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예능)송포유

송포유 성지고 미스 캐스팅, 폭력의 2차피해는 상관없나?

 

 

SBS에서 송포유란 프로그램을 방송했습니다. 이승철과 엄정화가 문제아들 다니는 학교에 마스터로 가서 합창단을 만들어 폴란드의 세계 합창 대회에 진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두 팀 중에 한 팀만 진출할 수 있습니다.

 

 

SBS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제작한 의도는 알겠는데, 너무 성급했고, 반드시 필요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프로그램 내용을 쭉 언급한 다음에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해서 짚어보겠습니다.

 

우선 이승철이 담당한 성지고등학교는 유명한 학교입니다. 폭력이 난무하고, 학교에 분만실이 있고, 여학생이 맨몸으로 입학했다가 임신해서 애 셋 낳고 졸업한다는 전설적인 학교입니다.

학교부터가 컨테이너로 만들어져서 무슨 공장이나 창고같은 느낌이 납니다.

아이들은 학교 결석을 밥 먹듯이 하고, 지각은 물 마시듯이 하는 것 같습니다. 합창단에 뽑힌 사실조차도 학교를 나오지 않아서 모르는 학생들이 많네요.

 

그런 성지고 학생들에게 이승철이 진심어린 조언을 합니다.

"열심히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이 좋다. 나는 고등학교 졸업때 전과 9범이었고, 대마초 두 번 피웠고 이혼까지 했다. 하지만 지금은 대한민국 최고 가수 중 한 사람으로 살고 있다.

마이너스였던 내 삶을 평균으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 인생을 뒤집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의지다. 너희들의 재능을 내가 발견해줄 수 있다. 믿고 따라와 주면 된다."

이렇게 이승철이 솔직하게 과거고백을 합니다.

솔직히 좀 경박한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자신은 솔직하게 내 보이면서 이런 조언을 하기는 쉽지 않죠.

(대마초나 이혼 등을 아이들이 가볍게 받아들이지 않을지는 좀 걱정되기는 합니다.)

 

 

이승철 팀의 정해진 참가곡은 두 곡, 아리랑과 런웨이입니다.

1차 합격자로 총 32명을 뽑았는데, 중간에 서준수와 손유진은 탈락을 시키네요.

 

이승철이 아이들의 나쁜 버릇을 어느 정도 파악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달래고 어르는데 익숙해 있다.

오히려 단호하게, 그러면에서 강압적인 면이 필요한 것 같다."

 

 

이승철 팀의 남자 솔로는 신현웅(나이 16)으로 확정된 것 같습니다.

그와 경쟁했던 임형우(나이 19)는 아무말도 없었던 이승철에게 마음의 상처를 받습니다. 확실히 아이들을 대할 때는 세심한 면이 필요한데, 이런 경험이 없는 이승철의 실수였던 것 같네요.

 

이승철은 신현웅에 대해서 극찬을 합니다. 나중에 가수를 해도 괜찮겠다고 하고, 작곡가인 전해성 역시 목소리 톤을 칭찬하네요.

 

그 외에 성지고에서 특이한 참가자로는 임윤희(나이 16, 중학교때 합창단원), 박준형, 신우준, 김명규 등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음악을 통해서 성지고 같은 문제아들을 갱생(?)시킨다는 프로그램의 목표는 좋지만, 친구들에게 폭력을 휘두르고 일진행세를 하던 문제학생들이 일방적으로 이해와 용서를 바라는 컨셉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최혜원(나이 17)같이 예전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다가 성지로 온 학생도 있습니다.

(이 아이는 좀 특별한 여고생같네요. 행동 자체가 많이 수줍고, 화장이 일반화된 여학생들 사이에서 위의 사진에서도 확인되다시피 입술 립스틱조차 급하게 바른 듯 많이 뜹니다. 아마 평상시에는 화장도 하지 않고, 지금도 친구 거를 급하게 바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최혜원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먹을 휘두르던 문제아였죠. 그들에게 피해를 보고 트라우마가 생겼던 학생들도 많습니다. 

이런 방송을 통해 다시 한 번 그 아이들에게 2차 피해가 가지 않을지 걱정됩니다.

과거 일진에게 맞았던 학생들은 아직도 악몽을 꾸면서 그 당시 일을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성인이 된 다음에도 쉽게 벗어나기 힘든 트라우마죠.

그런데 다시 방송을 통해서 자신에게 폭력을 휘두른 아이들이 나오면, 그 기분은 어떨까요?

(확실히 이런 면에서 송포유는 과거의 '꼴찌탈출'이라는 프로그램과는 완전히 다르죠.)

 

제 생각에 이런 문제아들이 방송에 나오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첫번째, 과거 자신의 폭력이 잘못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

이래야만 같은 실수를 두번 다시 반복하지 않게 되죠.

 

두번째, 자신이 실수를 저질렀던 상대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

아마 그래야마 폭력으로 트라우마가 생겼던 학생들 역시 조금은 마음이 진정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 외에도 SBS의 편집자세 역시 문제가 있습니다.

"애들을 땅에 묻었다."와 같은 인터뷰를 편집안하고 그대로 내보내는 SBS의 의도가 뭔지 모르겠네요.

설마 '땅 파서 사람을 묻는 것'도 아무렇지도 않은 고딩 문화로 만들려는 것은 아니겠죠?

그저 시청률만 바라보고 자극적인 장면을 그대로 내보내는 제작진의 저열한 태도가 아쉬울 뿐입니다.

 

 

엠넷에서 슈퍼스타K로 이경현이라는 일진을 내보내더니, SBS에서는 송포유를 통해서 일진을 대량으로 방출하네요. 슈스케의 시청률이 부러웠기 때문일까요?

이러다가 일진을 해야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에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날이 올까 두렵습니다.

마지막 장면에 신현웅과 경쟁한 임형우의 눈물을 보이면서 '아이들에게 이제 '욕심'이라는 게 생기기 시작했습니다.'라는 자막이 나옵니다.

물론 꿈이 없는 아이들에게 욕심이 생기면 꿈을 꿀 수 있고, 노력도 하겠죠.

하지만 그 전에 SBS는 어른들의 과도한 '욕심'부터 자제하는 것이 순서인 것 같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