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화가 웹툰작가 이말년은 1983년 12월 5일 전라북도 익산에서 태어납니다. (웹툰 이말년 고향은 전북 익산시)

올해 35살이죠. (이말년 나이) (이말년 본명은 이병건)


(이말년 키 몸무게) 179cm, 77kg

(이말년 학교 학력) 안산동산고등학교 졸업

건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글로컬캠퍼스 학사 졸업

(이말년 프로필 경력) 2009년 만화가로 정식 데뷔


작품으로는 이말년씨리즈, 희곡지왕, 이말년 서유기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SNL 코리아5, 킬링 캠프, 마이 리틀 텔레비전, 오빠생각 등의 방송 출연에도 많이 했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얼굴이 많이 알려진 웹툰 작가이죠.



(스폰서 링크)
. .


(저작권자 유라준)

우선, 이말년의 이름 뜻부터 알 필요가 있습니다.

드라마에서 나오는 성공한 퇴직자처럼, 젊었을 때부터 인생을 정리하며 편안하게 살고 싶다는 뜻이 담겨 있죠. (이말년 본명은 이병건)


사실 말년이라는 말은, 군대에서 말년 병장이라는 말로 사용하는데, 이말년이 2003년 5월 군번이죠.

이 때의 말년 병장 생활이 굉장히 좋았고, 또 인상적이었던 모양이네요.


이말년: "군대 생활을 하면서 느낀 건데, '나는 불합리한 것을 정말 못 참는구나' 생각했거든요. 사실 친구들 이야기 들어보면, 저희 부대는 구타도 없고 되게 편한 편이긴 했어요."


그 외에 이말년의 별명으로는 침착맨 (아프리카닉네임), 요그 (하스스톤 아이디) 등이 있는데, 다음팟에서 아프리카 TV로 넘어갈 때, 다음팟 유저들로부터 배신맨이라는 별명도 생기게 되었죠.




이말년 근황

TV 오빠생각에 잠깐 출연했고, 네이버 푸드윈도와 함께 백골뱅이 혼밥 라이브를 선보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말년 근황을 보면, 좀 안타깝습니다.

본인 스스로 예능에는 재능이 없다고 했는데, 간간히 TV 등에 출연하기 때문이죠.


이말년: "솔직히 마리텔 출연 이후 몇 개 예능 프로그램에서 출연 제안이 왔었다. 하지만 난 김풍 형처럼 끼가 있어서 연예인 비슷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아마 예능에 출연하면, 묵묵히 시키는 거 하다가 대본 읽는 정도일 것이다."


이말년이 TV 출연보다는 작품에 더 매진했으면 하네요.



참고로 이말년 아버지 직업은 무엇일까요?

일가가에서는 과자 회사 사장이라고 알려졌는데, 원래는 제과 공장 라인업 설치 컨설팅 업무가 주였습ㄴ디ㅏ.


이말년 데뷔 시기즈음의 인터뷰를 보면, 아버지 직업에 대한 묘사가 잘 나오죠.


이말년: "내가 공장에 들어가는 것은, 기술사 자격을 갖고 있으며 제과 공장 라인업 설치 컨설팅 업무를 하시는 아버지는 반대했다."


그리고 나중에 이말년 아버지가 회사를 차리는데, 바로 세화식품입니다. 바로 이말년 여동생 이름이 이세화인데, 아버지가 딸 이름을 사용해서 회사를 차린 것이죠.


참고로 이 회사에서 한때 이말년의 그림을 도용했다고 오해를 받기도 했었죠.


이말년 팬: "학교 매점에서 파는 과자봉지에 이말년님의 그림이 박혀있던데 그 과자업체가 작가님 그림을 도용한 건가요?"


이말년: "아버지가 과자 만드시는데 제 이미지를 도용했습니다."


라면땅으로 알려진, 이말년 팬들 사이에서는 나름 유명한 과자이죠.


사실 이말년의 수입 수익이, 지금은 굉장한데, 과거의 이말년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그는 어떻게 웹툰 작가가 되었을까요?



. .



이말년 고등학교 친구: "이말년은 학교 수업 시간에  맨날 앉아서 그림만 그려댔다. 그와 같이 같이 그림을 그리곤 하던 친구들도 몇 명 있었다."


이말년 고등학교 친구: "이말년은 맨날 공부는 안하고 그림만 그리고 나중에 커서 뭐가 되려고 하나, 이런 생각을 그때 했었는데, 우리 동기들중에서 그 친구가 제일 출세했다."


이렇게 어릴 때부터 만화와 그림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굉장히 많이 그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인도 인정을 하는 것이지만, 실제 그림 실력은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먼저, 이말년은 건국대 시각디자인학과에 굉장히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을 합니다. 단과대학 차석이고 시각디자인학과 수석이라는 성적이었고, 이 덕분에 장학금을 받기도 했죠.


이말년: "막상 들어가고 보니, 그림을 그리는 학과가 아니었다. 적성에 안 맞았지만 단과대 차석에게 주어지는 3년 장학금을 받기 위해 억지를 썼다."


이말년: "결국 학점 3.5를 넘어야 주어지는 장학금이었는데, 오차범위 내에서 3.5를 넘나들었고, 전체 6학기 중 3학기만 등록금을 면제 받았다."


이말년: "제가 그림을 못 그린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런데 그게 사실이다. (웃음) 나에게 있어서 가장 최대의 약점이라 생각한다."


이말년: "이말년시리즈에 나온 그림체 자체가 병맛을 구현하기 위한 최적의 그림체가 아니라, 그냥 나의 일반적인 그림체이다."


아무튼 대학을 다닐 때도 공부에는 별다른 취미가 없었던 이말년이었습니다. 군대를 제대하고 복학한 다음에도, 사정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죠.

그래서 하루는 이말년의 지도교수가 이말년을 불러서 이런 말을 합니다.

"휴학해라. 네 실력 갖고는 졸업 못한다. 미술 학원 1년쯤 다니고 복학해서 졸업 작품 내라."


하지만 이말년은 학교를 오랫동안 다니기 싫어서 휴학하지 않고, 그냥 졸업을 강행합니다.


그리고 DC인사이드 자유게시판에 틈틈이 올렸던 그의 그림에 독자들의 반응이 있었고, 곧이어 야후에서 그에게 접촉을 합니다.

결국 야후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죠. (초창기 이말년 수입 연봉)


이말년: "한푼이 아쉬울때라 야후에서 주는 돈은 정말 고마웠는데 페이가 높지 않았어요. 당시 시작할 때가 2009년이었는데. 한달에 50만원 정도 받았어요."


이말년: "그래서 밤에는 DVD방에 나가서 알바를 했어요. 웹툰으로 번 돈으로는 생활이 안되니까."


이말년: "부모님은 그런 제 모습을 보고는, "다 때려치우고 공장이나 다니라."라고 말씀하셨어요. 하지만 어떻게 시작한 웹툰인데... 그래서 1년은 해보겠다고 부모님을 설득했죠."


그러다가 이말년은 대우가 좋은 네이버 웹툰으로부터 연락을 받습니다.


이말년: "네이버 고료에 협상은 없다고 보면 된다. 통보식이다. 그래도 '꿀'이다."


2014년 기준으로 이말년의 수입 수익은 대단했습니다.

대략 월 천만원 이상, 일년에 일억 2천만원 이상을 벌고 있었으니까요.


대략 네이버웹툰의 A급 원고료가 월 500만원이고, 월평균 PPS가 2013년 6월 기준으로 255만원이었으니, 이것만해도 750만원이 넘습니다.

그 외에 이말년 총수입은 외부 원고료와 외주 광고, 캐릭터 상품 로열티, 단행본 판매 저작권료 등이 있죠.


그런데 최근에는 새로운 수입이 또 생겼습니다.

바로 게임 방송을 하면서 나오는 광고 수입이죠.


이말년: "나도 요즘 구독하는 사람이 늘어서 한 달에 10~20만 원 들어오던 광고 수익이 30~40만 원대로 늘었다."


이말년: "수입이 보장된다면, 게임 방송을 좀 더 진지하게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참고로 마리텔에 나왔던 이말년도 본인의 수입을 공개했었죠.

이말년: "연봉은 그때 그때 다르지만, 대충 억대 초반이다. 이렇게 번 지는 얼마 안 됐다."


이말년: "사실 맨 처음 야후에서 연재할 땐 월 40만원인가 50만원을 받았다. 근데 다른 작가님들은 60만원을 준다고 하더라. 그래서 나도 60만원으로 맞춰 달라고 했지만, 야후에서는 안된다고 하더라."


그런데 이런 억대 초반의 수입도, 사실 이말년이 어느 정도 조절을 한 결과입니다.

이말년: "지금 수입에도 완전 만족하고 있어요. 오히려 일을 줄이면 줄였죠."


이말년: "사실 과거에는 무조건 많은 일을 받아서 더 많이 벌려고 혈안이 됐던 적도 있었는데, 그때 느낀 게, 돈을 더 많이 버는 것이 행복의 양과 비례하지는 않더라고요."



(스폰서 링크)
. .



결국 이말년은 일을 더해서 돈을 더 벌 수 있지만, 가족과 함께 하기 위하여 스스로 일을 줄이는 것을 선택했네요.

그렇다면, 이말년의 아내 김나영과의 결혼 생활은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