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이은결 마술쇼의 특별한 의미와 이은결, 최현우의 평가

이은결 인생 이야기

마술사 이은결은 과거 마술이 별로 각광받지 못했던 시절부터 마술에 관심을 갖은 개척자중의 한명입니다.

그가 처음 마술을 접한 계기, 그리고 이후 여러가지 사건에서의 그가 취한 태도 등이 흥미롭네요.


사실 까딱했으면 마술사 이은결이란 존재가 없었을지도 몰랐죠.


이은결 사진


마술사 이은결은 1981년 10월 2일 경기도 평택에서 태어납니다(이은결 고향).

올해 35살이죠(이은결 나이).

(이은결 키 혈액형) 187cm, A형

(이은결 학력 학벌) 현대고등학교 졸업, 동아방송예술대학 방송연예과 졸업, 경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이은결 프로필 및 경력) I.B.M(국제 마술협회) 정회원, S.A.M(미국 마술협회) 정회원


2001년 일본 UGM 세계 매직 대회 그랑프리 수상

2006년 FISM 월드 챔피언십 제너럴 매직부문 1위, 라스베가스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이은결 fism).


# 목차

* 어린 시절

* 이은결 노예계약 파문

* 이은결 마술동영상(이은결 마술공연, 매직쇼)

* 이은결 최현우 평가

* 이은결 여자친구 존재(이은결 여친)

* 이은결 더 일루션



* 어린 시절


이은결은 좀 독특하게 마술을 접하게 됩니다.


이은결: "제 어릴 적 꿈은 코미디언이었습니다. 주로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니는 상상을 하며 유년시절을 보냈죠. 그러다가 초등학교 3학년 때 서울로 이사를 왔습니다. 시골이랑 서울은 노는 법이 다르다, 틀리다는 인식으로 성격은 점점 내성적으로 바뀌었죠."


이은결: "결국 중학교 3학년때 처음 마술을 시작했습니다. 그때가 1996년도였는데, 제 내성적인 성격을 고치려고 부모님께서 마술학원에 보내주셨거든요. 이후 정말 마술같은 일이 일어났어요."


보통 아이의 내성적인 성격을 고치기 위하여 운동을 시키거나 단체생활을 시키게 마련인데, 이은결 부모님은 좀 독특했네요.

그런데 부모님의 생각이 적중했습니다.

이은결이 '신기한 마술'을 하자, 친구들로부터 관심을 받게 되었으니까요.




이은결: "그리고 고등학교 2학년 때 나만의 무대가 가지고 싶었어요. 당시에 공연을 하고 싶은데 학교밖에 공연할 곳이 없었어요. 그래서 마로니에 공원에서 토요일마다 길거리 공연을 했어요. 그 때부터 본격적으로 이 길을 걷기 시작한 거죠."


이은결: "그때 저 스스로 길거리에서 깡통을 두드리며 사람들을 모았습니다. 그렇게 하면 5분후에 사람들이 집중을 했거든요."


이은결: "처음 무대에 올라갔을 때 사람들이 너무나도 저에게 박수를 쳐 주시고 너무나도 즐거워 해서 ‘아, 내가 이 길로 꼭 가야겠다.’ 라는 마음을 가졌어요. 그래서 그 때부터 단 한번도 흔들림 없이 꼭 마술사가 되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어요."


내성적인 아이가 이렇게 발전을 했네요.



이은결: "한 번은 코미디 클럽에서 마술을 하는데 이걸 일본 마술사가 보고 일본에서 열리는 마술대회 출전권을 주겠다고 했어요."


이것이 바로 2001년 일본 UGM 세계 매직 대회였죠.

이후 이은결은 아주 어린 나이에(당시 21살) 유명해지기 시작합니다.


이은결: "사실 고등학교 3학년 때 프로 데뷔를 했는데, 너무 어려서 무시당하는 일이 많았어요. 오기가 생기고 어떻게 하면 나이들어 보일까 고민했죠. 그래서 머리카락이 뽀족뽀족서는 헤어스타일을 했어요."


이은결 과거 사진


* 이은결 노예계약 파문


또한 이은결은 실수도 많이 합니다.


이은결: "제가 마술하면서 실수한 적이 너무 많아요. 하지만 실수를 하면 그만큼 실수를 한 거에 대한 보강을 해요. 제가 여기까지 이렇게 올 수 있었던 건 그만큼 실수를 많이 했기 때문에, 실수를 한 만큼 더 발전을 했기 때문에 이렇게까지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뭔가 실수를 했을 때는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그 실수를 자신의 기회로 만들었으면 좋겠어요."(이은결 마술쇼 실수 고백)


실수를 했다고 스스로 자책을 하는 것에서 그치면 발전이 없습니다.

오히려 실수를 발판으로 더 발전을 해야 한다는 '당연한 진리'를 이은결은 직접 실천을 했네요.



이후 이은결이 큰 주목을 받으면서 수많은 공연을 하기 시작했지만, 돈을 벌지 못합니다. 이전의 소속사가 '노예계약'을 했고, 또 수익도 제대로 정산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이은결: "친형과도 같은 사람과 회사를 만들었지만 아주 힘들었다. 당시 수익금을 9대1로 나누고, 또 10년계약을 했다."


이은결: "게다가 오랫동안 우리 가족도 너무 힘들어했다. 형도 다른 일을 하다가 모두 벗어던지고 내 매니저 일을 해주고 온갖 신경을 다 써줬는데..."

(이은결 노예계약 고백)


이은결: "2004년에는 내가 아예 나오지 않고 연습실에서 거의 매일매일 악몽처럼 살았다. '사회라는게 이런거구나'하고 빨리 느꼈다."


이후 이은결은 철저하게 소송을 준비합니다.


이은결: "군대에 갔을 때 목표를 세우고 들어갔다. 그 중에 하나가 소송과 관련한 일이었다. 다행히 쉬는 시간마다 자료를 정리하고 검토해서 승소하고 잘 마무리했다."



참고로 이은결은 군대에 마술병으로 입대하게 됩니다(2007년 6월 해군 홍보단 마술병).

원래 첫 해군 마술병은 2005년 6월에 첫 등장했고, 이은결은 세번째 공식 마술병이었죠. 마술병의 임무는 국내외 국제교류행사 참여하고 도서(島嶼)장병 위문, 대민(對民)봉사활동에 주력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은결 소송 내용


- 전 소속사와 일반 이벤트행사 및 방송출연료, 모델수입 등에 따른 수입금을 분배하기로 약정했으나 2004년 활동에 따른 수입금을 제대로 분배받지 못했다.


- 또한 전 소속사는 원고의 마술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당초 약속했으나 마술활동에 필요한 의상 및 연습실도 지원하지 않아 상당부분 개인적으로 조달해야 했고 원고와 상호 협의없이 관련사업을 사후에 통보함으로써 모든 것을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부담을 겪었다



이에 대하여 이은결은 전 소속사를 상대로 2억원의 승소 판결을 받습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1부(황적화 부장판사)

"회사가 이벤트 행사 수입과 방송출연료, 광고모델료, 책 인세 등의 일부를 이씨에게 분배해주기로 약정한 사실이 인정된다. 인세 1억4천만원 등 1억9천여만원을 이씨에게 지급하라."


다행히 이은결이 부당한 처지가 잘 밝혀졌네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이은결이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 마술사'답게 소송을 잘 준비했고, 또 본인이 군 복무를 하는 시기를 잘 이용했다는 점입니다.

역시 마술사 기질이 어디에 가는 것이 아니네요.




* 이은결 마술동영상(이은결 마술공연, 매직쇼)


다음은 이은결의 대표적인 마술쇼 4가지입니다.

세계 마술 올림픽 1위 수상작도 있네요(다만 다른 마술사가 한 마술).

(이은결 더 일루션)


승부의신 로프 낚시 마술 (이은결)


#06 세계 마술 올림픽 1위 수상작 대공개.이은결 김원준의 TOP매직 E04.120628


승부의신 카드 마술 (이은결 카드마술)  

#08 핑거 발레의 진수를 보여주는 이은결!.이은결 김원준의 TOP매직 E09



* 이은결 최현우 평가


이후 이은결은 2014년 중화권 최대 엔터테인머트 회사 미디어아시아와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중국 활동에 주력하게 됩니다.

(요즘 국내에는 이은결 라이벌인 최현우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이 때문임)


참고로 미디어아시아에는 유덕화, 서기 등이 소속되어 있으며, 이은결은 설 특집 프로그램인 춘완에 외국인 게스트로서는 최초로 엔딩무대에 출연하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도 잘 나가고 있네요.


이은결: "내 수입이 수입이 대기업 사장보다 많다. 하지만 마술 도구를 구입하고 함께 무대를 꾸리는 식구들을 챙기면 순수익은 그리 크지 않다."



최현우: "많은 분들이 이은결과 나를 두고 '누가 더 잘하냐', '누가 더 위냐'는 질문을 많이 한다. 10년 넘게 이어진 질문이기에 익숙하면서도 '아직도 이런 질문을 하나'는 생각도 가끔 든다."


최현우: "사실 이은결은 나보다 키도 크고 동작도 시원시원하다. 그래서 스케일이 큰 무대 마술에 더 적합하다. 반면에 나는 카드나 동전 분야 등 세밀한 마술이 더 좋다. 각자 좋아하는 분야가 다른 것이다."


최현우의 평가가 일리가 있네요.

사실 이은결은 헬리콥터 마술같은 스케일이 큰 것을 잘하고,

최현우는 카드나 동전 마술 등을 아기자기하게 잘 하죠.


서로 강점과 스타일이 다른 사람들을 굳이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이은결 여자친구 존재(이은결 여친)


이은결이 과거 국내에서 활동할 때, 예능 프로그램에도 종종 출연했습니다.

댄싱 위드 더 스타3에서는, 김완선과 좋은 인연을 맺기도 합니다.


김완선: "과거 MBC '댄싱 위드 더 스타3' 출연 당시 춤을 배우는데 담당 코치가 유난히 무섭게 대했다. 이를 보고 있던 이은결이 지켜보다 못해 나를 대신해 버럭 화를 냈다."(이은결 김완선 인연)


김완선: "만약 이은결에게 여자친구가 없었다면, 내가 대시했을 것이다. 방송이 끝난 후에도 계속 정기적으로 인연을 이어가는 중이다."



김완선 이상형이 이은결이 되었네요.

이은결이 성격상 여자가 곤란에 빠지는 것을 가만히 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은결 여자친구(여친)은 일반인이기에 공개하지는 않네요.


이은결: "여자친구가 있다. 13년동안 교제했다. 사실 여자친구가 예전에 나의 미녀 파트너로 일했었다. 여자 친구가 한국 무용을 전공해서 같이 하자고 꼬셨다."

(참고로 현재 이은결은 결혼하지 않은 미혼입니다.)


댄싱 위드 더 스타와 다른 예능 '더 지니어스'로 이은결은 또한번 큰 주목을 받습니다.


이은결: "(더 지니어스내에서) 방송인들끼리 친목을 하고 해서 많이 아쉽다."

(이은결 4회 탈락 당시)


처음에는 이은결의 친목질 발언이 별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5회, 6회 비방송인이 연달아 탈락했고, 또 그 과정에서 보인 방송인들의 친목질에 시청자들은 크게 분노합니다.



사실 4회까지만 해도 방송인, 비방송인간의 파벌 형성(?)은 거의 보이지 않았죠.


홍진호: "4회에서 이은결이 연예인들의 단합을 언급했고, 또 이날 이은결이 탈락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후로 비연예인들이 줄줄이 탈락하면서 그럴싸하게 그림이 나왔다."


홍진호가 더 지니어스를 위하여 해명을 했지만 누구도 이 해명을 믿지 않았을 정도로, 방송인들의 친목질은 심했죠.


4회 당시 이은결은 은지원을 콕 찍어서 탈락을 시키려고 했는데,

어쩌면 이은결에게 사람들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동물적인 감각, 혹은 선견지명이 있었는지도 모르겠네요.


* 이은결 더 일루션


현재 이은결은 마술사의 경지를 넘어서서,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려고 합니다.


이은결: "예전에는 ‘마술은 이래야 한다’는 생각에 너무 갇혀 있었어요. 거의 마지막 단계까지 온 것 같아서 ‘어떻게 하지? 갈 곳이 없네’라는 착각을 했어요. 스무 살 때 원했던 공연을 이미 하고 있고 그 이상의 것을 하다 보니 자연스레 이어졌던 생각들이었죠. 그런데 생각의 틀을 한 번 깨고 나니 새롭게 보이는 것도, 해야 할 것도 너무 많더라고요."


이은결: "뭐든지 조작이 가능해 가상과 현실의 구분하지 못하게 된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 ‘마술’에 대한 새로운 개념 정리가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그걸 ‘일루션’이라는 좀 더 넓은 의미로 아우를 수 있을것 같아요. 이 안에는 꼭 기존에 알던 마술만 포함되는 건 아닙니다. "


이은결: "이 세상 신기한 모든 일들이 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전 환상(illusion)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마술의 신기함만을 보여주기 보다는 마술을 통해 사람들에게 가능성과 환상을 주는 것을 우선하고 있고, 그것이 저만의 마술 철학이라고 할까요?"


확실히 현대는 경계가 무너지고 확장되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는 창의력이 뛰어나고 행동력이 좋은 사람들이 미지의 세계를 먼저 개척할 수 있죠.


이은결이 1998년 고등학교 2학년이란 어린 나이에 당시 한국에서는 볼모지였던 마술로 데뷔한 것처럼, 이번에도 신천지를 개척하기 위하여 적극 나서고 있네요.



이은결: "우리나라 마술사들은 세계 어느 마술사보다 기술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젊은 마술사들이 세계대회에서 1위를 할 만큼 그 기술은 인정받고 있어요. 하지만 창의력과 연출력은 아직도 많이 부족해서 더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마술의 기술에만 치중하기 보다는 구상이나 디자인, 연출 등 다양한 지식을 배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더 정확하게는 잠깐 동안이라도 놀람과 감탄을 선물하는 마술이라는 분야는 많은 젊은 인재들이 도전할만한 분야인 것 같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