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11) 총 11개의 글중 네번째 글


무한궤도 조현문 부사장과 신해철의 과거 인연을 짚어봅니다(효성 조현문 사장).


# 목차

* 무한궤도 노래 듣기

* 효성 조현문 어린 시절

* 조현문 신해철 관계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조현문 이전 글 3편 새창보기 (3/11)  조현문진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 가수 정석원 결혼 부인(아내)정석원 근황


(스폰서 링크)
. .

기업인 조현문 변호사는 1969년 3월 7일 태어났습니다. 올해 조현문 나이는 48살이죠(조현문 나이).

(조현문 학력 학벌) 보성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고고인류학과 학사, 하버드대학교 법학 박사


(조현문 프로필 및 경력) 1988년 무한궤도(신해철)에 참가하여 1988년 대학가요제 대상을 수상


1996년 미국 하버드 로스쿨에서 법무박사(J.D.)를 받음

이후 미국 뉴욕의 유명 로펌인 크라바스, 스웨인 앤 무어(Cravath, Swaine and Moore)에 입사


1999년 효성 그룹에 입사하여 전략본부 이사 역임

2007년 부사장으로 승진하여 중공업 사업그룹(PG)장을 맡음

2011년 효성그룹을 떠남(효성 왕자의 난)

2015년까지 법무법인 현의 고문으로 활동

또한 조현문은 동률실업 대표이사로도 활동

무한궤도 조현문과 멤버들 사진

* 무한궤도 노래 듣기


[1988] 무한궤도 - 그대에게 (응답하라 1988 삽입곡)

[1989] 무한궤도 - 여름이야기 (요청)

무한궤도 1집 우리 앞의 생이 끝나갈 때 (1989) [Full Audio]


* 효성 조현문 어린 시절


잘 알려진 것처럼 조현문 변호사는 재벌 효성그룹의 2남입니다.

아버지가 조석래 효성 회장이고, 형 조현준과 동생 조현상 사이의 둘째 아들이죠.


다른 재벌 자식들과 달리 조현문은 대중 가수의 길을 잠깐 걷기도 합니다. 바로 신해철과 무한궤도를 함께 활동했었죠.

조현문과 신해철의 서로에 대한 증언들이 흥미롭네요.


조현문: "아버님(효성 조석래 회장)이 60년대 미국 유학을 하셨던 분이기에, 사고방식이 많이 자유로우신 편이에요. 그 당시 미국의 히피 문화도 아마 접하셨을 것이고...(제가 음악을 하는데 아무런 반대가 없었어요)"


조현문: "원래 우리가 지향했던 것은 아마추어 밴드였어요. 하지만 해철이(신해철)는 뮤지션으로서의 커리어를 쌓고 싶어했죠."

. .
* 조현문 신해철 관계


조현문: "그래서 멤버들간에 논란이 컸는데, 결국 우리끼리 싸우지 말고 대학가요제에 한번 출전해서, 그 결과에 따르자고 결론을 내렸어요. 그런데 전혀 예상하지도 못했던 대상을 받게 된 거죠."


신해철: "조현문, 그는 나의 고등학교 동창이었다. ‘바야바’란 별명이 어울리는 큰덩치와 짙은 눈썹, 총명해 보이는 눈초리가 특징이었다. 그리고 여자들에게 인기도 꽤 좋았다."


신해철: "원래 그는 고등학교 1학년 때 우리 옆에 옆에 반 반장이었다. 친구들이 보충수업이 끝나면 도서관 베란다에 몰래 모여서 담배를 피우기도 했는데, 조현문은 그러지 않았고, 그냥 나와 음악 이야기만 했다. 그런데 그는 프로그래시브 음악에 대해 방대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


신해철: "대입 입시가 끝나면 우리 밴드에 들어고 어가고 싶다고 농담반 진담반으로 말했는데, 정말로 (입시가 끝나고) 우리 팀에 합류를 했다. (조현문의) 성격은 냉철한 편으로, 해산할 때까지 팀의 조정자 역할을 맡았다."


조현문: "지금 생각해보면 당시 무한궤도가 대단한 밴드였다는 생각이 들어요. 나중에 신해철은 신해철대로, 그리고 정석원은 정석원대로 공일오비라는 색깔 있는 뮤지션이 됐으니까요."


 조현문 다음 글 5편 새창보기 (5/11) 

(아래는 11월 1일 발행)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 효성 조현문 부인(아내)결혼과 집안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