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 가수(50대 이상) 결혼 생활

이수만 서울대 경복고,이수만 종교 이야기

(1/4) 총 4개의 글중 첫번째 글


원래 가수로 활동하던 이수만이 미국 유학을 떠나게 됩니다.

이수만은 서울대, 경복고를 졸업한 엘리트였죠.


# 목차

* 이수만 가수 활동

* 이수만의 성공요인 첫번째

* 이수만 현진영 대마초때문에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겸 프로듀서 이수만은 1952년 6월18일 서울에서 태어납니다(이수만 고향 서울). 올해 65살이죠(이수만 나이).

(이수만 종교) 개신교(기독교)

(이수만 학력 학벌) 경복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농업기계학과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대학원 컴퓨터엔지니어링 석사(이수만 서울대)(이수만 경복고 졸업)

(이수만 프로필 및 경력) 1972년 듀엣 '4월과 5월'로 데뷔

이수만 과거 사진





* 이수만 가수 활동


한때 가수로 활동했고, 토요일 토요일밤에, 대학가요제 등의 MC를 맡으면서 진행자로서의 자질도 선보입니다.

참고로 당시에 말머리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이수만, 이문세, 유열을 마삼 트리오라고 부리기도 했죠.


가수 활동 도중이었던 이수만은 1981년 미국 유학을 떠나서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배우게 됩니다(석사 과정).

그리고 1985년 귀국해서 다시 가수 및 MC로 복귀했고,

19889년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SM기획을 설립하여 연예기획사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SM엔터테인먼트는 1995년에 설립함).


사실 이수만처럼 상반된 평가,

그것도 정당한 근거를 가진 상반된 평가를 받는 사람도 드물 것입니다.


한쪽에서는 오늘날 한류 붐을 만든 사람으로, 한류의 대표 문화 대통령으로 칭송받고 있으며, 다른 한쪽으로는 오늘날 획일화된 아이돌 음악의 창시자이자, 우리나라 가요계의 폐해를 만든 당사자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양쪽 의견 모두 일리가 있는데, 그만큼 이수만은 오늘날 아이돌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고(사실상 주도했고), 현재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여기서는 그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서, 이수만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어떻게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봅니다.

이수만 광고 사진

* 이수만의 성공요인 첫번째


먼저, 이수만은 앞선 선진국의 문물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수만: "미국 유학시절 MTV를 보고 틴아이돌들을 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일본에서 나온 쟈니즈에게도 큰 충격을 받아서 SM기획을 세우게 되었죠."


(참고로 그 전에 이수만은 인천 월미도에 헤밍웨이 까페와 방배동 까페를 운영하면서 사업 자금부터 마련함)

 

1980년대 말 이수만은 한국에 흑인 음악을 도입하기로 작정하고, 이에 맞는 사람들을 물색합니다. 이때 이수만의 눈에 띈 사람이 바로 현진영과 이주노였죠.


둘 중 현진영의 노래 실력이 더 낫다고 판단한 현진영을 발탁하여(1987년) 2년 동안 조련한 다음에, 1989년에 가수로 데뷔시킵니다.


당시 힙합이라는 장르는 대중들에게 생소하기는 했지만, 현진영은 1집에서 어느 정도의 반응을 얻는 데는 성공합니다.

그리고 현진영은 후속곡 '슬픈 마네킹'을 발표하여 인기를 얻는데, 대마초 사건으로 경찰에 체포가 됩니다. 원래 현진영은 유복한 가정에서 자라다가 아버지의 부도로 십대때 방황을 했고, 그때 대마초에 손을 댄 것이 결국 화근으로 작용한 것이죠.

.. ..

* 이수만 현진영 대마초때문에


아무튼 이수만은 당시 음반 제작자로 막 성공을 눈앞에 둔 상태에서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현진영은 초범이었기에 쉽게 풀려 나올 수 있었고,

이수만은 현진영의 2집을 기획하게 됩니다.

이게 바로 메가 히트를 쳤던 '흐린 기억 속의 그대'였죠.


결국 현진영은 당시 가요계에 큰 충격을 주었던 '서태지와 아이들'의 라이벌로 급부상을 했고, 이수만은 현진영의 3집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3집 '두근두근 쿵쿵'이 발매된지 불과 1주일만에 현진영은 필로핀 투약 혐의로 구속되었고, 선발매된 앨범 40만장은 경찰에 압류됩니다.


이때 이수만의 SM기획은 거의 부도 위기에 몰렸는데, 이수만은 방배동과 월미도의 카페들을 팔아서 부도 위기를 겨우 넘기게 됩니다.

이수만 다음 글 2편 새창보기 (2/4)  

[남자 가수(50대 이상) 결혼 생활] - 이수만 보아 hot 비하인드 스토리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