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BS가 지상파의 하나이긴 하지만, 민영 방송중의 하나입니다. 거기의 PD와 작가들은 시청률에 목숨을 겁니다. 자신의 밥줄이기 때문이죠. 공영방송의 범주에 포함된 KBSMBC보다 그 정도가 더 심하죠. 경영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주주와 지배가문을 위해서 어떻게든 이익을 내야하죠.

 

그래서 가끔씩 이슈와 시청률을 노리고 만든 듯한 프로그램이 나오게 됩니다. 이번에 제작된 송포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극적인 인터뷰 장면과 자막들, 모두 논란을 불러일으키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 프로그램의 PD와 작가들은 양심과 상식을 가지고 스스로 자제를 합니다. 하지만 송포유에서는 한발 더 나아갔습니다. 바로 PD인 서혜진부터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 이미 송포유 1부를 보고 폭행 등에 대한 2차 피해를 우려하는 글을 썼습니다.

관련글: 2013/09/22 - 송포유 성지고 미스 캐스팅, 폭력의 2차피해는 상관없나?

그런데 서혜진PD는 이에 대한 생각과 걱정이 전혀 없는 것 같네요.

 

(9월 27일 첨가)안타깝게도 송포유에 성추행범의 출연이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관련글

2013/09/27 - 송포유 성추행범 출연, 서혜진PD와 SBS의 고의 은폐 논란

 

논란이 일자, 서혜진 PD는 스포츠 경향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렇게 발언합니다.

" '어떻게 해서 (문제아들이) 이 학교에 오게 됐나하는 팩트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거기에 대고 피해자에 대해 사과해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 그렇게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교조주의적이고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아이들은 이미 소년원에 갔다 왔고 보호관찰을 받는 아이들로, 이미 죗값을 치른 아이들에게 대체 어디까지 뭘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

라고 적반하장식의 태도를 보였습니다.

한마디로 상식이 없는 모습이네요.

 

그렇다면 한 가지 비유를 들어서 서혜진 PD에게 묻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강간을 당했고, 그 가해자가 교도소를 갔다와서 죗값을 치뤘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송포유'에 나가서 웃으면서 "옛날에 한 여자를 강간했지, 아주 '땅에 파묻을 정도로 해줬어."라고 자랑스럽게 말하면, 강간을 당했던 당신의 기분은 어떨까요?"

 

 

확실히 강간은 정도가 심한 비유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성지고나 과기고의 문제아중에 성폭행을 한 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땅에 파묻고", "전치 8"등이 (누군가에게는) 더 심한 트라우마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걸 가해자가 방송에 나와 자랑스럽게 말하면, 당신은 어떤 느낌을 받을까요?

   

그런데 서혜진 PD는 이런 상황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것 같네요.

위의 인터뷰 내용을 보니 "이미 죗값을 치른 아이들에게 대체 어디까지 뭘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라고 일갈합니다. 확실히 가해자에 대한 이해만 있지, 피해자에 대한 생각은 조금도 없는 모양입니다.

 

이승철

 

서혜진 PD가 성공을 하고, SBS가 시청률에 더 목말라하면, 조만간 강간 가해자와 살인범까지 (교도소에서 죗값만 치른다면) 방송에 나와서 자신의 업적(?)을 자랑할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p.s 서혜진이 저렇게 당당한 모습을 보니, 아마 송포유의 3부쯤에서 문제아들이 눈물을 흘리면서 참회하는 모습이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만약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미 1부와 2부에서 충격을 받은 피해자들의 상처를 씻을 수 있을까요?

 

엄정화

 

p.s 2 서혜진의 이런 태도는 오늘 갑자기 튀어나온 것이 아닙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그녀의 경력에는 문제가 있었죠.

(아무래도 가치관이 일반적인 상식의 수준을 넘어선 것 같네요.)

 

스타킹' 서혜진PD·MC강호동 동물학대 고발당해

  한국동물보호연합은 "아무런 안전장치도 없이 2.5m 높이의 고공에서 두 줄 타기를 시켰을 뿐 아니라 심지어 거꾸로 걷도록 강요했다""원래 개는 고소공포증이 있어 높이 올라가는 것을 매우 두려워 할 뿐 아니라 두 줄 타기를 뒤로 걷는다는 것은 말 못하는 개에게 극도의 공포와 스트레스를 가져오는 것" 

http://news.mt.co.kr/mtview.php?no=2008122216040250935&type=&VR

     

'스타킹'PD "무한도전 편애" 발언에 맹폭

문제가 된 것은 서 PD"편애가 심한 어떤 프로그램과 경쟁하느라 힘들었다"고 말한 부분이다. 동시간대 방송하는 경쟁 프로그램 MBC'무한도전'을 지목하는 말이다.

http://news.mt.co.kr/mtview.php?no=2008122216040250935&type=&VR

   

스타킹=카피킹무더기 조작·표절 의혹

http://star.mt.co.kr/stview.php?no=2009072317404259157

 

서혜진PD 고쇼 하차, 건강상의 문제라고는 하지만 곧 다른 프로그램을 맡아...

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222098

 

 

나의 생각:

1. 저는 최소한의 양심을 가진 PD가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를 바랍니다.

2. 방송으로 인한 폭력이나 강간 피해자들의 2차 피해는 절대 막아야 합니다.   

.. ..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마녀사냥이 이런것인가... 2013.09.23 11:12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어떤 이유에서 마녀사냥인가요? 2013.09.23 11:34 신고
  • 프로필사진 ㅋㅋㅋㅋㅋㅋㅋ 송포유 나오는 사람인갑지 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3.09.24 01:12 신고
  • 프로필사진 어디가 어디 어느부분이 마녀사냥이냐고 병신새끼야. 2013.09.24 11:41 신고
  • 프로필사진 마녀사냥 송포유 출연하거나 출연자 친구인 꼴통새1끼들 수준에서 마녀사냥이라는 단어가 뭔지나 알겠어요? 그냥 쓴거겠지 2013.09.24 17:47 신고
  • 프로필사진 최운 그래도 피디생활 하는데 문제없는세상 이죠

    시청률이 나온다면 광고는 될테니
    2013.09.23 13:11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그러게요.
    솔직히 송포유를 봤을 때보다, 서혜진PD의 해명 기사를 읽었을 때가 더 씁쓸했습니다.
    2013.09.23 13:20 신고
  • 프로필사진 ㅋㅋㅋㅋㅋ 뻑하면 마녀 사냥이랰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답 2013.09.23 14:23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마녀사냥과 정상적인 비판은 구분되어야죠. 2013.09.24 10:16 신고
  • 프로필사진 보헤미안 보나마나
    3부에서 노래를 부르며 자신을 돌아보며 울면서
    반성하는 장면나오며 반성하고 자막으로 "과거의 자신이 부끄러운 아이들.."
    이런 자막과 함께 사과할 꺼에요. 그리고
    송포유에서 얼굴 좀 되고 노래 그럭저럭 부르는 애들
    분명이 소속사에서 찍어뒀다가 몇년 후 가수 데뷔해서
    송포유 출신이라면서 눈물 흘리면서 어쩌고저쩌고..안봐도
    블루레이입니다..

    피해학생들은 이미 방송을 보고 2차피해를 입었는데
    정말 웃기지도 않는 방송이에요. 남의 상처 들쑤셔놓고
    카메라 앞에서 반성하는 장면 나오면 잘도 힐링되겠네요.
    PD의 변명이 참 황당하기도 하구요. 그 말의 뜻은

    "사과하고 싶어하지도 않는사람 억지로 사과시켜서 일어나는 역효과"
    아닌가요? 지금 송포유가 곧 그럴껄요? 본인이 그런 프로 만들면서
    하는 말이라니..
    2013.09.23 14:47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서혜진PD의 자신만만한 태도로 보아서, 3부에서 그런 장면이 나올 가능성이 높겠네요. 개념이 없는 사람같습니다. 2013.09.24 10:17 신고
  • 프로필사진 레이디 가가 저도 그것이 알고싶다를 보려고 틀었다가 송포유를 보게되었어요.
    너무 문제아들을 미화시킨듯하여 씁쓸하더군요..
    피디라는 사람또한 제정신이 맞는가를 의심할 정도였고요.
    변명이라고 한다는 소리가....참 기가 막힐 따름입니다.
    대한민국이 그런사회네요.
    가해자는 당당히 떳떳하게 살아가는데...
    피해자는 숨죽이며, 숨어사는 사회...
    아이를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참 가슴이 아픈현실이네요...
    2013.09.23 15:58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제작진이 너무한 면이 많았습니다.
    시청률보다 방송을 볼 수도 있는 피해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아쉬웠네요.
    2013.09.24 10:18 신고
  • 프로필사진 rnedmstkf 우리 사회가 그러지 않습니까. 용서할 위치에 있는 사람의 생각은 던져버리고 자신이 알아서 종교에 귀의했으니 다 용서 받았다. 일제 강점기가 지나서도 마찬가지고, 5.18이후에도 마찬가지고. 우리 사회가 그렇게 살아왔어요. c c c 2013.09.23 16:13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이런 사회를 만든 어른의 한명으로써, 그저 아이들에게 미안할 뿐입니다. 2013.09.24 10:20 신고
  • 프로필사진 ㅏㅏㅏ 더 큰 문제는 2차 피해보다... 2차 범죄다... 이 방송을 보는 아이들은 도덕심이 메말라가는 것이 문제다.. 아.. 땅에 파묻고 온몸에 문신을 해도 죄책감없이 예능방송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거짓된 영웅상을 보여주는 것... 마치 아이들을 괴롭히는 것이 학창시절의 '멋'으로 느껴지게 만드는 것이다... 사실 이런 아이들은 모자이크 처리를 해서 '참으로 부끄러운 일'임을 깨닫게 해줘야 함에도.. 버젓이 문신을 한 몸을 오히려 자랑인 것 처럼 일진 포스를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곧 이런 거짓된 영웅에 빠지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것이 가장 두려운 일이다... 일본 폭력만화를 통해 일진이 양성되었다면.. 이젠 음지에 있던 일진들이 양지로 올라오는 역할을 한 것이다.. 참으로 악마적 프로그램인 것이다. 2013.09.23 16:33 신고
  • 프로필사진 ㅏㅏㅏ 일부 일진을 동경으로 삼는 아이들은.. 이 방송을 통해.. 거짓영웅에 빠지게 될 것이며,, 그들의 교화에는 관심이 없이.. 도덕이 무너지고 고등학생들이 온몸에 문신을 한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내적 붕괴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벌써, 아이들중에는 폭력자를 '영웅'으로 받아들이는 도덕적 붕괴가 일어나서.. 그 문신한 형 졸라 멋있지 않냐..는 등의 프로그램의 방향과는 전혀 다른 부작용이 생기게 될 것이다.. 사실 그 비뚤어진 아이들에게 그 성지고 아이들의 합창을 통한 교화는 관심 밖일 것이다.. 이제 범죄자인 '일진'도 예능을 하는 도덕적 파괴와 양심의 마취성이 한두명의 교화를 예능으로 다루려다 더 큰 모순에 빠지게 된 것이다.. 2013.09.23 16:40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아이들이 방송을 보고 잘못된 생각에도 빠질 수 있겠습니다.
    문신과 폭력을 오히려 찬양하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2013.09.24 10:21 신고
  • 프로필사진 ㅡㅑ 연예인들중 상당수가 과거 학교폭력 가해자들 이라는데
    우리가 집중할 필요가 있겠네요
    영웅담 처럼 떠벌리고
    이젠 연예인 으로서 쉽게 인기와 큰돈을 벌여 드리죠
    2013.09.24 01:41 신고
  • 프로필사진 ㅡㅑ 드리죠x
    들이죠o
    실수 했네요
    2013.09.24 01:44 신고
  • 프로필사진 피디아줌마 완전 또라이같음. 지 아들이 가해학생인가? 병신 지랄떠네. 해명이 더 문제드만. 뇌가 있냐 진심? 2013.09.24 01:51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PD에게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2013.09.24 10:21 신고
  • 프로필사진 산너머비치 서혜진의 발언에 대해 어떤 비유를 들 필요도 없이
    '이미 죗값을 치렀다'라는 개념이 이미 인성이 글러먹은 사람이란 걸 보여줍니다.
    누굴 폭행하고선 깜빵에 갔다 오면 죄가 없어집니까?
    단지 어느 정도 상응하는 벌을 받는 것일 뿐 죄는 평생 피해자에게 사죄해야 할 업입니다. 어느 광신 종교마냥 일요일에 한 번 찾아가 회개하면 없어지는 게 아니죠.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가해자가 떳떳이 사는 게 무덤덤해지는 개같은 분위기가 되다 보니 별 쓰레기들이 판을 치는군요.
    2013.09.24 05:23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문제는 그런 양심이 없는 사람이 많고, 또 이런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조차도 그런 양심이 없네요. 2013.09.24 10:22 신고
  • 프로필사진 노라종 그냥 땨~~~~~양련인거졍 2013.09.24 19:31 신고
  • 프로필사진 공감 가해자들보다 제작진놈들이 더짜증나네요, 지들이 시청률올리려고 일부로 자극적인 상황만들고 일부로 욕먹을만한 장면만 편집해서 애들욕먹게해놓고선, 적반하장도 유분수지ㅋㅋㅋ 이건뭐 노이즈마케팅하려는건가 아니면 뇌가없는건가... 방송에서 소지품검사할때 카메라안끄면 안낼거라고 한애가 있었는데 지금생각해보면 그애가 이해가감 2013.09.24 23:36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제작진의 마인드에 문제가 있습니다.
    시청률에 목숨거네요.
    2013.09.25 10:12 신고
  • 프로필사진 우연히 방송을 곁눈질로 봤을 뿐인데도 화가 나더군요. 우리 사회가 이렇게나 폭력에 관대하다니... 제정신이 아닌 것 같습니다. 화도 나네요. 이렇게 자극적인 소재로 밖에 방송을 못만드는 제작진, 무능하고 도덕관념이 없는 피디. 이거 가만 놔두면 안됩니다. 뿌리 뽑아야 합니다. 이거 놔두면 또 비슷한 작품 갖고 나올 겁니다. 2013.09.25 15:33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님의 의견에 일부 동의합니다.
    서혜진 PD나 작가들의 마인드가 정상이 아닌 거 같네요.
    2013.09.26 10:07 신고
  • 프로필사진 김야니 저 인간말종의 자식새끼를 등교시간부터 하교시간까지 한시간에 한번씩
    씹창만들고 일주일에 한번씩 야산에 묻어주고 죄값 받고 나와서
    저 인간말종과 자식샛기 앞에 나타나 하루한번씩 웃어만 줄게.
    지가 느끼지 못한 고통은 고통이 아니지 씨발것 같으니
    2013.09.26 11:20 신고
  • 프로필사진 김야니 지금 제가 답답한건 저런 생각을 가진 피디가 사과한다고 해서 진정성을 느낄 수 없을 뿐더러 이전에 sns 를 통해서 썻던글과 주변 지인들의 옹호글을 보면
    저 인간말종과 연출진들은 이 사태를 통해 송포유가 더 유명세를 타서
    좋다고 춤이나 추지 않을런지 의심스럽네요.
    2013.09.26 11:25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피디의 태도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SBS는 오히려 이슈가 되어서 좋아할지도 모르겠네요.
    2013.09.26 13:39 신고
  • 프로필사진 송포유 성추행 ㅋㅋ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171743

    성추행범도 있었네요.
    2013.09.26 22:46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감사합니다.
    님 덕분에 성추행범에 대한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이 이런 글을 적고 목소리를 높여도, SBS와 송포유 제작진은 사과할 생각이 조금도 없네요.
    하긴 자신들의 잘못을 알아야지 사과를 하는데, 그걸 이해하지 못하니...
    2013.09.27 11:44 신고
  • 프로필사진 이런 지들이 했던짓을 자랑스럽게 영웅담처럼 떠벌리는거부터가 답 없던데; 저런애들 데리고 뭔.. 노래부르면 반성할거같나..실컷 남 괴롭히고 죽고싶게 만들어놔도 갱생해서 잘 살수있다고만 생각할거같은데 2013.09.27 05:47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아직 철없는 아이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2013.09.27 11:44 신고
  • 프로필사진 그저 한숨뿐 저사람,,, 정신상태는 도둑질을 하거나 극단적으로 살인을 하고나서 교도소에 들어갔다 왔다는 것만으로도 죄값을 치뤘다는 건가?? 교화되어야 하는 과정은 무시하는 건가?? 다큐나 교양피디를 맡기면 큰일날 인물이군..흠.. 2013.09.29 08:52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서혜진 PD의 정신과 가치관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게다가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고 방영하도록 허락한 그 윗선까지...
    2013.09.29 11:31 신고
  • 프로필사진 이기열 저 작자 말대로 추론하면 뭐 하나 큰거훔치고 절도죄로 소년원갔다가 나오고나면 떳떳하게 당당하게 살아도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서뭐시깽이 PD씨? 2013.10.08 22:30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