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나운서 결혼 생활

이인호 이사장 남편 이혼 이유와 김대중의 중용 이유

KBS 이사장 이인호에 대하여 짚어봅니다.

사실 이인호 조부가 친일파 이명세란 사실은 널리 알려졌는데, 

이인호의 과거 젊은 시절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인호 남편이나 결혼 생활, 그리고 이인호가 이혼한 이유를 비롯하여, 김영삼 김대중 정권에서 중용이 되었는지, 그리고 후에 어떻게 이인호가 변절의 길로 가게 되었는지를 짚어봅니다.



(스폰서 링크)
. .


(저작권자 유라준)

이인호 KBS 이사장은 1936년 5월 19일 서울에서 태어납니다. (이인호 이사장 고향 서울)

올해 82살이죠. (이인호 나이).


(이인호 학력 학교) 서울혜화초등학교 졸업

서울사대부속중학교, 서울사대부속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사학과 중퇴

미국 웰즐리 대학교 학사

레드클리프 대학교 소련지역연구 석사

하버드 대학교 서양사 박사


(이인호 프로필 경력)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교수

1994년 김영삼 정부 총리실 여성정책 심의위원회 위원과 교육개혁 위원회 위원

1996년 주핀란드 대사 및 주에스토니아 공화국 대사 겸임

1998년 주러시아 대사

2014년 KBS 이사회 이사장


사실 젊었을 때는, 이인호도 나름 진보쪽의 인사였습니다.

우선 이인호는 우리나라에서 볼모지나 다름이 없는 러시아 역사를 연구하는데, 나중에 러시아가 소련이 되면서, 이 분야는 많은 학자들로부터 은근히 백안시를 당했죠.


아무튼 1980년대만해도 이인호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러시아 혁명과 인텔리겐차의 역할을 강의해서, 당시 운동권 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기도 합니다.


당시 많은 학생들이 레닌 마르크스주의와 더불어, 이인호가 강의한 러시아 혁명에 크게 감흥을 받았죠.


그래서 이인호는 진보쪽 인사로 김영삼 주변의 인사들에게도 많이 알려졌고, 결국 1996년 핀란드 대사 및 에스토니아 공화국 대사를 겸임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여성 대사 1호로 임명이 되었는데, 당시에도 말들이 많았습니다.


외교에 대한 경력이 전무한 교수를 대사로 임명해도 괜찮느냐는 의문이었죠.



아무튼 당시 외교가에서 좀 잡음이 있었는데, 1998년 김대중 정권이 출범하면서, 이인호 이사장은 다시 한번 중용받게 됩니다. 바로 주 러시아 대사로 2년동안 활동하게 된 것이죠.


그나마 과거 핀란드 대사는 약소국이라고 하지만,

러시아의 경우는 4강중의 하나이기에 무리한 인사라는 반발이 많았지만, 결국 김대중 정권은 이를 밀어붙입니다.


그리고 결국 조성우 참사관 파동 사건이 일어납니다.

당시 러시아에서 간첩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조성우 참사관이 추방을 당한 사건이었죠.


아무튼 이 사건 당시 이인호 대사는 미숙한 대처로 큰 욕을 먹기도 했습니다.

당시 여론에서는 "이인호 대사가 볼쇼이 극장에서 발레만 즐긴다고 외교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질타를 하기도 했죠.


이에 대하여 이인호 대사는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자신의 억울함을 털어놓습니다.

"고주 망태가 되도록 술만 먹는 게 외교라고 착각하는 것인지 한심합니다."


"우리나라가 여성에 대한 편견이 무지하게 심한 나라입니다. 제가 젊은 여자도 아니고 서울대 고참 교수 출신 아닙니까. 남자들은 저보다 어린 사람들이 장관으로도 가잖아요."


이인호의 이 말은, 이인호같은 여자 외교관, 그것도 핀란드 대사를 주 러시아 대사로 보낸 것에 대하여, 러시아 정권에서 불쾌해한다는 소식통에 대한 반론이었죠.



. .


이렇게 김영삼, 김대중 정권에서 이인호는 연달아 크게 중용이 되었는데, 그 이후로는 더 이상 직업 외교관의 길을 걷지 않고, 서울대학교 교수 자리로 돌아가게 됩니다.


아무튼 이렇게 김영삼 김대중 정권때만 해도 이인호는 나름 진보쪽 인사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보수, 그것도 극우 인사로 변신하게 되었는데, 바로 이인호 조부 친일파 이명세를 변호하면서부터였습니다.


이인호 할아버지 이명세의 친일파 행적을 살펴보기 전에, 이인호 이사장 남편 결혼 생활 등에 대하여 짚어봅니다.


사실 위에서 언급한 교수와 직업 외교관 등의 일을 하느라 바빴는지, 이인호는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이인호 남편 없는 이유)


이인호는 결혼을 했다가 1970년대에 이혼을 하게 됩니다(이사장 역사학자 이인호 이혼 사유).

당시 이인호 이사장의 이혼 이유를 들어보면, 남녀 차별에 의한 점을 많이 강조하네요.


이인호: "우리나라에선 남자가 우월하니 힘들고 귀찮은 일은 여자에게 맡기는 반면에, 서양에서는 남자가 우월하기 때문에 어려운 일은 본인들이 맡는 식이다. 그래서  ‘레이디 퍼스트’ 전통은 서양 남성의 우월 의식과 자신감의 반영이다."


이인호: "내가 유교적 집안에서 자랐기에, 미국 유학까지 했으면서도 여자의 직장 생활 때문에 남편이 불편함을 느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래도 남편의 변심 때문에 이혼하게 됐었고, 당시에 여성에게 불리한 가족법으로 인해 부당한 일도 참고 견뎌야 했다."(이사장 이인호 전남편의 변절 때문에)


이런 경험을 가진 이인호가 여성 인권 신장에 대해서는 별다른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 점은 좀 아쉬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인호의 가계도만큼은 굉장히 흥미롭네요.

우선 이인호는 6남매중에서 맏이입니다.


이인호 밑으로 이선호 (한국수출입은행 고문)

이문호 (LG그룹 부회장, 상지경영컨설팅 대표)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이인호 동생 이문회의 사위가 권용현인데, 박근혜 정권에서 청와대 정보방송통신정책 담당 비서관으로 맹활약을 했죠.


그리고 이인호의 여동생 남편이 바로 고현욱입니다. 국회입법조사처 처장으로 일했죠.


이렇게 이이호 가계도 집안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최상류층에 포진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친일파 처단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이인호같은 친일파의 후손이 고위 공직자로 올라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잘 보여주었죠.



(스폰서 링크)
. .



(다음 글)  이인호 조부 친일파 이명세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