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오디션)슈퍼스타K5

슈스케5 주은총 이기림 김나영 정은우 합격 이경현 남주미 탈락

 

슈퍼스타K 5회의 하프미션에서 50개 팀 중에서 25개 팀(혹은 개인)만이 다음 단계인 블랙위크에 합격했고, 그 나머지 50개 팀은 완전히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다음 팀이름은 슈스타인데, 그 뜻은 슈퍼스타와 씨스타를 합한 단어입니다. 부르는 노래는 씨스타의 바빠이고, 팀원들은 주은총, 안성현 김수빈, 이경현, 정은정으로 구성됩니다.

 

이경현

심사평

윤종신; 선곡은 괜찮았다.

이승철; 지금까지 나왔던 조 중에 선곡만큼은 제일 좋았다.

윤종신; 이경현이 어느 정도 자기 역할은 했는데, 솔로톤은 약했다.

 

대체적으로 이경현의 리더십은 괜찮았다는 평입니다. 이 팀의 합격자는 주은총 하나이고, 나머지는 탈락합니다.

 

이경현의 경우는 자신의 색깔을 살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특별히 팀색깔에 맞추기 위해서 자신을 죽였는지는 모르겠는데, 자신의 매력적인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 팀의 추가합격자는 안성현 한 사람이고, 나머지 김수빈, 이경현, 정은정은 완전 탈락이 됩니다.

 

다음 팀이름은 아름다운 사람들이고, 부르는 노래는 김현식의 내사랑 내곁에 입니다. 팀원은 오덕희, 임순영, 김하나, 마스커밴드, 쓰레기스트로 구성됩니다.

오덕희

심사평

윤종신; (두명 있는 여자들을 위해서) 여자키로 맞추면서, 임순영이 희생을 했다. 그런데 가사를 틀렸다.

이승철; 웃다가 끝낸 무대였다. 아수라장같았다.

 

결국 이 팀은 전원탈락의 쓴 잔을 마셔야 했습니다.

추가 합격자에 오덕희와 임순영이 이름을 올리며 블랙위크에 진출합니다. 솔직히 임순영은 여자키로 불러서인지 자신의 장점을 많이 내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편집이 되어서 확실히 알 수는 없었지만, 김하나라는 여자 보컬의 목소리가 괜찮더군요. 아마 아슬아슬하게 최종 탈락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다음은 쓰레기스트팀에서 마찰로 스스로 나가서 팀을 결성한 김제휘의 팀입니다. 팀 이름은 미친 만남이고, 노래는 범키의 미친 연애를 부릅니다. 팀원으로는 박정문, 이기림, 김제휘, 남주미, 알리나등이 있는데, 나이가 어린 김제휘가 팀장을 맡았는데도 모두들 잘 따라 주네요.

김제휘

심사평

이하늘; 나도 김제휘에게 배울 것이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김제휘의 자신감, 당당함이 눈에 거슬리지만 않았으면 좋겠다.

이승철; 김제휘에게는 음악적 재능이 있다. 원래 이팀은 아무 것도 모르는 팀이라고 봤는데, (그 이상을 보여주었다.)

윤종신; 김제휘가 리더 역할을 충분히 했다. 생각 못했던 괜찮은 퍼포먼스도 좀 나왔다.

이승철; 이기림 노래 실력 좋다.

윤종신; 남주미는 가능성이 있다. 다른 보컬들 사이에서 목소리가 뚫고 나왔다. 박정문이 없었으면 밋밋한 무대가 되었을 것이다.

 

결국 이 팀에서 합격자는 이기림과 박정문이고 김제휘, 일리냐, 남주미는 불합격이 됩니다.

 박정문

최종 합격자에 김제휘는 뽑히지만 알리나와 남주미는 끝내 탈락을 하게 됩니다.

 

이기림은 리듬감이 있는 것 같고, 박정문은 랩, 특히 애드리브에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김제휘의 보컬은 큰 특색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아마 프로듀싱 능력을 많이 감안해서 합격을 시킨 것 같네요.

남주미는 기초가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호흡이 딸리고 고음도 약하지만 나이를 감안해서 블랙위크로 진출을 시켰어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남주미

마지막으로 마시브로시스터즈란 팀입니다.

팀원은 김나영, 네이브로, 마시따밴드, 김재원, 함성희이고, 노래는 이광조의 오늘같은 밤을 부릅니다.

 

그런데 김재원이 가사를 까먹는 실수를 합니다.

 

심사평

이승철; 심사위원들이 김재원의 노래를 못들었다. 무반주로 다시 불러 달라.

윤종신; 멜로디를 모른다.

이승철; 가장 큰 피해자는 김재원을 뺀 나머지 사람들이다. 팀전체는 굉장히 수준 높은 콜라보레이션 무대였다.

윤종신; 팀 미션중에서 잘 만들어진 공연이었다.

이하늘; 오늘 마시따밴드는 뒤에서 연주만 했는데, 그 선택에 대해서 후회하지 않느냐?

 

확실히 김재원이 실수를 하기는 했지만, 아직 13살의 어린 나이를 감안해서 너무 가혹한 심사평이 아닌가 합니다. 김재원은 결국 최종 탈락을 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무대공포증 같은 것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이 팀의 합격자는 김나영과 네이브로입니다.

김나영

추가 합격자에는 마시따밴드만이 유일하게 이름을 올립니다.

솔직히 이 무대는 너무 많은 10명의 사람들이 한 무대에 올랐기에, 서로의 매력을 뽐낼 기회도 별로 없습니다. 밴드를 제외하더라도 무려 8명의 보컬들이 노래를 나눠 불러야 했으니까요.

 

, 앞으로 블랙위크 등, 차츰 올라갈수록 소수 정예만 남게 되고, 한 곡을 온전히 부르는 역량을 발휘해야겠죠.

 

 

슈퍼위크 최종 합격자 명단 25개 팀입니다(블랙위크 최종 진출자 명단).

 

장원기, 미스타파파, 박재정, 윤태경, 송희진, 김민지, 주은총, 이기림, 박정문, 김나영, 네이브로 (12개팀 바로 확정된 합격자)

 

김희원, 마시따밴드, 최정훈, 오덕희, 라엘, 임순영, 정다희, 변상국, 안성현, 이수민, 조혜경, 김제휘 (12개팀 추가 합격자)

 

그리고 마지막에 박시환, 박재한(한경일), 김대성 스테파노의 이름을 부르면서, 방송이 종료됩니다.

, 마지막 합격자 명단을 다음 주에 알려주겠다는 '시청자 호기심 유지하기'기술인 셈이죠.

(이에 저는 박시환의 합격을 예상한 다른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그런데 살펴보면 25인의 명단이 조금 이상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확정된 합격자'가 총 11개팀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정은우 역시 합격이 되었는데, 그 부분은 방송상 통편집되었습니다.

 

정은우

여기에 현재 사기 혐의로 잠적중인 '박상돈(말더듬이 사연자)'과 같은 콜라보레이션 무대여서 통편집되지 않았냐는 일각의 주장이 제기되었지만, 슈스케측에서는 박상돈은 이미 50인 미션에서 탈락했기에 하프미션에는 참여하지 않았고, 정은우 조의 경우는 단지 시간관계상 보여줄 수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어쨌든 최종 합격자 25인의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원기, 미스타파파, 박재정, 윤태경, 송희진, 김민지, 주은총, 이기림, 박정문, 김나영, 네이브로, 정은우, 김희원, 마시따밴드, 최정훈, 오덕희, 라엘, 임순영, 정다희, 변상국, 안성현, 이수민, 조혜경, 김제휘, 마지막 합격자(박시환, 박재한, 김대성 스테파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