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공일오비 정석원 장호일 집안

(1/11) 총 11개의 글중 첫번째 글


작곡가 공일오비 정석원 장호일 집안 이야기, 그리고 정석원이 가수로 데뷔하게 된 계기를 살펴봅니다.


# 목차

* 공일오비 정석원 노래듣기

* 공일오비 장호일 정석원 집안

* 공일오비 이름의 뜻

* 015B이름의 진짜 뜻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공일오비 정석원외 장호일 윤종신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정석원진

[남자 가수(50대 이상) 결혼 생활] - 장호일 부인(아내)신서영 이혼사유-남자의 재산과 여자의 외모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 윤종신 아내(부인)전미라 3가지 편견을 극복한 부부


(스폰서 링크)
. .

작곡가 가수 공일오비 정석원은 1968년 12월 23일 대구에서 태어났습니다(가수 015B 정석원 고향 대구). 올해 정석원 나이는 49살이죠(정석원 나이).

(정석원 국적) 한국 (정석원 국적을 캐나다로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대한민국입니다. 이 부분은 아래 추가 설명)

(정석원 종교) 개신교(기독교)

(정석원 학력 학벌) 경신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사, 경원대학교 대학원 MBA 수료

(정석원 프로필 및 경력) 1988년 '실험실'이라는 밴드로 강변가요제에 참가했지만 탈락


1989년 무한궤도에 합류(당시 무한궤도는 신해철이 주축이 되어서 1988년 MBC강변가요제에서 대상을 수상했음)

1990년 공일오비 1집 앨범 [015B]로 데뷔


정석원 대표곡으로 텅빈거리에서, 이젠 안녕, 아주 오래된 연인들, 신인류의 사랑, 슬픈 인연, 텅빈 거리에서 등이 있습니다.

공일오비 정석원 사진

* 공일오비 정석원 노래듣기


공일오비 정석원 노래모음
931201 가요톱텐 공일오비 (015B) - 신인류의 사랑

130223 015B (공일오비) - 이젠 안녕 (Sad Goodbye)

공일오비-어디선가 나의 노랠 듣고있을 너에게

공일오비(015B) - 세월의 흔적 다 버리고 -.mp4

Classic Kpop - 공일오비 (015B) - 슬픈 인연 + DL

공일오비(015B) 2집 06 너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공일오비 노래모음] 이젠 안녕 외 15곡


* 공일오비 장호일 정석원 집안


참고로 정석원 친형이 장호일(본명 정기원)입니다.

원래 당시 장호일은 광고 회사를 다니는 직업인이었고, 무한궤도에 합류할 때 회사 모르게 활동하기 위하여 예명을 사용한 것이죠.

(참고로 정석원 장호일 아버지는 대구 MBC의 이사였고, 음악계 지인들도 상당했습니다. 장호일 정석원 집안)


그리고 정석원은 무한궤도 초창기 멤버이지만, 신해철과는 그다지 사이가 좋지 못했습니다.

결국 1년도 되지 않아서 015B를 따로 결성하게 되었죠.


참고로 015B 이름과 관련하여 흥미로운 지점이 있습니다.

훗날 장호일은 공일오비 이름의 유래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 공일오비 이름의 뜻


"아무 뜻이 없다. 공일오비를 결성할 당시에 영국 그룹 'UB40'처럼 알파벳과 이름 조합이 유행했는데, (그런 팀 작명에 영향을 받아서) 숫자와 영어의 조합인 015B를 만들었다."


장호일: "그런데 2집 발표할 당시에는 그룹 이름에 대한 질문이 쏟아져서 뜻을 억지로 만들기도 했다. 예를 들어, 허공 ‘0’에 하나 ‘1’, 까마귀 ‘烏(오)’ 날아갈 ‘飛(비)’즉, ‘허공에 까마귀가 한 마리 날아간다’는 식이었다."


정석원: "015B란 이름은, 무한궤도의 잔향을 쫒은 것이 아니라 015B라는 그 당시까지는 원래 없었던 낯선 스타일의 이름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일종의 도전정신에서 나온 것이다."


하지만 이런 설명과는 달리, 실제로는 015B란 이름은 무한궤도를 장난스럽게 바꾼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무=0, 한=1, 궤도=Orbit=5B)

. .
* 015B이름의 진짜 뜻


실제로 015B 정규 멤버 중에 정석원, 조형곤, 조현찬이 있었는데, 1991년 당시 멤버 조형곤의 KETEL ID가 01orbit 이기도 했죠.


이런 점으로 미루어볼 때 정석원은 신해철을 많이 의식했고, 그런 점들이 사람들 앞에서 드러나는 것을 무척 싫어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형인 장호일 역시 그룹 이름을 언급하면서, 동생을 생각하여 저렇게 두루뭉실 넘어간 것이고요.


게다가 정석원의 노래를 보면, 신해철을 디스, 혹은 의식한 노래 가사들이 종종 엿보입니다.

정석원 다음 글 2편 새창보기 (2/11)  

[스타 - 사건사고] - 작곡가 정석원 군대 신해철 디스 노래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