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 사건사고

윤석화 학력위조 전후사정

(1/3) 총 3개의 글중 첫번째 글


배우 윤석화 학력위조 전후사정에 대하여 짚어봅니다.

윤석화의 학력위조가 그녀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하네요.


# 목차

* 윤석화 학력 위조가 시작된 시점

* 윤석화 인맥의 시작

* 윤석화 미국 유학 학력 역시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윤석화외 이광기 성지루 이하얀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윤석화진

2014/04/27 - 이광기아들 사망과 이광기 아내(부인)박지영과 행복

2014/02/04 - 성지루 아내(부인)결혼-남자의 자존심을 건들지 않은

2014/11/25 - 이하얀 전남편 허준호 이혼사유- 우울증에 자살까지


연극배우 윤석화는 1956년 1월 16일 태어납니다. 올해 61살이죠(연극배우 윤석화 나이)(윤석화 본명은 윤석화(錫和)이고, 예명이 윤석화(石花)임).

(윤석화 종교) 개신교(기독교)

(윤석화 학력 학벌) 이화여자대학교와 뉴욕대를 다녔다고 말했지만, 후에 거짓으로 밝혀짐

(윤석화 프로필 및 경력) 1975년 연극 《꿀맛》으로 데뷔


이후 드라마 마스터 클래스, 신의 아그네스, 꽃밭에서, 나는 너다, 여행의 끝 등과 뮤지컬 아가씨와 건달들, 명성황후, 토요일밤의 열기 등에 출연하면서 공연계에서 굉장히 유명한 배우가 됩니다.


그외에 드라마 행복한 여자, 고향 등과 영화 레테의 연가, 봄 눈 등에도 출연했죠.

배우 윤석화 사진

* 윤석화 학력 위조가 시작된 시점


윤석화: "‘石花’는 호고, 본래 이름은 ‘錫和’예요. 중학교 다닐 때 동양화를 배우면서 낙관을 만들 때 아버지께서 ‘너는 바위에도 난을 잘 치니까 호를 石花로 하렴’ 하시면서 호를 지어 주셨죠."


윤석화: "그리고 배우가 된 다음에는 그걸 예명으로 쓰고 있어요."


먼저 윤석화 학력 위조 논란입니다.

원래 윤석화는 이대 나온 여자로 많이 알려졌습니다.

방송에서도 언급했고, 이화여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배로서 하는 강연도 종종 했기 때문이죠.


윤석화: "어릴 적 CM송을 부르던 시절에 했던 철없던 거짓말이 30년 세월동안 양심의 발목을 잡았어요. 용기 없어 주저하는 사이에 결국 지금까지 이르게 됐음을 (대중과 팬들은) 용서해 주기 바라요."


참고로 2007년 당시에는 신정아부터 시작해서 영어강사 이지영, 건축디자이너 이창하, 영화감독 심형래, 동숭아트센터 대표 김옥랑까지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그래서 여러 언론사들이 사회 명사들의 학력을 점검했고, 당시 MBC에서는 윤석화를 취재하고 있었습니다.


윤석화: "(MBC의 취재에 쫓겨서 먼저 고백했다는 시각에 대하여) 아닙니다. 취재에 쫓겨서 고백한 것이 아니에요. 그동안 (거짓말했던 것이) 30년 동안 저를 괴롭게 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윤석화가 이화여대생들처럼 진짜로 이화여대를 다녔다는 사실입니다.

* 윤석화 인맥의 시작


윤석화: "생각해보니 내 인생은 내 뜻대로 된 것이 하나도 없어요. (이화여대) 대학교 1학년때 CM송을 부르기 시작한 것도 (이대) 신입생 환영회에서 임백천씨의 눈에 띄었기 때문이었어요. 그리고 연극을 시작한 것도 녹음실 옆에 극단이 있었기 때문이었죠."

(윤석화 학력 위조 고백 이전의 인터뷰)


윤석화: "(학력 위조 고백 이후의 인터뷰) 20살이던 1974년 사람들이 내가 실제 이화여대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 믿을 정도로 이대에 자주 드나들었어요. 당시 이화여대에 재학 중인 친구를 따라 강의도 듣고, 심지어 신입생 환영회에서 노래까지 불렀죠."


윤석화: "그러다가 음악평론가 이백천 선생님과 알게 되었어요. 당시에는 (임백천을) 한 번 만나고 끝날 인연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별 뜻 없이 ‘나 이 학교(이대) 학생이다’라고 거짓말을 햇어요."


이처럼 윤석화는 연극을 시작할 무렵에, 이대를 통하여 인맥을 쌓게 됩니다.



참고로 그동안 윤석화는 이대인으로 행세하면서, 채플(기독계열 학교의 예배모임)에 강사로도 참여합니다.


모 이화여대 학생: "채플 시간에 윤석화씨를 소개할 때 모교 졸업생이라고 했고, 윤석화 역시 ‘제가 학교(이대) 다닐 때 채플 시간에는 만날 손톱을 깎았는데 졸업 후에는 가르침과 추억으로 남았다’고 말했어요. 어떻게 학생들을 앞두고 연단에 올라서 그런 큰 거짓말을 할 수 있나요?"


이화여대는 채플 강사를 초대할 때 신분 확인은 한번도 하지 않았던 것 같네요.

아니면 알고도 모른 척을 했거나...

* 윤석화 미국 유학 학력 역시


또한, 윤석화의 뉴욕대 학력 역시 거짓말로 판명됩니다.

윤석화: "제가 NYU(뉴욕대)와 CUNY(뉴욕시립대)의 차이를 모르는 사람은 아닙니다. 뉴욕에서는, 상당히 힘들게 생활했습니다. 그래서 뉴욕시립대는 3곳을 다녔고, 뉴욕대에서는 4과목을 들었어요. 뉴욕대는 사립대이기에 등록금이 굉장히 비쌌어요. 하지만 제가 영주권자였기에, 시립대는 굉장히 쌌죠. 가난한 저로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어요(당연히 뉴욕시립대를 택했죠)."


윤석화: "미국에서 20개 강좌를 수강했는데 이수 학점을 채우지 못했으니 당연히 수료가 아니에요. 하지만 그 당시에는 졸업을 못해도 학교에 다니기만 하면‘수료’라는 말을 써도 되는 줄 알았어요."


윤석화를 보면, 학벌을 굉장히 중요시여기는 한국 사회의 한 단면을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실력이 우선시되는 연극배우에게는 학력이 별 필요가 없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그런 연극배우들에게까지 학력과 학벌 사회를 강요했고,

윤석화 역시 이런 사회적인 분위기에 편승하여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을 속였네요.


사실 윤석화의 연기에 대한 재능은 학벌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연극배우로 활동할 때 초창기때부터 '이화여대 출신'이라는 간판덕분에, 언론과 사람들에게 이슈가 많이 되었죠.

거짓 학벌은 윤석화의 재능과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있지만, 윤석화의 연기 커리어에는 큰 역할을 한 것 같네요.


윤석화에 대한 이야기가 2편으로 이어집니다. (2편 새창보기, 2/3)

윤석화 남편 김석기 전부인, 윤석화 이혼 루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