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예능)송포유

송포유 폴란드 성지고 클럽 밤문화 체험 합창 동영상

SBS는 학교폭력 미화, 문신 장려, 일진 옹호 등으로 논란을 빚었습니다. 담당 PD인 서혜진은 폭력의 2차 피해는 전혀 아랑곳하지 않는 태도로 해명 인터뷰까지 했습니다.

 

" '피해자에 대해 사과해'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 그렇게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교조주의적이고 구시대적 발상" 

"이 아이들은 이미 소년원에 갔다 왔고 보호관찰을 받는 아이들로, 이미 죗값을 치른 아이들에게 대체 어디까지 뭘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

등을 주장하면서 3부까지 방송을 보고 난 다음에 이야기해달라고 주장했습니다.

 

사실 성지고와 과기고 사이의 승자는 이미 결정났습니다.

(아래에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결과를 미리 알고 싶지 않은 분은 블로그를 이탈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성지고가 이미 폴란드를 다녀왔습니다. 폴란드에서 열리는 국제합창대회는 이미 912일에 개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는 910일 폴란드 토룬에서 열리는 ‘INTERNATIONAL COPERNIUS CHOIR FESTIVAL & COMPETITION’대회)

   

그런데 거기에 참가했던 성지고 학생중의 한명이 지난 14, 15일 페이스북에 아래와 같은 클럽 후기글을 올렸습니다.

폴란드 클럽 좋구만 굿. 폴란드 클럽 5시에 마감인데 7분 남았다. 이제 폴란드의 밤도 지나가는구나. 한국가서 소주나 X나게 빨아야지

또한 송포유방송 후 시청자의 비난에 대해“XX, TV 한 시간 나왔다고 악플, 자살할란다라고 아주 거칠게 반응했습니다.

 

 

사실 미성년자가 클럽을 가는 것은 위법이지만, 아주 잘못된 일은 아닙니다. 한국에서도 청소년 중의 일부는 클럽에 가니까요.

(그렇다고 미성년자들의 클럽 출입을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지적하는 것뿐입니다.)

 

또한 또 다른 학생은 영수증 인증샷에 미성년자들이 구매할 수 없는 술을 40병이나 구입한 것으로 나옵니다. 정말 엄청나게 놀랍기는 하지만, 다른 청소년중에서도 일부는 가끔 음주를 합니다. (그나저나 술이 40병이라는 숫자는 정말 놀랍네요. 도대체 몇명이나 술을 마신 것인지... 이것은 폴란드와 무관한 한국에서의 일입니다. 소주 영수증이 한글로 나오니까요. 부디 송포유에 나온 학생들은 같이 어울려 마시지 않았기를 바랍니다.) 

 

제일 많이 실망한 것은 위 학생의 거칠고 반항적인 태도입니다. 이승철과 서혜진PD는 사랑으로 학생을 감싸서 변화를 시킨다, 3부가 끝날때까지 지켜봐달라고 주문했습니다. 하지만 3부가 아직 방송되지도 않았지만, 폴란드에 다녀온 학생의 태도는 여전히 변화가 없네요.

설마 성지고 학생들이 3부 방송을 보고 변화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겠죠?

(물론 방송으로부터 2차 피해를 당하고, 일진 옹호에 충격을 받은 대다수의 사람들은 감정은 여전히 상할대로 상한 상태입니다.)

 

 

아마 3부에 학생들이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폴란드 클럽 후기와 SNS 인증샷에 관련된 태도를 보니, 정말로 조금 남았던 기대마저 모두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이제 서혜진 PD는 뭐라고 변명할까요?

성지고 학생들이 폴란드에서 클럽을 가든 말든,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고 할까요?

"학생들이 클럽에 가는 것을 막는 것은 '굉장히 교조주의적이고 구시대적 발상이다."

 

도대체 학생들의 인솔 책임자가 누군지, 그리고 서혜진 PD에게 양심은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바라는 것이 있다면, 폴란드에서 이탈한 학생, 그리고 한국에서 술을 저렇게 엄청 마신 송포유 학생이 극소수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나머지의 태도는 좀 더 부드럽고, 과거의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미안한 마음을 가지기를 바랍니다. 이미 폭력 피해자들은 2차 피해를 입었지만, 그렇게 변한 학생이 한명도 없다면, 우리 사회가 이런 홍역을 치르고 있는지 최소한의 의의조차도 없을 테니까요.

(정말 개념없는 PD 한명이 수십명, 수백명의 가슴에 대못을 박고, 우리 사회에 일진 옹호 방송만 선사한 결과로 끝날까, 정말 두렵습니다.)

 

다음은 성지고 학생들이 폴란드에서 합창을 했다는 동영상입니다.

그저 씁쓸하네요.

 

송포유, 성지고 합창 장면 동영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