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11) 총 11개의 글중 일곱번째 글


효성 조현문 변호사 재산과 더불어, 조현문의 재벌 3세 비판을 짚어봅니다.


# 목차

* 조현문의 재벌 3세 비판

* 재벌3세와 1,2세의 차이점

* 변호사 조현문 재산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조현문 이전 글 6편 새창보기 (6/11)  조현문진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 효성그룹 조현문 조현준 조현상 조석래 사건


(스폰서 링크)
. .

* 조현문의 재벌 3세 비판


그런 의미에서 효성의 입장 '조현문이 무능력해서 쫓아냈다'는 말은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인 것 같네요.


조현문이 내부 개혁을 했건, 혹은 형인 조현준 사장과 치열한 후계 다툼을 벌였든, 효성 주류의 생각과는 동떨어진 행동을 했고, 이것이 '추출'로 이어졌다는 것이, 합당한 생각인 것 같습니다.


효성을 나온 이후, 조현문의 재벌 비판은 날카롭기 그지 없었습니다.

그의 말 중에서 몇가지는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네요.


조현문: "한국의 재벌 체제는 3세 경영 체제가 되면서 수명(유효성)이 다했다. 밖에서 보면 재벌 3세들이 좋은 대학교를 다녔고 빈틈없는 후계자 수업을 받은 것처럼 보이겠지만, 1세대, 2세대와 달리 3세에게는 기업가 정신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온실속의 화초일 뿐이다."


조현문: "(기업가 정신 등으로) 새로운 파이를 만들지 못하니까, 가족 간에 서로 자기 몫을 챙기기 위한 갈등과 분쟁이 발생한다. 또한,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나 부동산 투자, 외제차 수입처럼, 손쉬운 돈벌이에만 관심을 갖게 된다."

효성 조현문 사진

조현문 과거 무한궤도 시절 사진

* 재벌3세와 1,2세의 차이점


조현문: "재벌 3세들은 별나라에 사는 황태자다. 그래서 자기 자신이 곧 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이 회사의 돈과 자기 돈을 구분하지 않고 마구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조현문: "전문경영인 역시 문제다. 이른바 그룹내에서 가신으로 불리는 사람들의 잘못된 의사결정과 진실 왜곡이 심각하다. 그들은 사익을 추구하고, 심지어 총수 가족 간의 갈등을 조장하기도 한다."


조현문: "과거의 1세대, 2세대때는 (조직이 작았기에) 총수의 직접적인 조직 장악이 가능했다. 하지만 현재는 조직이 수십배가 커졌기 때문에, 총수 1인 지배 체제가 불가능해졌다."


물론 조현문이 모든 재벌 3세를 폄하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현문: "현대차 정몽구 회장의 아들인 정의선 부회장은, (경영자로) 제대로 훈련받았고, 겸손하며, (경영 능력)검증까지 받았다."


사실 지배구조에 정답은 없습니다.

. .
재벌의 후계자나 혹은 전문 경영인으로 성장한 사람들중에서 누구든지 잘하는 사람이 CEO를 하게 되면, 회사가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사회에 기여하는 부분도 커지게 되죠.


그런데 조현문이 평가한 현재의 재벌 3세들에게 우리나라 대기업들을 맡길 경우에는, 우리 기업들의 미래가 없을 것 같네요.



* 변호사 조현문 재산


현재 조현문은 효성 지분을 모두 팔아치웠습니다.

(조현문 재산 - 당시 조현문은 주식을 팔아서 보유한 현금이 약 1300억원이었음. 그외에도 조현문은 부동산 사업과 로펌 운영으로 돈을 많이 벌었기에, 조현문 재산은 거의 이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됨)


기존에 아버지로부터 받았던 7%의 효성 주식을 모두 기관투자자에게 넘겼고, 이 때문에 그룹에 대한 지배력이 약화될 것을 우려한 형(조현준)과 동생(조현상)은 막대한 돈을 동원하여 시장에서 주식을 사들이게 됩니다.

 

 조현문 다음 글 8편 새창보기 (8/11)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 조현문 우병우 관계와 재벌3세 비판


(스폰서 링크)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