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배우(40대) 결혼 생활

탤런트 박선영 남편 김일범 직업과 외교관 특혜

영화배우 탤런트 박선영은 1976년 8월 21일 서울에서 태어납니다. (탤런트 박선영 고향은 서울)

올해 42살이죠. (탤런트 박선영 나이)


(참고로 이영범의 글 보기) 이영범 외도 여배우 박선영 루머와 이영범의 반박



(탤런트 박선영 학력 학교) 서울 개포초등학교 졸업

구룡중학교, 경기여자고등학교 졸업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 졸업


(탤런트 박선영 프로필 및 경력) 1993년 KBS 연기자로 데뷔

이후 1995년부터 연극배우로 활동을 했고, 1996년 KBS 제2기 슈퍼탤런트 대상 수상


그리고 박선영은 드라마 정때문에, 내일을 향해 쏴라, 엄마야 누나야, 장희빈, 오 필승 봉순영, 101번째 프러포즈, 솔약국집 아들들, 폭풍의 여자, 장영실, 초인가족 등과 영화 묻지마 패밀리, 중독, 궁합 등에 출연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작품에서 자기 주장이 강하고 이미지가 강한 여자 캐릭터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겨울새에서의 막장 캐릭터 역할로 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죠.


(스폰서 링크)
. .

그런데 원래 박선영의 장래 희망이 공무원이었네요.

박선영: "대학 입시를 행정학과로 준비했고 원래 공무원이 되고 싶었다."


박선영: "전기대 시험에서 중앙대 행정학과에 지원했지만 떨어졌다. 행정학과를 졸업해서 공무원이 되면, 여자로서는 가장 안정된 직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당시 박선영이 재수는 하기 싫었고, 마침 친구가 서울예전 원서를 사들고 와서, 박선영에게 탤런트가 되라고 권합니다.

결국 박선영은 친구의 충고에 따라 서울예전에 지원했고, 합격하게 되었죠.


(참고로 박선영 집안, 박선영 아버지 박정순의 직업은 상업을 하고 있고, 1남 1녀중의 막내로 태어난 평범한 집안임)


그리고 박선영은 유인촌이 운영하는 연극극단인 '유인촌 레파토리'에 연수생 오디션을 보고, 20명의 준단원중의 한명으로 선발이 되었죠.


이후 6개월만에 '파우스트'의 배역 (단역)을 맡으면서, 본격적으로 연극배우로 데뷔하게 됩니다.


그리고 박선영은 유인촌의 권유로 1996년 KBS 슈퍼탤런트 대회에 지원을 했고, 대삳을 수상하게 되면서, 큰 주목을 받게 됩니다.


박선영: "우연히 슈퍼탤런트 대회에 참가, 연기와 인연을 맺게 됐는데 스타가 되기는 쉬워도 배우가 되기는 어렵다는 말을 실감하고 있어요."


탤런트 박선영 남편 김일범 사진

외교관 김일범과 이명박 대통령


그리고 평범한 연기 생활을 하던 박선영은 2003년 지인의 소개로 외교관 (외무공무원) 김일범을 만나서 결혼하게 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박선영이 외교관 남편을 만나서 부럽다고 하는데, 과연 박선영의 결혼 생활은 어떨까요?

박선영과 시댁의 관계는 어떤지도 궁금하네요.



우선, 탤런트 박선영 남편 김일범 나이는 박선영보다 3살 연상입니다.


그리고 박선영 시댁 집안 역시 남편처럼 외교관 집안이었죠.

(즉, 김일범의 아버지 김세택은 싱가포르·덴마크 대사, 오사카 총영사 등을 지낸 전문 외교통이었음)


(참고로 김세택은 1938년 제주도에서 출생했고, 서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함.)

(참고로 김일범은 김세택의 둘째아들이고, 김일범의 형인 김동범은 구두회 예스코(전 극동도시가스) 명예회장의 사위임)


(박선영 배우자 김일범 학력 학교)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사

(참고로 대학 시절에는 악기 연주 (밴드 드러머)로 활동함)


(김일범 프로필 및 경력)

1999년 외무고시 2부 수석 합격

국제연합기구 유엔본부에서 활동


이후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정권 시절에, 대통령의 통역을 맡음


우선 김일범이 연세대를 어떻게 들어갔는지는 자세하게 나오지 않지만, 아마 당시에 횡행했던 특례 입학을 활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김일범은 어린아이였을 때부터 아버지인 김세택 총영사를 따라 다니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자라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한국 학생들과의 경쟁에서 많이 뒤지게 되죠.


(참고로 김일범 어머니는 아들을 어릴 때부터 외국의 한국인 학교를 다니게 했다고 함)


. .



그리고 지난 1999년 외무고시 2부 수석으로 합격하게 됩니다.


김일범 어머니: "군 제대를 앞둔 아들이 장래를 고민하고 있을 때 (외교관이란 직업을) 권했다."


김일범 어머니: "(외무고시 준비를 시작한 지 6개월 만에 합격했다.) 시험에 붙기만 해도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수석까지 차지해서 깜짝 놀랐다."


김일범 어머니: "아들이 나라를 위해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 감사할 따름이다."



그렇다면 외무고시 2부란 무엇일까요?



과거 유명환 전 장관 딸 특혜 채용에서도 드러났듯이, 외교부, 외교관 세계에는 '그들만의 리그'가 있습니다. 고위 공무원, 직업 외교관의 아들 딸들을 특혜 채용하는 제도가 있죠.


그리고 외무고시 2부란 1997년부터 2003년까지 시행된 제도입니다. (일반적인 외무고시와는 다름. 그리고 아래에 나오는 온갖 논란때문에 결국 2003년에 폐지됨)


외무고시 1부 과목 (흔히 알려진 외무고시)의 주요 과목들은 헌번, 영어, 한국사, 국제정치학, 국제법(필수) 등이 있는데, 외무고시 2부는 영어(필수)이고, 그외에 국사와 문화사 중 한과목을 선택하게 합니다.

난이도가 굉장히 낮죠.

(아마 일반인들은 이런 시험이 있다는 것 자체를 대부분이 몰라서,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도 많이 없음)


그리고 2차 과목 역시 외무고시 1부는 일반적인 과목들을 두루 치르는 반면에, 외무고시 2부는 굉장히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된 내용은 외교관 자녀들에게 유리한 영어 등을 필수로 넣고, 행정법, 행정학, 재정학 등은 전부 빼버림)


결국 고위 공무원과 외교관들의 자녀들은 이렇게 쉽게 외교관이 되었고, 이들은 외무부에 들어간 다음에도 '태자당'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당시 인사철만 되면, 이들 '태자당'이 좋은 공관에 우선적으로 배치된다는 불만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죠.


참고로 유명환 전장관의 딸은 외무고시 2부도 패스하지 않은 상태로, 그냥 '특별 채용'이 되었는데, 그나마 외무고시 2부를 패스한 사람들은 좀 더 낫다고 위안을 해야 할까요?



또한, 김일범이 외무고시 2부에서 '수석'을 했는데, 사실 외무고시 2부는 1년에 대략 3명 정도의 인원을 선발합니다.

즉, 그들만의 리그에서, 3명의 경쟁자 가운데서, 1위를 했네요.



그러면 탤런트 박선영의 결혼 생활로 되돌아가서,

원래 박선영은 남편과 연애를 7년 동안이나 하게 됩니다.

과연 행복했을까요?


(스폰서 링크)
. .



(다음 글 보기) 탤런트 박선영 이혼 루머 이유와 자녀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