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나운서 결혼 생활

이인호 조부 친일파 이명세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

우선, 이인호 조부 친일파 이명세를 간단하게 살펴봅니다.

이인호는 친일반민족행위 705인 명단에 포함되었는데, 누가 봐도 확실한 친일파입니다.


(이전 글)  이인호 이사장 남편 결혼 없고 김대중이 중용했던 이유


이명세: "우리 일본이 동아시아 공영권을 만드는 데에 있어서 유교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가."


이명세: "우리 일본은 우리나라 일본의 발전을 저지하는 미국과 영국에 맞서 전쟁을 일으키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명세: "게다가 우리 황군은 인의를 위하여 싸우기 때문에 무적이다."


이렇게 이명세는 말끝마다 '우리 일본'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완전히 일본인이 된 것을 보여주었고, 그리고 일본제국주의의 침략 전쟁을 옹호합니다.



(스폰서 링크)
. .


(저작권자 유라준)

게다가 광복 후에 이명세는 이승만 독재 권력의 앞잡이로 변신합니다.

당시 유림에서는 독립투사 김창숙 선생이 친일파 등을 몰아내려고 유도회, 즉 유림의 정화 작업을 하려고 했는데, 이승만의 밀명을 받은 잔존 친일파 세력들이 조직폭력배를 동원하여 김창숙 등을 유림과 성균관 등에서 몰아냅니다.


결국 유도회 총재에는 이승만이, 최고 고문에는 이기붕이 추대되었고, 행동대장격이었던 이인호 할아버지 이명세는 성균관대 이사장, 그리고 일제때 만주에서 관동군에게 군량미를 납품하던 이선근은 성균관대 총장이 되었죠.


해방 이후에 우리나라에서는 독립운동가가 쫓겨나고 친일파가 요직에 중용되었는데, 유림과 성균관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벌어진 것이죠.


이런 조부의 행적에 대하여 이인호는 어떤 발언을 했을까요?

"친일청산 주장은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이지요."


"친일문제는 더 이상 거론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실 친일 청산은 소련에서 내려온 지령입니다."


이렇게 지난 글에서 나름 진보 인사로 평가받던 이인호 이사장은 180도 변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인호는 2011년에 뉴라이트가 결성한 한국현대사학회 고문이 되었는데, 바로 교학사 교과서를 집필한 단체이죠. 결국 이 교학사 교과서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교과서가 나오게 되는데, 이인호 역시 큰 영향력을 미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런 이인호의 친일 미화 활동에 대하여 박근혜는 크게 감탄하면서 동질감을 느낀 것일까요?



. .


하긴 박근혜 아버지 박정희 역시 친일파에다가 독재자였으니, 알아서 자기 아픈 곳을 긁어주는 이인호가 박근혜에게 반드시 필요하지 않았을까 하네요.


참고로 오드리 헵번의 아버지는 과거 나치 당원이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오드리 헵번은 평생 남을 돕는 봉사 활동을 하면서, 아버지의 죄를 대신 속죄하게 됩니다.


만약 오드리 헵번이 나치당원이었던 아버지의 명예를 지키겠다고 나치를 두둔했다면, 그녀와 그녀의 집안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죄 지은 조상이 있다고 무조건 그를 두둔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일까요?


이인호나 박근혜가 이런 단순한 사실만 알았더라도, 오늘날 이런 처지로 내몰리지는 않았을텐데...

많이 안타깝네요.


아무튼 이인호를 보면서 친일파 후손들에 대하여 연좌제를 만들 필요는 없지만, 그들이 고위 공직자로 진출하는 것에는 절대 반대해야한다는 마음을 다시 한번 먹게 되었습니다.

물론 조상이 지은 죄를 철저하게 회개하는 후손들은 예외로 하고요.



(스폰서 링크)
. .



(다음 글)  김장겸 나이 프로필 고향과 과거 사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