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배우(40대) 결혼 생활

하리수 군대 면제 이유,하리수 리즈 시절

(1/3) 총 3개의 글중 첫번째 글


하리수 군대 면제 이유, 그리고 하리수 리즈 시절을 짚어봅니다.


# 목차

* 하리수 남자시절

* 하리수 군대 면제 이유

* 하리수 리즈 시절 사진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하리수외 홍석천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2015/06/30 - 홍석천 게이 커밍아웃 후에 홍석천 레스토랑을 하면서

가수 겸 영화배우 하리수(본명 이경은, 과거 본명은 이경엽이었는데, 나중에 개명을 함)는 1975년 2월 17일 경기도 성남에서 태어납니다(하리수 고향 성남). 올해 42살이죠(하리수 나이).하리수진

(하리수 키 몸무게 혈액형) 168cm, 48kg, O형

(하리수 학력 학벌) 풍생중학교, 낙생고등학교 졸업, 아메리칸 인터내셔널대학 예술대학 연극영화과(하리수 고등학교)

(하리수 프로필 및 경력) 2001년 CF '도도화장품 - 빨간통페이나'로 데뷔


이후 영화 노랑머리2, 도색, 전신, 폴리스 라인, 골(goal)때리는 여자들 등과 드라마 하이 내사랑, 앙녀쟁투, 돌아온 일지매, 고봉실 아줌마 구하기 등에 출연합니다.

(참고로 1991년 MBC 드라마 단역 배우로 활동한 전적이 있음)


그리고 가수 활동을 하면서 1집 Temptation, 2001, 2집 Liar, 2002, The Queen, 2012 등을 발표했죠.


참고로 하리수 과거 본명은 이경엽이었습니다.

연예계 활동을 할때 소속사에서 '핫 이슈(hot issue)'란 뜻에서 예명을 하리수로 가져간 것이죠(하리수 뜻).

하리수 리즈 시절 사진

* 하리수 남자시절


하리수는 어릴 때부터 본래의 성과는 다른 성을 자각하게 됩니다.

하리수: "어릴 때부터 주로 고무줄 놀이를 하면서 자랐어요. 여자아이들 속에서 파묻혀 컸죠. 그리고 중학교 3학년 때 몸이 완전히 변했어요. 골반이 커져서, 원래 있던 옷이 하나도 맞지 않게 되었어요."


하리수: "중학교 3학년때 첫사랑을 했어요. 대상은 학교의 전교 회장이었는데, 몇달동안 망설이다가 고백을 했는데, 흔쾌히 받아주었어요. 하지만 얼마뒤에 삼각관계가 드러나면서 헤어지게 되었죠."


하리수: "고등학교 2학년때 또 다시 남학생과 사랑을 했어요. 이때 남자친구가 이별을 통보하면서 "어차피 넌 남자잖아"라고 했는데, 그때 결국 성전환수술을 결심했어요."


이후 고등학교를 졸업한 하리수는 1994년 12월 일본 히메지로 떠나게 됩니다.

일본에서 성전환수술도 하고, 또 돈도 벌 계획이었죠.


원래 히메지에서 한국무용을 하면서 돈을 벌던 하리수는 1995년부터 1998년까지 도쿄로 무대를 옮겼고, 이때 성전환수술을 받게 됩니다.

하리수 사진

* 하리수 군대 면제 이유


하리수: "수술 전에 어머니에게 전화를 했어요. "아빠에게는 절대 말하지 말라"라고 했어요. 한달동안 병원에 있었는데, 들어갈 때는 남자였는데, 나올 때는 여자가 되었어요."


하리수 어머니: "군대 신체검사 당시 정신 이상 5급 판결(군대 면제, 실제로는 6급 판결을 받음)를 받고 돌아왔다. 그리고 하리수가 성전환수술을 한다고 했는데, 그 소리를 듣고는 청천벽력이었다."(하리수 군대 면제 이유)


하리수: "수술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갔는데, 엄마가 공항에 마중나와서는 "수고했다"라고 한마디 하시고는, 끝없이 우셨어요. 저 역시 같이 울었고요."


하리수 어머니의 심정이 무척 비통했을 것 같네요.

그리고 한동안 하리수 아버지는 딸이 성전환 수술을 했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냅니다.


하리수: "고향에서 아버지는 목욕탕을 운영하고 계셨어요. 그런데 제가 (성전환 수술을) 받은 사실을 모르고 남탕의 수건 회수를 시키셨죠. 그래서 별 수 없이 남탕에 들어갔는데, 당시 남탕이 아수라장이 되었어요. 전 유유히 수건을 거두어서 빠져 나왔고요."


이때까지 하리수는 몸은 여자였지만, 법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다가 2002년 12월에 법원으로부터 호적 정정 및 개명 신청을 받아들여지게 되었죠.


인천지방법원: "하리수가 성염색체상으로는 남자이지만, 과거 군대 입대를 위한 신체검사에서 부적격 판정(6급 병역면제)을 받는 등 육체적으로 여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기존에 이미 여자로 연예계 활동을 한만큼, 남성으로 살아가게 만드는 것은 너무 가혹한 처사이다."


이로써 하리수는 법적으로도 완전한 여자가 됩니다.

하리수 과거 사진

* 하리수 리즈 시절 사진


그런데 하리수의 데뷔 초기에 트렌스젠더라는 사실때문에 굉장한 이슈가 되었고, 이때문에 인지도를 올리는데 상당한 도움을 받게 됩니다.


하리수: "과거 쇼핑몰 광고 모델, 리포터, 영화와 드라마 보조 출연, 뮤직 비디오 출연 등 10년 동안 무명으로 활동하면서(과거 일본에서 활동하던 시기까지 포함) 연예인이 되려고 준비를 했어요. 하지만 대중들은 저를 보고 ‘쟨 그저 트랜스젠더라서 뜬 거야’라고 말했어요. 그런 부분이 가장 속상했죠."


확실히 데뷔 초기에 하리수는 굉장한 주목을 받게 됩니다.

활동 중지를 당했던 홍석천과는 정반대의 케이스였죠.


물론 게이와 트렌스젠더라는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한명은 큰 이슈가 되었고, 또 다른 한명은 활동조차 못할 정도로 박해를 받은 것에는, 우리 사회의 재미있는 특징이 하나 숨어 있는 것 같네요.


하리수에 대한 이야기가 2편으로 이어집니다. (2편 새창보기, 2/3)

하리수 남편 미키정 직업-용돈 받아쓰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