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 사건사고

작곡가 정석원 군대 신해철 디스 노래

(2/11) 총 11개의 글중 두번째 글


공일오비(015B) 정석원 군대 문제, 그리고 정석원 신해철 간의 관계를 짚어봅니다.


# 목차

* 정석원 신해철 디스곡

* 정석원 군대 사건

* 정석원에게 바보란?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정석원 이전 글 1편 새창보기 (1/11)  정석원진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 공일오비 정석원 장호일 집안


(스폰서 링크)
. .

* 정석원 신해철 디스곡


게다가 정석원의 노래를 보면, 신해철을 디스, 혹은 의식한 노래 가사들이 종종 엿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바보들의 세상'에는 이런 구절이 있었죠.


- 당신은 지금 이 따위의 음악이 듣기 좋은가

요즘은 누구나 툭하면 이런 음악을 하고 있다


이 가사는 당시 신해철이 넥스트에서 인더스트리얼 계열의 음악을 했고, 그런 신해철을 겨냥하여 이런 노랫말을 넣은 것으로 보이네요.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015B의 6집이 인더스트리얼 계열이었다는 점입니다. 신해철이 그런 음악을 한다고 비판을 했지만, 본인 역시 시대적인 흐름을 거슬릴 수는 없었던 모양이네요.

정석원 장호일 형제 사진

* 정석원 군대 사건


정석원과 관련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병역 기피 의혹입니다.

(작곡가 음반제작자 정석원 군대 문제)


1996년 정석원은 015B 6집을 마지막으로 고별 콘서트와 팬클럽 연합의 송별회를 가지게 됩니다.

당시 정석원의 짧은 머리와 분위기로 사람들은 정석원이 입대를 한다고 생각했고, 언론사에서도 역시 '정석원 군입대'라고 보도를 합니다.


하지만 고별 콘서트 직후 정석원은 캐나다로 도피(?)를 했죠.

(공일오비 정석원 국적은 여전히 한국이고, 캐나다 영주권만 가지고 있음)


그리고 정석원은 캐나다에서 5년여간을 체류한 끝에, 캐나다 영주권을 받고는 다시 한국으로 귀국하여 2001년부터 프로듀서로 활동하게 됩니다. 이때 이가희, 박정현, 윤종신 등의 앨범을 프로듀싱하면서 활약을 했죠.


참고로 캐나다 영주권 절차는 서류가 복잡하고 시일이 많이 걸린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정석원이 고별 콘서트를 하기 오래 전부터 '미리 병역 면탈(혹은 영주권) 준비'를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정석원에게 바보란?


아무튼 정석원의 '고별 콘서트'를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은 양자간의 의견 차이가 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즉, 정석원은 속으로 '이제 캐나다 영주권때문에 최소 5년 동안은 한국에 올 수 없으니, 팬들과 고별이다'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군입대로 인한 '고별'로 착각한 것이죠.


사실, 정석원의 음악 세계를 보면, 흥미로운 점이 많습니다.

. .
위에서 언급했던 신해철을 디스했던 부분이나,

사회비판적인 주제를 자주 다루었던 정석원이 정작 본인은 '본인의 의무'를 외면했으니까요.


'바보들의 세상'

- 이 세상엔 바보들이 너무 많다

(중략)

- 무엇이 정의이고 무엇이 불의인지는 제멋대로 만들고 있다


정석원 본인에게 유리한 것은 정의, 불리한 것은 불의인 것일까요?

흥미로운 점은, 이후에도 정석원의 음악은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고, 또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 개돼지라는 말이 유행인데, 정석원에게 '바보'와 '개돼지'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정석원이 음악적으로는 천재가 맞는데, 그는 사람의 재능과 도덕성은 서로 무관하다는 것을 잘 보여준 천재인 것 같습니다.


 정석원 다음 글 3편 새창보기 (3/11)  

(아래는 10월 25일 발행)

[남자가수(40대)결혼생활] - 가수 정석원 결혼 부인(아내)정석원 근황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