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부부 결혼생활 이야기

김한석 이상아 이혼이유 - 3가지 루머중 진실은

개그맨 김한석과 영화배우 이상아의 결혼과 이혼은 당대의 큰 충격이었습니다. 둘의 결혼을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고, 또한 이혼 역시 굉장히 충격적이었죠.


이혼 당시에 여러가지 루머가 흘러나왔는데, 세월이 흐른 지금 돌이켜보면, 그 중 하나의 루머는 맞았던 것 같네요.


또한, 김한석의 재혼부인 박선영과 전부인 이상아의 차이점을 보면, 완전히 반대라는 것이 굉장히 의미심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폰서 링크)
. .

우선, 개그맨 김한석은 1972년 6월 2일 서울에서 태어납니다.

(개그맨 김한석 고향 서울)

올해 46살이죠. (개그맨 김한석 나이)


(김한석 학력 학교) 서울 경동고등학교 졸업

서울예술전문대학 졸업

(원래 연예계 생활을 위하여 서울예전을 중퇴했다가 나중에 졸업함)


(코미디언 방송인 김한석 프로필 및 경력)

1992년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로 데뷔


이후 김한석은 코미디 동서남북, 사랑의 스튜디오, 일요일은 즐거원, 재미있는 TV천국, 찾아라 맛있는  TV, 닥터의 냉장고, 살림 9단의 만물상 등에 출연합니다.


원래 김한석 집안은 교육자 집안이었습니다. 아버지가 중학교 교무 주임 등을 하기도 했죠.

하지만 김한석은 어렸을 때부터 진로때문에 아버지와의 갈등이 컸습니다.



김한석 부인 박선영 (원래 김한석의 중학교 동창이기도 함)

"김한석 하면 (중학교때의) 날라리, 그리고 교무주임 선생님의 아들, 이 두 가지가 떠오른다."


박선영: "한번은 한석씨가 (진로 문제로) 가출을 했는데 아버님이 며칠 동안 찾아다니다 결국 실패하셨나봐요. (교무주임이셨던 김한석 아버지께서) 저를 교무실로 불러서 교사용 자습서를 한아름 안겨주시면서 ‘한석이 연락처 좀 알려줄 수 있냐’고 물으시더라고요(웃음)."


박선영: "그때까지 한석씨와 직접 이야기를 한 건 손에 꼽을 정도였기 때문에 아버님의 질문에 무척 당황했던 기억이 나요(웃음)."


김한석: "날라리라 하면 학교의 자존심을 지키고 대신 가서 싸워주고 불의를 보면 못 참는 거다. 학교에서 짱이고 돈암동 ‘까딱이’라고 하니까 더 인기가 많았던 거다."


김한석이 진로 문제로 가출까지 했던 것 같네요.

이 때문에 김한석은 고등학교는 일반계인 경동고등학교를 가게 되지만, 나중에 대학에 진학할 때는 서울예대를 가게 됩니다.


아마 이때는 김한석의 아버지도 아들을 더 이상 말리지 못했던 것 같네요.




대학 재학 시절 김한석은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에 우연히 데뷔하게 되었고, 계속 개그맨의 길을 걷게 됩니다.

(1992년 당시 김한석 나이는 21살이었음)

(나중에는 서울예대까지 중퇴를 하고 연예계 일에 종사하게 됨)



참고로 김한석의 서울예대 동기로는 이휘재, 유재석, 송은이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친분은 현재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네요.


유재석: "(김한석은) "뭐 그렇게 우는지. 참 눈물이 많은 친구다. 굉장히 정이 많은 만큼 눈물이 참 많다."


송은이: "(김한석이) 나보다 더 잘 운다. 요즘 더 자주 운다. 갱년기가 왔나(웃음)."


김한석: "과거에 술만 먹으면 (유)재석이를 부르곤 했었다."


유재석: "송은이가 김한석, 이휘재와 뽀뽀를 했다. 나는 연극 하면서 극 상황에 따라 (송은이와) 뽀뽀 했지만, (송은이가) 김한석과는 (술 마시다가) 뽀뽀를 했다."


송은이: "난 괜찮지만 김한석 씨는 유부남이다."


유재석: "나도 '무한도전' 촬영 끝나고 혹시나 해서 한석이에게 혹시 재수씨가 오해하며 어떡하나 걱정돼 전화를 했는데 괜찮다고 하더라."


확실히 이들의 친분도 대단하고, 또한, 김한석과 송은이가 과거 썸을 탄 것도 사실인 것 같네요.



아무튼 김한석은 1992년 MBC에 특채로 데뷔하게 됩니다.

당시 김한석은 이경규의 몰래 카메라 이승환 편에 '발레리나'로 등장하여 인상적인 모습을 남겼고, 이후 김한석과 이휘재는 '롱다리와 숏다리 콤비'로 활동을 하면서 큰 인기를 얻게 되었죠.


하지만 롱다리였던 이휘재는 인기 개그맨으로 승승장구하는 반면에, 숏다리였던 김한석은 그 만큼의 인기를 얻지는 못합니다.


김한석: "대중들이 롱다리를 선호했다. 이휘재가 대성할 때, 난 그렇지 못했다."


이랬던 김한석이 대중들에게 충격적인 소식을 전합니다.

바로, 당시까지 최고의 인기 여배우였던 (사실상 80년대 최고의 하이틴 스타였고, 90년대 중후반에서는 하락세가 지속되던) 이상아와의 결혼을 발표했던 것이죠. (1997년 당시 김한석과 이상아의 나이는 26살로, 둘은 비교적 이른 나이에 첫번째 결혼을 했음)


아무튼 당시 김한석은 비교적 막 알려지기 시작한 개그맨이었던데에 반해서 이상아는 한때 청순 여배우의 대명사, 80년대 최고의 하이틴 스타 중의 한명이었기에, 당시 굉장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모두들 김한석이 운이 좋았다, 라는 분위기였죠.



. .



그런데 불과 1년만인 1998년 이상아와 김한석은 이혼을 하게 되고, 대중들은 결혼 소식이 충격적이었던 만큼, 이혼 소식 역시 굉장한 실망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죠.


당시 김한석과 이상아의 이혼사유로는 대체로 아래와 같은 3가지 루머가 떠돌았습니다.

첫번째는 김한석의 바람끼때문에 이혼을 했다,

두번째는 이상아의 사치때문에 이혼을 했다,

세번째는 이상아 친정을 지원하는 경제적인 문제로 이혼을 했다 등


세월이 지나고 두 사람의 이후 행동들을 살펴보면, 과연 무엇이 진짜 이유였는지 대략 드러나게 되었네요.



아무튼 당시 이상아는 청순 여배우의 대명사였던 만큼, 김한석에 대한 사람들의 비난은 무척 컸습니다.


김한석: "(이상아와)이혼 후 전 재산이 6,000원이었다. 그래서 방송에 대한 미련을 접었고, 우연한 기회에 밤무대 디제이를 하게 됐다."


(참고로 김한석의 이혼 후 전재산이 6천원이었다, 라는 발언은 이들의 이혼사유에 대하여 무척 의미심장한 말이죠.)



김한석: "당시 내가 음악을 틀고 멘트를 하면 사람들이 맥주, 과일, 컵 등을 하나씩 들고 다가왔다. 그러면서 나에게 '넌 (이상아와 이혼한) 나쁜 놈이다'라고 나에게 던졌다."


김한석: "그 중 한명은 의외로 '난 김한석이 좋아'라고 말하며 다가왔다. 그런데 5분 뒤 그가 갑자기 건넨 것은 냄새가 진동한, 인분이었다."



유재석: "(당시 이 사건때) 김한석이 눈물을 많이 흘렸다."


즉, 당시 대중들은 김한석이 바람때문에 '청순'의 아이콘 이상아와 이혼을 했다고 여기고, 김한석에게 비난을 가한 것이죠.


(참고로 이혼때문에 김한석은 맡고 있던 프로그램에서 모두 하차함. 게다가 아버지가 암투병을 하는 바람에, 병원비 마련도 급하게 되었음)


김한석: "정말 미움을 많이 받았다. 하지만 '나 왜 미워해요'라고 해본 적 없다. 그냥 진짜, 너무 힘들었다. 대한민국에서 나를 안 받아주니까 너무 힘들었다."


김한석: "하지만 살려는 의지가 강했던 것 같다. 어떻게든 살아야 한다. 어금니를 깨물었던 것 같다."


아무튼 이렇게 고생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는데도, 김한석이 변명이나 진짜 이혼이유를 밝히지 않았다는 점이 대단하네요.

이상아에 대한 마지막 배려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김한석: "제가 (이혼에 대하여) 어떤 이야기를 해도 제 입장에서만 이야기를 하는 거니까. 누굴 아프게 해야 하는 거다. 그럼 내가 아프고 말지 하는 생각이다." (김한석이 이혼사유에 대하여 말하지 않은 이유)



이후 김한석은 오랫동안 지상파에서 모습을 볼 수 없다가 KBS 토요일 간판 예능으로 복귀합니다. 바로 '김한석의 유리의 성'이란 프로그램이었는데, 유리로 된 집에 김한석이 100일 동안 살면서 모든 것을 다 노출시키는 방송 프로그램이었죠.


김한석 유리의성 한 장면


그래서 일명 한국의 트루먼 쇼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그 결과는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먼저 시청률도 그리 좋지 않게 끝났고,

100일동안 유리의 성안에서 살게 된 김한석의 정신적인 고통 (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심리적인 압박 등) 역시 굉장했죠.


이 방송 프로그램이 끝난 다음에, 김한석은 바로 '공포의 쿵쿵따' 프로그램에 투입이 되는데, 다른 3명의 MC들인 이휘재, 유재석, 강호동에 비해서는 확실히 인지도가 낮았습니다.

아마 그만큼 당시 방송가 PD들이 김한석에게 미안한 감을 느꼈던 것 같네요.


이후 오랫동안 김한석은 지상파에서는 거의 활동을 중지하고 케이블 위주로 활동하게 됩니다.


. .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개그맨 결혼 생활] - 김한석 부인 박선영 이혼 과거와 집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