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

오신환 신림주유소, 오신환 오세훈 관계와 공약

국회의원 오신환 신림주유소 이야기를 비롯하여, 오신환 오세훈 관계와 오신환의 공약 등에 대하여 짚어봅니다.


오신환 과거에 흥미로운 행적들이 많네요.


(오신환 이재명)

이재명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이재명 노무현 첫만남과 이재명 성남시장의 노무현 비판


(스폰서 링크)


# 목차

* 새누리당 오신환 전대협 출신

* 오신환 아버지 오유근 정치 이력

* 새누리당 오신환 오세훈 관계

* 새누리당 오신환 공약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국회의원 오신환(본명)은 1971년 2월 7일 서울 관악구에서 태어납니다(오신환 고향 서울)(오신환 의원 고향 서울). 올해 45살이죠(국회의원 오신환 나이).

(오신환 학력 학벌) 당곡초등학교, 당곡중학교, 당곡고등학교 졸업, 건국대학교 중퇴, 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 수료, 서울시립대 대학원 도시사회학과 박사과정 수료


(오신환 프로필 및 경력) 2006년 5월 제 4회 지방 선거 서울특별시의원에 한나라당 소속으로 출마,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합니다.

(오신환 아버지 역시 서울시의원 출신이기에, 부자가 서울 시의원이라는 특별한 기록을 남기게 됩니다.)


이후 제 5회 지방선거(2010년 6월) 관악구청장 한나라당 후보로 선거에 나섰다가 낙선합니다.

제 19대 총선(2012년 5월) 국회의원(서울 관악구 을) 새누리당 후보로 선거에 나섰다가 낙선합니다.

4.29보궐선거(2015년 4월 29일) 국회의원(서울 관악구 을) 새누리당 후보로 선거에 나서서, 국회의원에 당선됩니다.(오신환 관악을예비후보에서 오신환 국회의원이 됨)


참고로 오신환 영화 및 연극에도 몇편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오신환 영화, 오신환 연극 배우 출신의 정치인)


그런데 오신환이 아들들(이름 오세윤, 오세현)과 함께 예능프로그램 유자식 상팔자에 출연하네요(오신환 아내(부인)유정미 동반 출연)(오신환 배우자 와이프 유정미 결혼).


오신환 오세훈 사진


* 새누리당 오신환 전대협 출신


오신환의 인생을 살펴보면, 몇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첫번재 오신환이 전대협 출신이라는 사실을 짚어볼 필요가 있죠(오신환 전대협).


오신환: "건국대 89학번이다. 1992년에 강경대 열사가 죽고,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붕괴 과정을 겪으며, (당시 시대가) 마지막 민주화운동이 진행될 당시였다. 나는 전대협에서 게릴라극을 한다거나 농활에서 문선대를 맡는 등 문화예술 활동을 했다."


오신환은 건국대를 1991년에 중퇴하고, 군 제대 후에 한예종에 다시 입학하게 됩니다(오신환 군대 군복무 마침)(오신환 병역 사항)


(참고로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은 국가보안법철폐, 주한미군철수, 평화협정체결, 연방제통일 등의 북한의 대남 노선을 추종하다가, 과거 1992년, 1993년 핵심부서인 '정책위원회' 등이 법원으로부터 이적단체 판정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보수 성향의 새누리당 의원과는 잘 맞지 않는 단체이죠.)


오신환 의원 과거 사진


오신환: "(본인이 운동권이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 나를 보고 운동권이라고 하면 좀 말이 안되는 것 같고, 대학 연극반이 사회 이슈를 담아내는 연극을 지향했고, 이런 과정에서 사회과학 공부를 많이 하긴 했다. (사실) 당시 쌀개방 반대 계몽운동 차원에서 농민들 앞에서 연극을 했던 기억이 난다."


오신환: "선거운동을 다니면서 "나이도 젊은데 왜 새누리당에서 정치를 하느냐"는 핀잔도 들었다. 하지만 보수진영에도 젊고 건강한 사람들이 들어가 건강하게 탈바꿈시켜야 한다. 그래야 우리나라가 좌우의 양날개로 발전할 수 있다."


오신환이 새누리당에서 정치를 시작한 이유가 무척 흥미로운 것 같네요.



* 오신환 아버지 오유근 정치 이력


사실 이 부분은 오신환 집안을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신환은 신림주유소 대표를 맡았던 오유근 전 서울시의원의 아들입니다(국회의원 오신환 신림주유소 관계).


(오신환 아버지 오유근 프로필)

신림주유소 대표로 전국주유소 협회 회장을 역임함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을 나옴

2002년, 2006년 지방선거에서 관악구청장 후보로 출마를 하기도 함

(참고로 2002년에는 한나라당 구청장 후보 선출대회에서 김재룡 후보에게 46표 차이로 패배하면서 관악구청장 후보에서 낙선됨)


오신환 아버지 오유근 전 의원 사진


오신환: "나는 네 아들 중 셋째다. 때문에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아버지가 남들보다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아버지는) 상당히 엄한 분이었기 때문에 가깝고도 먼 아버지였다."


참고로 오유근은 1934년 2월 20일 출생으로, 오신환과는 나이차이가 37살 차이가 났죠.

오유근은 서울 시의원과 서울 시의회 부의장 등을 역임했고, 오랫동안 지역에서 텃밭을 일구워왔습니다. 다만 2006년에는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지방선거에 나갈 때 주위에서 우려가 많았죠.

(2006년 당시에 일흔이 넘었음)


그래도 당시 아들 오신환이 한나라당 시의원에 남자중에 최연소로 당선되었으니, 아버지로 위안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 새누리당 오신환 오세훈 관계


일각에서 오신환과 오세훈(전 서울 시장)이 혈연 관계가 있다는 루머가 있는데, 이는 지난 재보궐 선거에서 오세훈이 오신환의 선대위원장을 맡으면서 생긴 루머인 것 같습니다.


오신환: "2010년 관악구청장 선거에 출마했을 때 '오 브라더스'가 나의 캐치프레이즈'였다."


오세훈: "정치현장에서 마이크를 잡은 것이 언뜻 계산해보니 3년 반이 지났다. 아무것도 없으면서 경제가 살아나는 나라의 한 가지 공통점은 지도자를 잘 만나는 것이다."



* 새누리당 오신환 공약


오신환의 대표적인 공약중의 하나가 바로 '사시 존치'입니다(오신환 사법시험 존치 주장).


오신환: "사법시험 존치는 공정사회로 가는 큰 의제이다. 로스쿨의 취지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고가의 학비 부담, 불투명한 입학전형, 시험 성적 및 판검사 임용기준의 비공개 등의 왜곡된 부분은 개혁해야 한다."


오신환: "관악은 서울대가 위치해 있어 고시를 준비하는 꿈과 열정이 가득한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지역이었다. 그런데 사법고시가 폐지되면서 고시촌 상권이 흔들리고 있다. 일단 (국회의원이 된 다음에)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다."


사실 사법시험 존치는 관악 을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공통된 공약이기에, 별다른 이슈가 되지는 못합니다. 그 외에 오신환 공약으로 경전철 사업 등도 추진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오신환은 오랜 세월 야당의 텃밭이었던 관악을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되면서 큰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는 지역에서 오랫동안 텃밭을 다졌던 아버지 오유근의 도움이 컸던 것 같네요.



그런데 오신환의 과거 발언중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오신환에 대한 이야기가 2편으로 이어집니다. (2편 새창보기)

오신환 송강호 이선균 비판,오신환 아내 유정미와 재산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