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김영삼

김영삼 아내 집안의 재산 덕분에

# 목차

* 김영삼 서울대학교 학력 논란

* 김영삼의 정치 입문 계기

* 김영삼이 이승만에게 반대한 이유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김영삼 서울대학교 학력 논란


이 사건외에도 김영삼은 일본인 학생들과의 싸움으로 무기정학을 당하기도 했죠.


이후 김영삼은 서울대학교 철학과에 입학하게 됩니다.

사실 참고로 김영삼의 서울대 졸업 사실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결국 나중에 서울대에서는 '청강생 역시 당시 서울대를 입학하는 6가지 방법중 하나였다'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런 논란의 종지부를 찍게 되었죠.


(참고로 김영삼은 서울대 출신과는 어울리지 않게 '머리가 나쁘다'라는 이미지가 있었기에, 서울대 청강생 논란이 나이 든 사람들에게는 더욱더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짐)

김영삼 젊은시절 사진

* 김영삼의 정치 입문 계기


1950년 6.25가 터진 상황에서, 김영삼은 학도의용군에 입대했고 국방부 정훈병이 됩니다.

당시 서울대 졸업생이었던데다가, 정부수립기념 웅변대회에서 2등 (외무부 장관상 수상)을 할 정도로 말솜씨가 뛰어났기 때문이죠.


하지만 김영삼은 당시 국회 부의장 장택상으로부터 국회일을 도와달라는 제안을 받고, 장택상의 비서가 됩니다.

(사실 그 이전에 김영삼은 외무부 장관이었던 장택상으로부터 웅변대회 상을 받았던 인연이 있었고, 2대 민의원 (현재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장택상을 도왔던 인연이 있었음)


결국 이것이 김영삼의 정치 입문의 결정적인 계기가 됩니다.

부자 집안 출신에 정계 입문 역시 굉장히 순조로웠기 때문에, 그의 필생의 라이벌로 불리는 김대중과는 굉장히 대조적인 인생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김영삼은 1954년 제3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게 됩니다. 당시 자유당 이기붕의 입당 권유를 받고, 자유당 소속으로 출마하여 당선이 되었죠.

(참고로 당시 김영삼 나이는 28살 (만 26세)로 최연소 국회의원 당선자 기록을 세움)

. .
* 김영삼이 이승만에게 반대한 이유


사실 당시 김영삼 지역구인 경남 거제도는 부자였던 아버지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또한 굉장한 재력가였던 장인의 영향력이 강했기에, 이런 부분이 김영삼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당시 김영삼 장인 손상호는 고무신 공장을 갖고 있었음, 김영삼의 결혼 사연은 아래 참조)


이후 김영삼은 자유당 소속이었지만, 이승만의 '3선 개헌'을 강력하게 반대합니다.


김영삼: "(이승만) 박사님, 개헌하시면 안 됩니다. 국부(國父)로 남으셔야 합니다."

라고 이승만 앞에서 직설적으로 이야기했고, 결국 화를 참지 못한 이승만이 뒷문으로 나가기까지 했죠.


결국 사사오입 개헌 사건이 발생했고,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었던 김영삼은 동지 10여명과 함께 자유당을 탈당하고, 민주당에 합류하게 됩니다.


사실 이 사건에서 김영삼의 성격이 잘 드러났습니다. 아무리 권력자라고 하더라도, 면전에서 '자기 할 말'을 다 하는 성격이었죠.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