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 사건사고

god 박준형 퇴출사건- 박준형 한고은 멱살 잡힌

박준형 인생 이야기

예전 god에서 박준형 퇴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당시 가요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고, 현재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당시 사건에 대한 한고은의 입장 표명과 둘의 국적을 같이 생각해보면 흥미롭네요.


또한 박준형의 어린 시절, 대표곡 자장면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와 더불어, 박준형 한고은 열애와 관련된 '멱살 사건'을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많이 씁쓸한 해프닝이었죠.


박준형 한고은 사진


가수 겸 영화배우 박준형은 1969년 7월 2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태어납니다. 재미 교포2세였죠(박준형 고향). 올해 한국 나이로 46살이네요(박준형 나이).

(박준형 종교) 천주교

(박준형 학력 학벌) Thomas Panie Elementary School(초등학교), Mc Garvin Junior Middle Schoo(중학교), La Quinta High School(고등학교),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롱비치캠퍼스 컴퓨터그래픽 학사

(박준형 프로필 및 경력) 1999년 god 1집 앨범 [Chapter 1]로 데뷔


god 대표곡으로 '어머님께', '사랑해 그리고 기억해', '거짓말' 등이 있으며, 2005년 god 해체 이후에 박준형은 영화 스피드 레이서, 드래곤볼 에볼루션 등에도 출연하면서 영화배우로도 활동하지만, 별다른 빛은 보지 못하고 주로 LA에서 사업가로 활동합니다.


# 목차

* 박준형 어린 시절

* god 데뷔전의 안습

* god 박준형 퇴출 사건과 멤버들의 입장

* 한고은의 입장

* 박준형 멱살 사건

* 박준형 퇴출사건이 철회된 이유

* 박진영의 입장

* 아이돌의 공개 연애와 한국적인 사고방식


god 데뷔 시절(멤버; 박준형, 윤계상, 데니안, 손호영, 김태우)(박준형 과거 사진)


* 박준형 어린 시절


박준형: "god의 데뷔곡 ‘어머니께’는 실제 내 어린 시절의 경험담이다. 어린 시절 재벌 부럽지 않게 잘 살았지만 여덟살 때 갑자기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어머니가 두 군데 직장을 다니며 고생을 많이 하셨다. 매일 스테이크를 먹다 라면도 잘 못 먹는 처지가 됐다고 생각하면 된다."


박준형: "어머니는 재봉틀 공장에서 일을 하다 잡채를 나눠먹는 자리에서 잡채를 먹지 않고 집으로 가져왔다. 다음날 잡채를 학교에 싸 가지고 갔다가 미국 친구들로부터 냄새가 난다며 구박을 받아 싸움을 벌였다. 당시 상황을 살려 잡채 대신 자장면을 넣어서 ‘어머니는 자장면이 싫다고 하셨어’라는 가사를 만들었다."(god 어머님께 실화)


(참고로 어머님께의 공식 작사가, 작곡가는 박진영입니다. 이 노래는 한때 미국 힙합가수 투팍(2Pac)의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의 표절 논란에 휘말리다가, 이후 해당 노래 직배사와 사후 협의를 통해 일부 저작권료를 넘겨주게 됩니다.)


박준형 학창 시절 사진(위의 왼쪽 두번째 사진)


박준형: "미국에서 어렵게 살고 인종 차별도 많이 받았다.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연기’를 많이 했던 것 같다. ‘아버지의 날’ 학교에서 종이 넥타이를 만들면서 즐거운 척 했지만 하교 길에 버리면서 운 적도 있었다."



박준형: "미국에는 15세까지 아르바이트가 금지된다. 나는 학교의 허락을 받고 가구점 신발가게 액자 가게 등 온갖 허드렛일을 했었다. 마약이나 몸을 파는 것 외에는 웬만한 일을 다 해본 것 같다."


이런 어린 시절을 보낸 박준형은 미국에서 자넷 잭슨의 백업 댄서로 활동하고 제니퍼 로페즈와 함께 자넷 잭슨의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하기도 합니다.


이후 스타일리스트를 하던 누나의 권유로 한국에서 오디션을 보게 됩니다.

이때 박준형이 제일 먼저, 그리고 그의 사촌 동생인 데니 안에 이어 손호영과 윤계상이 합류합니다.

(참고로 박준형과 데니안은 외사촌 관계임)



* god 데뷔전의 안습


이들 4명외에 2명이 더 있었는데, 2명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빠지고, 나중에 앨범 제작 프로듀서였던 박진영이 김태우를 영입해서 5인 체제의 god가 구성됩니다.


하지만 IMF로 앨범 제작이 무기한 연기되었고, god 멤버들은 인적이 드문 일산의 숙소에서 약 2간 방치되게 됩니다.


god 멤버들: "3백65일 중 3백50일 동안 라면을 끓여 먹고 숙소 주변의 밭에서 옥수수를 서리해 먹었으며, 새우과자를 물에 불려 새우죽으로 만들어 먹었다."


당시 소속사에서도 지원을 끊으면 자연스럽게 흩어질 줄 알았는데, 결국 1999년 데뷔할 때까지 이들은 흩어지지 않고 끝까지 생존합니다.

아마 이때의 동료 의식이 후에 박준형 퇴출사건때도 큰 힘이 되지 않았나 하네요.



* god 박준형 퇴출 사건과 멤버들의 입장


데뷔 이후 god는 국민그룹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큰 인기를 끕니다.

1집 '어머님께'(1999년 1월)와 2집 '애수'(1999년 11월), 3집 '거짓말'(2000년 11월) 등의 연달은 성공과 다양한 연령층에서 팬들을 확보했기 때문이죠.


그리고 3집 이후 4집을 발표하기 전에 '박준형 퇴출 사건'이 터집니다.

당시 박준형과 여배우 한고은 사이에 열애설이 계속 터졌고, 둘은 해외 여행을 같이 다니다가 발각되었기에 소속사(싸이더스)의 화를 돋구었죠.



(2001년 9월)

싸이더스 관계자: "회의를 통해 최종 결정됐다. 더 이상 말썽을 부려서는 안된다는 판단이다. 물론 박준형의 퇴출은 회사의 입장에서는 큰 손실이지만 10대 팬들의 사랑을 먹고 사는 god의 이미지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을 하면 안된다는 생각이다."


박준형과 한고은은 나이트클럽은 물론이고 백화점과 부산의 한 호텔에서 목격되기도 합니다. 또한 god멤버들이 미국에 있을 때 박준형이 몰래 귀국해서 한고은의 생일 파티를 열어주거나, 홍콩에서 펼쳐진 앙드레 김 패션쇼에 소속사 몰래 한고은을 따라가기도 했죠.(박준형 스캔들 사건)



박준형: "당시 (한고은과 나는) 같이 미국에서 온데다가 오빠라는 소리를 처음 들어봐서 정말 신기했다. 가깝게 지내다 보니 소속사에선 '여자친구가 있으면 안 된다'고 했다. 그래서 난 화났었다. 당시 소속사에서 여자친구(한고은)를 만나지 말라고 했다. 소속사의 이런 조치에 화가 났다. 어느 날 갑자기 god에서 퇴출당했다는 전화를 받았다."


김태우: "다른 멤버들은 박준형이 god와 여자친구 중 후자를 택할 것 같다고 여겼다. 쭈니형(박준형)이 사랑을 하면 올인하는 스타일이다. 양 옆도 안 본다. god 일에도 영향을 미쳤다."


손호영: "우리끼리도 친해서 뭐든지 다 암묵적으로 이해해줄 거란 생각을 했었다. 그땐 너무 어려서 그런지 이제 막 god가 잘되고 있는데 열애를 하는 박준형이 이해가 안 가더라."


박준형: "반대로 난 (멤버들이) 나 말고 소속사를 택했다는 것에 대해 서운했다."

(박준형 퇴출사유, 퇴출이유)



* 한고은의 입장


한고은: "오빠(박준형)를 처음 알게된 것은 내가 진행하고 있던 한 가요순위프로에서였다. 오빠는 god의 멤버로서 이제 막 가요계에 데뷔한 상태였는데, 출연자 대기실에서 얘기를 나누다 오빠가 미국 L.A, 그것도 내가 살던 데서 아주 가까운 곳에서 살았던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한고은: "그것만으로도 너무 반가웠다. 오빠는 나와 같은 시대에 같은 하늘아래서 살았다는 점외에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우리는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무척 많았다."


한고은: "(한국에) 친구가 별로 없는 것도, (한국) 사람들을 낯설게 느끼는 것도 나와 비슷했다. 그러다가 우리는 한 나이트클럽에서 키스를 했던 일과 최근 홍콩에서 있었던 ‘한중연예인의 밤’이라는 공식행사에 각각 MC와 god의 멤버로서 참석했다가 따로 만난 일을 두고 언론에서는 큰 화제로 삼았다. 공인임에도 애정 표현을 아무 데서나 하고,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다며 질타하는 소리였다."



* 박준형 멱살 사건


참고로 재미있는 사실은, 박준형 역시 한국에서 활동을 하면서 점차 한국 문화에 물들어 갔다는 사실입니다.


데니안: "사실 쭈니형(박준형)이 31살에 데뷔했다. 한창 인기 있을 때는 33살이었다. 실제로 5살 어린 나이(28살)로 활동한 것(박준형이) 자신보다 어린 사람들에 반말을 들어야 했다. 하루는 그것 때문에 엄청 화를 내더라."


미국에서라면 신경쓰지도 않았을텐데, 한국이기에 이런 것에 민감해지는 것이죠.

또한 2001년 4월 한고은과의 열애설이 한창일 박준형과 한고은이 미국에서의 연애 장면이 언론에 포착되고, 박준형은 공항에서 언론들의 집중 취재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박준형은 '피곤하다'는 이유로 방송국 인터뷰를 거절했고, 기자들은 그를 놓아주지 않았으며, 그 와중에 박준형이 방송국 카메라 마이크를 손으로 제지하다가 기자들에게 멱살을 잡힙니다.


박준형: "너무 하는 것 같다. 밤새 비행기를 타고온 사람을 멱살까지 잡으며 강제로 인터뷰를 해야 하는가?"

박준형이 눈물까지 글썽러기면서 항변을 했는데, 이 모습은 거의 언론화가 되지 않습니다.


확실히 당시 기자들이 너무 한 점이 없지 않았고, 지금이니까 그냥 보고 넘길 수 있지만, 멱살까지 잡아서 '인터뷰를 하려고 했던 것'은 많이 너무한 것 같네요.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은 박준형의 태도입니다.

미국적 사고방식이라면 당장 소송에 들어갔을텐데, 점차 한국적인 문화를 받아들여서 그런지, 그냥 '눈물까지 글썽거리면서 항변'만 하고 말았네요.


* 박준형 퇴출사건이 철회된 이유


결국 이런 사건들이 연달아 터지면서 박준형의 퇴출 결정이 내려집니다.

그리고 퇴출 사건 초기에는 멤버들간의 오해도 있었지만, 박준형이 단독 기자회견(자신의 나이가 5살 더 많다는 사실을 고백)을 연 이후, 멤버들과 팬들 역시 박준형을 지지합니다(가수 박준형 스캔들 기자회견).


김태우: "박준형보다 소속사를 더 신뢰한 것이 잘못이었다. 소속사는 네 명의 멤버들과 박준형의 대화를 단절시켰다. 그래서 서로 원망이 더 커졌던 것이다."



god 팬덤

- 다섯에서 한 명이 빠지면 의미가 없다(5-1=0)


등의 내용으로 광고를 게재했고, god 광고주들에 대한 불매운동을 펼쳤죠.



god 4멤버(윤계상 데니안 손호영 김태우) 긴급 기자회견: "이 세상에 가족을 버리는 일은 없다. 어떤 실수를 해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게 가족이다. 준이형의 사랑을 지켜주고 싶고, 우리는 끝까지 다섯이 하나일 것이다."


결국 싸이더스는 박준형의 퇴출 결정을 철회하고 맙니다.



* 박진영의 입장


당시 박진영은 프로듀서로서 god 활동과 박준형 퇴출에 큰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박진영: "다른 멤버들은 한국에 가족이 있어 가수 생활에 큰 어려움이 없었는데 박준형은 한국에 가족이 없어 챙겨주는 사람이 없었다. 그렇게 외롭게 생활하다 드디어 사랑하는 사람(한고은)이 생겼는데, 사랑과 일 사이에서 균형을 못 맞쳤다."


박진영: "다른 멤버들을 생각해야 했기에 심각하게 탈퇴를 고민하던 중, 박준형이 다시 찾아와 마지막까지 god를 잘 이끌어보겠다고 말해 2년을 더 함께 지냈다."


즉, 싸이더스와 박진영이 박준형 퇴출을 결정했고, 이후 박준형의 단독 기자회견과 팬들의 반발, 나머지 멤버들의 박준형 지지 등으로 박진영과 싸이더스는 결정을 철회하게 된 것 이죠.

거대 기획사의 의지를 멤버와 팬들이 처음으로 무너뜨린 사건이 아닌가 합니다.


(참고로 박준형과 한고은은 약 2년 뒤인 2003년 경 결별을 하게 됩니다. 이별 이유는 둘다 언급을 하지 않습니다.)



* 아이돌의 공개 연애와 한국적인 사고방식


사실 박준형과 한고은의 국적은 미국입니다(god 박준형 국적 미국).


박준형: "한국에서 사람들이 나를 처음 만날 때면 부모님중 어느 쪽이 외국인인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물어본다. 나의 양부모는 모두 한국사람이다."

(박준형 혼혈 루머는 사실이 아님)


박준형은 미국에서 한국인 이민자들 사이에서 태어났고 한고은은 중학교때 때 이민을 갔는데, 둘다 미국에서 가치관이 형성되었다는 점은 똑같죠.

다만 한국어를 말할줄 아는 외국인으로서 한국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이런 그들에게 '한국적인 사고방식'을 강요한 것이 처음부터 무리가 아니었나 합니다.


여기서 '한국적인 사고방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네요.



가수 박준형: "나 이후로 아이돌 멤버들도 공개연애를 인정하게 됐다."

확실히 박준형의 말대로 박준형 이후로 아이돌 멤버들도 공개연애를 하게 되지만, 그 숫자는 그리 많지 않고, 연애를 하다가 걸릴 경우에 마지못해 인정을 하게 되죠.


사실 가수 소속사의 본질은 이익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적인 회사입니다.

소속 아이돌들을 상품화시켜서 최대한 이익을 뽑아내야 하죠.


아이돌들 역시 개인적인 이익이 회사와 합치되기에, 연애를 하더라도 걸리기 전까지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여자친구(혹은 남자친구)가 있는 아이돌과 그렇지 않은 아이돌들 사이에는 '상품성'이 현저하게 차이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미국이나 유럽의 아이돌들은 어떨까요?

대다수가 연애를 개인적인 일로 치부하고, 한국만큼 연애를 숨기지는 않습니다.

문화적인 차이도 있지만, 시장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죠.

즉, 연애를 통하여 상품성이 약간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노래와 가수의 매력만으로 승부를 걸 수 있는 시장이 충분히 형성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은 시장은 좁은 반면에 경쟁은 무척 치열합니다.

따라서 애인이 있더라도 그 존재를 숨기고, '가능한한 완벽한 상품'이 되어서 팬들로부터 최대한의 이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적인 사고방식'이 태어났는데, 사실 이런 배경을 알면 이것을 너무 나쁘다고 몰아세울 수는 없을 것 같네요.

소속사(와 투자자), 그리고 아이돌 본인 역시 돈을 벌어야 기업 경영과 재투자가 가능하니까요.


다만 이들 이해 관계자들의 입장은 그렇다치더라도, 아이돌 팬들의 입장에서는 생각을 달리해볼 여지는 있습니다.

자신의 우상(아이돌)의 이성교제를 반대하는 것이 우상의 자연스러운 본성을 억압하는 것이 아닌가, 궁극적으로 우상에 대한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배려하는 생각'을 한다면, '한국적인 가치관'에 새로운 활로가 생길지도 모르겠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