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김미경 남편 회사원/김미경 논문표절의 진실과 통찰력

김미경 러브스토리와 인생이야기

한때 유명한 스타 강사들이 학력 위조와 논문 표절 등의 범죄를 저질러, 한국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들의 말에 큰 감동을 받았던 사람일수록 받은 충격이 더 컸죠..


그런데 김미경의 논문 표절 의혹은 정덕희의 학력 위조 논란과는 상황이 좀 달랐습니다.

2014/05/25 - 정덕희 남편 이영덕,정덕희 학력위조와 경산 스님 불륜 동영상의 진실

김미경의 논문 표절의 진실이 무엇인지 제대로 아는 사람이 별로 없죠.

그와 더불어 문제가 되는 2가지를, 보통 사람들은 잘 알지 못하는 통찰력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보겠습니다.


김미경 사진


스타 강사 김미경은 1965년 3월 1일 충청북도 증평군에서 태어납니다(간혹 괴산군이라고 표기되기도 함)(김미경 고향). 올해 50살이죠(김미경 나이).

(김미경 학력 학벌) 연세대학교 작곡과,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

(김미경 프로필 및 경력) 더블유 인사이츠 대표, 아트스피치 원장


김미경: "난 어쩔 수 없는 촌년이다. 원래 초등학교 교사 출신이었던 아버지는 손대는 사업마다 족족 실패했고, 어머니가 평생 양장점을 운영하며 가계를 꾸려나갔다."


김미경: "어머니가 나의 종교였다."


김미경의 유명한 명언(어록)이 있습니다.

김미경: "남편이 돈을 못벌면. 이혼사유가 아니라 아내가 돈벌 사유다."


아마 김미경의 이 말에 수많은 남자들이 환호성을 보내지 않았을까 하네요.

하지만 이 말은 김미경이 어머니로부터 표절(?)한 것이죠.




김미경: "아버지가 집안을 다 들어잡수시자(사업 실패를 하자), 어머니는 야반도주하려다 마음을 고쳐드시고, 5년 동안 수제비로 때우면서 아버지 빚을 다 갚으시더라. 그 와중에 시부모, 친정부모도 부양했다. 그래서 우리 엄마가 늘 하시는 말씀이 있다. '남편이 돈을 못 버는 건 이혼 사유가 아녀, 여자가 돈 벌 사유지. 굉장히 간단한 걸 가지고 왜 그리들 헷갈리고 지랄들 허는지 몰러.'"


친어머니의 말을 강연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가지고 표절이라고 비난하면 안되겠죠.


시골 출신인 김미경은 연세대에 수석 입학하지만, 음악과는 별로 친하지 않은 대학생활을 보냅니다.


김미경: "나는 음악적 재능이 상위 0.1%가 아니면 시키지 말라고 권한다. 음악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길이 몇 가지 없질 않나. 나 또한 입학만 수석으로 했지, 대학생활 내내 음악은 안 하고 딴 짓만 해서 그쪽으로 성공하기는 어려웠다."


김미경: "대학 시절 데모하러 다녔다. 돌 나르고 화염병 만들고. '왜?'라는 호기심이 생기면 몸으로 부딪쳐서라도 알아내야 직성이 풀리는 성미다. 다른 애들은 '살인마 전두환 자폭하라'고 외치는데 피아노 앞에서 노래하고 있기 불편하더라. 농활 가고, 광주에 참배하러 가고, 운동권 남자와도 1년 사귀어 주고. 4년 내내 운동권 언저리에 있으면서 후배들 밥 사주고, 구전돼 오는 데모송 악보로 정리해주고 그랬다."



물론 김미경은 대학생때 돈도 많이 법니다.

김미경: "대학 1학년 때 기성복시대가 도래해 엄마의 양장점이 문을 닫았다. 엄마가 돈을 아껴쓰라더라. 아껴쓰느니 돈을 벌자 했지. 처음엔 롯데리아 가서 햄버거를 구웠는데, 돈에도 역사가 있어야겠다 싶어서, 음악 레슨을 시작했다. 레슨도 인맥이라 신도 많은 교회 주일학교 선생님으로 지원했다. 음대 입시생들 가르치니 한 달에 프라이드 승용차 값이 나오더라. 대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돈을 많이 안 벌어본 적이 없다. 동생들 학비도 내가 댔지."


그렇게 아르바이트를 하던 김미경은 대학 졸업 후에 직장인이 됩니다.

김미경: "한 달에 25만원 받고 광고회사에서 CM 송을 만들다 그만뒀다. 결국 2년 여 만에 그만뒀는데, 가장 큰 이유는 돈 때문이었다."


한달에 수백만원씩 벌던 김미경이 겨우 25만원을 받게 되면, 양에 차지 않았을 것 같네요.

김미경은 26살에 회사원이었던 남편과 결혼하게 됩니다(김미경 남편 직업). 남편의 이름과 사진은 공개하지 않지만, 김미경 '이혼, 재혼, 전남편'등은 루머입니다.



김미경과 남편 사이에는 딸 2명과 아들 1명이 있습니다(김미경 자녀 자식, 김미경 가족 관계).

김미경은 아이를 낳으면서도 전업주부가 되지 않고, 다시 사업을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피아노 한대만을 놓은 동네 피아노 학원 원장이 됩니다. 그런데 불과 2년만에 수강생이 200명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월 천만원 이상의 수입을 벌게 됩니다.

아마 누군가를 가르치는데 재능이 뛰어난 것 같네요.


김미경: "피아노 학원이란게 '평생알바'가 따로 없더라. 같은 날짜에 돈이 들어오는 것도 아니고, 아이가 배우기 싫으면 아무때나 그만두고 나가버리고. 감히 학생이 선생을 끊다니! 그래서 '내가 언젠가는 니네들을 단체로 끊을겨' 하고 벼르다가 진짜 내가 끊어버렸다."


김미경: "(사실 그 전에) 음악학원 성공사례를 발표해 달래서 송파구 학원장들 다 모인 자리에서 3시간 반을 쉬지도 않고 말한 적이 있다. 50분 하고 10분 쉬어야 한다는 룰도 모르고 그냥 내리달렸지. 그런데 사람들이 너무나 재미있게 내 이야기를 듣고 있더라. 그때 '나'를 처음 확인했다. 강의란 게 별 게 아니구나, 내 경험을 진솔하게, 사람들 귀에 잘 들리도록 전달해주면 되는 거구나 싶더라."


이때가 김미경 나이 29살이었는데,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는 전문 강사의 길로 나섭니다.


김미경: "강의해서 벌어먹는 직업이 없을까 찾아보니 기업체 연수원 같은 데서 활동하는 '산업강사'라는 게 있더라. 중앙대 야간대학원의 산업지도자 과정에서 그런 걸 한다기에 얼른 등록했다."


김미경: "200군데 회사의 교육 부서 담당자를 알아내 편지를 보냈지. 깜깜소식이더니 대우자동차에서 여직원 대상 강의를 해달라고 첫 연락이 왔다. 무슨 말을 했는지도 모를 만큼 정신없는 강의였는데 반응이 좋아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그렇게 김미경은 강사를 시작했고, 이후 대중들이 잘 아는 스타 강사가 됩니다.

이때 김미경의 별명은 '독설 멘토'인데, 청중들에게 쓴말을 주저하지 않고 합니다. 이래서 좋아하는 팬들도 많이 생기는 만큼, 싫어하는 안티들 역시 많아집니다.


특히 김미경은 노력을 강조하고, 노력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환상을 대중들에게 준다고 비판 역시 존재합니다.


다만 무척 높은 인기를 끌었기에 시간당 강연료를 300만 ~ 400만원 이상을 받고, 연 수입 10억원을 초과하는 등, 성공 가도를 달립니다.

(회당 강연료가 3천만원이 하던 때도 있었음)



그러던 중 김미경은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이게 됩니다.

2013년 3월 20일, 조선일보에서 김미경에 대하여 '논문표절 의혹' 기사를 싣게 되고, 그 이후 김미경은 모든 방송에서 자진하차를 합니다.


당시 조선일보의 보도

- 인기강사 김미경의 석사 학위논문 ‘남녀평등 의식에 기반을 둔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의 효과성 분석’은 기존 연구·학위논문을 최소 4편 짜깁기했다. 단어도 바꾸지 않은 채 통째로 각 논문에서 문장과 문단을 가져다 자기 학위논문을 만들었다


조선일보는 이렇게 매우 강하게 김미경의 표절 의혹을 제기합니다. 게다가 모 대학 교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서 김미경이 대필업체를 통해 논문을 쓴 것일 수도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합니다.


그러자 김미경은 이렇게 반박합니다.

"졸업한 뒤 20여 년이 지나 처음 논문을 쓰느라 기술적으로 부족한 점이 있었다. 학계의 기준에 맞추지 못한 것은 실수였지만 양심까지 팔지 않았다."


즉, 후속 연구자가 정리한 개념을 인용하면서 원 저작자를 밝히지 않은 것은 의도하지 않은 실수였다는 주장이었죠.


하지만 이런 김미경의 주장은 별로 빛을 보지 못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조선일보의 기사를 재전송하면서, 김미경의 표절 의혹을 비판했기 때문이죠.


이들 양자의 주장은 무척이나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연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을까요?



김미경은 석사과정을 이화여대에서 마쳤습니다. 당연히 이화여대에서 그녀의 논문을 다시 파악하고, 그 결과는 발표합니다.


-‘부분적으로 표절로 볼 수 있지만, 논문 자체의 독창성이 인정되고 당시 표절에 대한 기준이 없어 추가조치는 없을 것이다.


즉, 이화여대는 김미경의 학위를 박탈하거나 하는 등의 징계를 내리지 않습니다. 김미경의 '후속 연구자가 정리한 개념을 인용하면서 원 저작자를 밝히지 않은 것'은 의도하지 않은 실수였다는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죠.


사실 김미경의 말처럼 후속 연구자를 인용하면서, 원 저자권자를 밝히지 않았던 것이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대상이 될 수 있는지는 커다란 의문입니다.


보통 통찰력이 없는 사람들은 언론이 쓴 기사를 비판하지 않고 그냥 받아들입니다.

그리고는 죽을 때까지 그 이미지를 그대로 믿고 살아가죠.


반면에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은 양측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면서, 누구의 말이 맞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언론이나 다른 사람들의 거짓말에 휘둘리게 되는 일이 별로 없죠.



이제 사건이 1년 정도 지났는데, 조선일보와 김미경이 중심이 되어서 당시의 사건을 재논의했으면 하네요. 그러면 과연 누가 진실을 말했고, 누가 거짓말을 했는지 분명히 드러나겠죠.


이런 일을 해야, 우리 사회에 넘치는 거짓말이 조금이라도 줄어들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조선일보의 힘을 맛본 김미경은 쉽게 나서지 못할 것 같습니다만.)



그 다음, 김미경의 강의 스타일에 대한 비판입니다.

이 부분 역시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은 사건을 전혀 다르게 봅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김미경은 개인에게 독설을 퍼부으면서 '노력'을 중시합니다.

김미경의 강의에 감동을 받아서 새벽 4시 반에 일어난다는 어린 학생들이 많이 생겼을 정도죠.


김미경: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다. 꿈은 결핍한 사람이 이룬다."


김미경의 대부분의 강의는 이런 식입니다. 개인의 노력으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고, 실패한 사람들에게는 따뜻한 위로가 없습니다.

게다가 무엇보다도 문제는 '개인'만 언급할 뿐, '사회 구조'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김미경: "나는 가난한 남자와 결혼해 첫애는 월세방에서 힘들게 키웠다.

하지만 그 어려운 상황에서도 일을 포기 않고 육아 도우미를 고용해가며 아이를 키웠다. 흔히 여자들은 애를 낳으면 직장생활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죽도록 일해도 남는 게 별로 없다”라는 것 때문이다."


김미경: "1백만원을 벌어 일하는 아주머니에게 80만원 드리고 나면 남는 돈은 고작 20만원뿐이지 않느냐. 생각이 거기까지 이르고 나면 ‘그 돈 벌자고 일 나가? 그냥 내가 직접 애 키우는 게 속 편하지’라고 결론 짓게 된다."


김미경: "만약에 내가 1백만원을 버는데 그 돈을 전부 아줌마를 고용하는데 쓰면, 현재는 남는 게 전혀 없다. 하지만 그러면 나는 1백만원을 버는 동안 2백만원을 버는 법을 또 알아낼 수 있지 않을까?"


김미경이 자신의 '경험'을 언급한 대표적인 에피소드입니다. 여기서 김미경의 기본적인 생각은 육아도우미 비용으로 100만원이 소용되면, 그 이상을 벌어야 한다는 것이죠.

(다른 대부분의 에피소드 역시 이렇게 개인의 노력에 맞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100만원씩 드는 육아비를 사회가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모든 사람들이 육아비 100만원 이상을 버는 것은 불가능하니까요.


이것이 '김미경 강의의 가장 큰 문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진실이 그럴까요?


김미경의 인생을 보면, 언뜻 이런 경향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녀의 재능은 좋았고, 대학생 시절부터 큰 돈을 벌었습니다. 결혼 후에도 피아노 학원과 기업 강사로 성공을 했으니, '생각대로 되는 인생'을 살았으니까요.


사실 김미경의 강의를 들어보면, 무언가가 빠진 것 같습니다.

학생이나 사회 초년생들, 사회 경험이 없는 전업주부들이 들으면 그럴 듯한 이야기지만, 사회에서 산전수전을 겪은 사람들이 듣기에는 그냥 '밍밍한 이야기들'일 뿐이죠.(특히 기존의 이런 강사들은 전업주부들이 듣기 좋은 말만 골라서 했는데, 김미경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죠. 그래서 전업 주부들 사이에서 김미경은 호불호가 극도로 갈리게 됩니다.)


아마 김미경의 경험이 많이 없고, 그녀가 속마음을 제대로 얘기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김미경은 기업강사이지만 직장생활은 겨우 2년 정도가 전부입니다.



김미경: "세상만사 통찰로 사는 거지, 꼭 해봐야 아나? 대신 각 대학에서 열리는 사회학, 여성학 단기과정들을 열심히 찾아다녔다. 일생에 읽은 책의 대부분을 그 당시 다 몰아서 읽었던 것 같다. 저변, 트렌드에 관한 책들..."


인기 강사인 김미경에게 '경험'은 무척 소중합니다. 그래서 강의에 자신이 결혼생활하면서 남편과의 일이나, 아들과 딸들과의 이야기는 자주 언급하지만, 학생 운동 시절은 거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무릎팍도사에서 잠깐 이야기를 하죠.


김미경: "빨간색 하이힐과 미니스커트에 핸드백을 매고 다녔다. 그런데 가방 안에는 화염병이 있었다. 그런 복장을 했기에 사복경찰을 피할 수 있었다. 1~2년 정도만 열심히 한 후 후배들에게 양보한 후 그 뒤에는 공부를 열심히 했다."


김미경이 사회를 바꾸고자 했던 최초의 행동이 아니었나 합니다.

사실 이 사건의 원인은 미팅때문입니다.




김미경: "대학생 때 첫 미팅에 나가서 서로 부모님의 직업을 얘기하는데 상대방 어머니의 직업이 이화여대 교수, 할아버지의 직업이 서울대 석좌교수였다. 너무 충격 이었다. 아버지도 아니고 어머니가 교수고, 1910년대에 태어난 할아버지가 미국 유학을 다녀왔다는 사실에 너무 놀랐다. 저런 집안에 시집가서 팔자 피겠다는 생각이 든 게 아니라 마음이 너무 복잡했다."


김미경: "미팅이 끝나고 한국 근현대사 책 몇 권을 사서 방학 내내 읽었다. 많은 비밀이 숨어 있었다. 지난 백 년간 많은 기회가 있었지만 우리 집안에는 아무 일도 안 일어났다. 그게 너무 억울했다. 이게 내가 꿈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내가 죽기 전에 해결해놓고 죽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원래 무릎팍도사 김미경편은 2부작으로 계획되었지만, 그 주에 조선일보에서 터뜨린 김미경의 논문표절 사건으로 2부는 방송이 취소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김미경의 강연은 별 경험이 없는 사람들을 홀리는 마력을 가지고 있지만, 굉장히 얕은 경향이 있습니다. 사용되는 에피소드들이 대부분 아들의 감기, 남편의 맞밥, 첫째딸의 재수와 삼수 등이고, 이것을 사용해서 워킹맘이나 전업주부들의 정신 상태, 노력하지 않고 게으른 사람들을 비판하기 때문이죠.


김미경의 밑천이 이것뿐인지, 아니면 더 깊은 것이 있는데 그녀 스스로 내놓지 않는지는, 현재로서는 잘 모르겠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