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계 연예인

이소룡 우주복과 성룡,브루스리와 한국인 김태정

(3/6) 총 6개의 글중 세번째 글


영화배우 이소룡 우주복(트레이닝복)처럼 아련한 추억을 자극하는 물건도 없죠. 이소룡과 성룡, 그리고 한국인 김태정(당룡) 사이에 읽헌 인연을 살펴봅니다(이소룡 브루스리).

# 목차

* 이소룡 전세계적인 인기를 등에 업고

* 이소룡 한국과의 인연

* 이소룡 우주복 트레이닝복의 유행

* 이소룡의 실제 성격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이소룡 이전 글 2편 새창보기 (2/6)  이소룡진

  [외국계 연예인] - 이소룡 영화 실패와 이소룡 근육


(스폰서 링크)
. .

* 이소룡 전세계적인 인기를 등에 업고


그리고 이듬해(1972년) 이소룡은 정무문으로 전작보다 더 큰 인기를 얻게 되었고, 스스로 영화제작사 협화전영공사를 설립합니다.

이후부터 이소룡은 스스로 주연 배역은 물론이고 각본, 감독, 무술지도와 제작까지 맡게 되었고, 그 첫작품인 맹룡과강(1972년)이 전작들을 능가하는 인기를 얻게 됩니다.


요즘 우리나라에도 천만배우가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소룡처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단 2작품만에 주연외에 각본, 감독, 무술지도와 제작까지 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네요.

확실히 이소룡은 평소에 담덩이라는 별명에 맞게, 무모한 도전을 많이 했는데, 놀라운 것은, 그런 무모한 도전들의 결과가 큰 성공으로 이어졌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소룡은 맹룡과강 이후에도 용쟁호투를 촬영했고, 이 작품은 이소룡의 사망 이후 6일 뒤에 개봉이 되었는데, 이 작품 역시 전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얻게 되었죠.


영화배우 이소룡 사진

영화배우 이소룡 표정 사진

* 이소룡 한국과의 인연


참고로 용쟁호투 촬영종료부터 이소룡이 사망 전까지 찍었던 작품이 '사망유희'인데, 원래는 이 작품의 배경이 한국이었습니다.


원래 우리나라 법주사 팔상전(5층 목조건물)에서 촬영할 예정이었지만, 일부 격투장면만 찍은 다음에 이소룡이 사망했기 때문에, 결국 대역이 출연하여 사망유희를 완성하게 되었죠.


참고로 이때 이소룡 대역은 당룡(한국인 김태정)이었고, 한국의 무술 고수들인 지한재, 황인식 등도 출연하게 됩니다. 원래 황인식은 1971년 작품인 맹룡과강에도 출연했던 무술 실력자였죠.


또한, 이소룡은 미국에서 무술을 연마할 때 태권도 사범 이준구(미국에 태권도를 전파함)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소룡의 절권도는 중국의 영춘권과 공격권을 바탕으로 무에타이와 태권도(발차기), 그리고 유도와 주짓수, 펜싱의 스텝, 복싱의 펀치 등을 모두 종합하여 만든 새로운 무술이었죠.

. .
* 이소룡 우주복 트레이닝복의 유행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이소룡은 본인의 비전에 대한 명확한 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무예 영화'라는 새로운 장르가 반드시 성공한다는 것이었죠.


이 때문에 미국에서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결국 다시 홍콩으로 돌아와서 '무예 영화'를 찍었고, 결국은 이것이 전세계적으로 히트하게 됩니다.


당시 별다른 존재감이 없었던 동양인의 영화가 미국에서 큰 히트를 했다든지, 혹은 반일감정이 바탕인 영화 정무문(영화 속 진진은 일본에 대항하여 싸웠음)이 일본에서도 크게 흥행했다는 것은, 무술에 대한 남자들의 근원적인 욕구를 이소룡 영화들이 채워줬기 때문이 아닌가 하네요.


이 덕분에 한때 이소룡의 트레이드복이 유행했고, 또 동네 꼬마들까지 이소룡을 흉내내면서 "아 뵤~"를 외쳤던 것이겠죠.

(지금은 이소룡 우주복이라는 별칭으로 노란 트레이닝이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이소룡 트레이닝복 사진

이소룡 우주복이라고 불리는 트레이닝복들

* 이소룡의 실제 성격


그렇다면 이소룡의 성격은 어땠을까요?

잘 알려진 것처럼, 성룡이 무명배우였을 당시에, 이소룡의 영화에 엑스트라로 출연하는데, 이때 이소룡과도 만나게 됩니다.


성룡: "영화 용쟁호투 촬영 당시의 한 장면이었다. 이소룡이 무기를 든 20여명을 때려 눕힌 다음에, 나를 마지막으로 처치하는 장면이었다."


성룡: "마지막에 이소룡의 봉이 (실수해서) 나를 정면으로 때렸는데, 난 신음소리를 내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쓰러졌다. 당시 얼마나 아팠는지 모른다. 컷 소리가 난 다음에 이소룡은 봉을 던지고 나를 일으켜세웠다."


 이소룡 다음 글 4편 새창보기 (4/6)  

[스타 - 불륜 외도] - 이소룡 부인(아내),이소룡의 불륜 생활로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