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글에서 기안84의 여자친구, 그리고 과거의 행적들에 대하여 짚어봤는데, 이제 기안84 연봉 수입 등을 짚어봅니다.


(이전 글)  기안84 여자친구와 과거 군대 외박 사건


먼저, 2009년 당시에는 한달에 60만원의 수익이 있었죠.

기안84: "야후에서 웹툰 연재를 처음 시작했는데, 이때에는 한달에 60만원을 받았다."


그러다가 패션왕이 네이버에서 대박을 터뜨리게 되는데, 네이버의 S급 웹툰 작가들에 대한 기본급 고료는 무척 높은 편입니다.

한달에 500, 600만원 정도나 하니까요.



(스폰서 링크)
. .


(저작권자 유라준)

게다가 기안84의 작품처럼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작품의 경우는 높은 조회수에 따른 추가 인센티브와 광고료 수익 등도 챙길 수 있습니다.


기안84: "조회수가 높으면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데 포털사이트랑 광고 수익을 나눴다."



그래서 한달 기본급에 인센티브, 그외에 여러 광고 수입과 단행본 수입 등을 합치면, 한달에 2천만원 이상의 수익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이 되네요.


기안84: "과거‘패션왕’을 2년 연재해서 30평짜리 아파트 전세 얻고 어머니 차 한 대 사드렸다."


기안84: "나중에 어머니에게 제주도에 있는 집을 사드렸다. 어머니께서 제주도에 혼자 1년 정도 살아보셨는데, 어머니랑 너무 잘 맞는다고 하셨다."



. .



불과 2년만에 전세금을 마련하고 차를 살 정도, 그리고 추가적으로 제주도에 집을 살 정도라니, 기안84의 연봉 수입이 정말 놀랄 따름이네요.


사실 웹툰 작가의 수입은 들쑥날쑥입니다.

항상 꾸준히 높은 조회수를 올리기가 쉽지 않죠.


이 때문인지 기안84는 TV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웹툰 작가 수입보다는 TV 출연료가 더 많고, 또 안정적이기 때문이죠.


나 혼자 산다나 무한도전, 라디오스타, 해피투게더 등으로 출연료도 벌고 웹툰 작가의 인지도도 높이고, 일석이조인 것 같네요.


하지만 기안84의 본업은 웹툰, 지각병을 고치고 스토리텔링 능력을 좀 더 키운다면, 훨씬 더 좋은 작가가 될 것 같습니다.



(스폰서 링크)
. .



다음은 기안84보다 벌이가 더 좋은 박태준입니다.

박태준의 다재다능한 능력도 대단하지만, 계속 성장하고 있는 내면적인 힘이 더 대단하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