 욕설이나 노출 등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대도서관의 방송이 더욱 인기를 끄는 것이 아닌가 하네요.


대도서관 아내(부인) 윰댕과의 러브스토리 등이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대도서관 윰댕 2015년 결혼 이유)


대도서관 윰댕에 대한 이야기가 2편으로 이어집니다. (2편 새창보기, 2/2)

윰댕 성현전 사진과 신장 이식, 대도서관 결혼 이유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