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이인제

이인제 대선출마와 노무현의 이중성

이인제에 대한 연재글 8개입니다.

이인제가 대선경선에서 노무현에게 패한 이유를 짚어봅니다.


# 목차

* 노무현의 이중성

* 이인제의 대선 경선 패배 이유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노무현의 이중성


이런 유력인사 자식에 대한 한국인들의 지나친 관심은, 오늘날에는 인터넷으로 그대로 이어진 것 같네요.


아무튼, 이후 이인제는 김대중의 요청으로 국민신당과 새정치국민회의를 합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2002년 새천년민주당 당내 경선에 다시 대통령 후보로 출마를 했지만, 초반의 높은 지지율과는 달리, 노무현에게 경선에서 패하게 됩니다.

이인제 노무현 사진

사실 노무현은 지역주의로 가장 큰 덕을 본 사람입니다(노무현의 이중성).

본인이 지역주의 타파를 기치로, 부산 국회의원 선거에 맨몸으로 도전해서 낙선하기도 했지만, 2002년 대통령 선거 새천년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영남후보론'과 '양자론'을 내세워서 이인제를 제치고 당 후보가 되는 것에 성공했죠.


(참고로 양자론 - 적자 계승이 아니고 중간에 당을 바꾼 이인제가 민주당의 후보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이 노무현의 확고한 주장이었고, 훗날 민주당에 입당한 손학규에게도 동일한 비판이 가해짐)


(영남후보론 - 대선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영남의 지지를 받지 않으면 안된다는 주장)

. .
* 이인제의 대선 경선 패배 이유


사실 노무현이 대통령이 된 데는 '영남후보론'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우선, 후보 경선에서 양자론이 '광주의 선택'을 만들면서 노무현이 이인제를 이기고,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그 다음 경선지인 대전 충청권에서 이인제가 1위를 하면서 노풍이 꺾이는 것 같았지만, 결국 대구에서의 경선 결과 '영남후보론'이 먹혔고, 노무현이 이인제를 이기는 승세가 굳어지게 되었죠.


이후 이인제는 새천년민주당을 탈당하고 자민련에 입당하는 등의 정치적인 행보를 지속하면서, 오늘날의 '철새 정치인'의 이미지로 굳어지게 됩니다.


이인제를 돌이켜보면 참 안타까운 정치인중의 한명입니다.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