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문재인

문재인 노무현의 첫만남과 평가

 - 유라준 문재인 카테고리 내의 이야기들

1편) 문재인 집안과 어린 시절

2편) 문재인 수재였지만 술과 담배를 하면서

3편) 문재인이 사법시험에 패스할 수 있었던 이유

4편) 문재인 부인 김정숙 첫만남과 러브스토리

5편) 문재인 아내 김정숙이 담배를 문 이유

6편) 문재인 가족 아들과 딸

7편) 문재인 결혼 생활과 김정숙의 눈물

8편) 문재인 노무현의 첫만남과 평가

9편) 문재인 재산과 권력의지


문재인과 노무현의 첫만남, 그리고 노무현에 대한 문재인의 평가는 무엇이었을까요?


# 목차

* 문재인과 노무현의 첫만남

* 문재인과 노무현의 관계

*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의 진실

* 문재인과 노무현의 서로 다른 길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문재인과 노무현의 첫만남


하지만 결국엔 그런 두려움을 극복했고, 남편의 동반자로 함께 하고 있네요.


다시 시점을 되돌려서, 사법연수원 연수 이후 문재인의 부산행, 그리고 문재인과 노무현의 첫만남에 대하여 짚어봅니다.

부산으로 내려간 문재인은 사법연수원 동기인 박정규씨의 주선으로 노무현 당시 변호사의 사무실을 찾아가게 됩니다.


문재인: "무엇보다 느낌이 달랐다. 그동안 내가 만났던 법조인들과는 분위기가 사뭇 달랐다. 아주 소탈했고, 솔직했고, 친근했다."


이렇게 문재인은 노무현의 첫인상에 대하여 평가합니다.

노무현 문재인 사진

* 문재인과 노무현의 관계


결국 둘은 함께 '변호사 노무현 문재인 합동 법률 사무소'를 열었고, 문재인은 인권 변호사의 길을 걷게 되었죠.


그런데 문재인 노무현 관계는 어땠을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조금만 친해지면, 서로 '형, 동생'이라고 부르면서 친분을 과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좀 달랐네요.


참고로 노무현은 1946년생으로, 문재인보다 7살 연상이었음. 충분히 형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나이차이였는데,


둘은 부산에서 함께 일을 할 때에도 서로 존대를 하게 됩니다.

나중에 문재인이 청와대에서 민정 수석으로 일할 때에야 비로서 노무현이 '편한 높임말'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문재인 역시 노무현에게 '형님'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고, (변호사 생활을 할 때에는) 항상 '선배님'이라는 호칭을 사용했죠.

어쩌면 둘의 관계는 사사로움보다는, 공적인 면이 더 두드러졌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노무현이 문재인을 소개한 말 중에서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


바로 '사람은 친구를 보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 아니고,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입니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의 진실은 뭘까요?

(2002년 부산 선대본부 출범식에서 노무현의 말) 


이 말을 가지고 일부에서는, 그만큼 문재인에 대하여 높게 평가를 하는데, 사실 이 말의 앞뒤를 잘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원래 이 말은 노무현이 당시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문재인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한 말이었고, 또한,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 아니라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이다. (문재인은) 내가 알고 있는 최고의 원칙주의자이다."라는 말을 할 정도로, 문재인의 '원칙주의'적인 면을 높이 평가한 말이었죠.

. .
* 문재인과 노무현의 서로 다른 길


아무튼 문재인과 노무현이 합동 변호사 사무실을 낼 당시에는 노무현이 노동, 인권 변호사의 진로를 확고히 굳힌 뒤였기 때문에, 문재인 역시 노무현의 영향을 크게 답습니다.


문재인: "(노무현 전 대통령의) '변호사로서 스스로 깨끗해야 한다. 대의를 위한 실천에 있어서도 한계를 두지 않고 철저해야 한다' 등의 원칙을 배웠어요."


이렇게 문재인은 노무현, 김광일 등과 함께 영남 지역 인권, 노동 변호사로 알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1988년 김영삼은 노무현, 김광일, 문재인 3명에게 국회의원 영입 제안을 하게 되지만, 이 3명중에서 문재인은 거절을 하고 홀로 영남 지역의 인권 노동 변호사로 남게 됩니다.

(노무현 김광일은 국회의원으로 당선이 됨)


문재인의 인생을 보면,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기에 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 유라준 문재인 카테고리 내의 이야기들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