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지만 이후 이병철 회장의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되었고, 결국 이병철과 천주교인들의 만남은 이루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병철의 종교는 원불교로 알려졌는데, 이것은 며느리 홍라희 등의 영향이고, 원래 이병철의 종교는 무교에 가깝다고 할 수 있죠.)

(스폰서 링크)
.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병철이 가까운 원불교도에게 이런 질문을 하지 않고, 천주교도에게 한 것은 의미심장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병철의 24가지 질문에 대하여, 이십여년이 흐른 다음에 인천 가톨릭대 교수인 차동엽 신부가 답변을 합니다.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질문에 대한 명품답변)


이병철 회장의 질문과 더불어 차동엽 신부의 답변을 함께 음미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네요.



. .


아무튼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질문을 잘 살펴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 질문이 '신의 존재'로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질문이 '종말'이라는 것을, 그리고 중간에는 우리 사회와 종교의 부조리들에 대한 질문을 했네요.


수조원의 재산, 삼성이라는 거대한 그룹을 일군 사람이지만, 죽음 직전에는 '생과 사', '인간과 신'에 대한 답없는 질문을 던지면서, 고민에 빠졌던 것 같습니다.


사실 이병철이건 누구건 인간은 누구나 죽을 때 빈손으로 가게 됩니다. 이병철의 마지막에 재산이 5조원이었던 10조원이었던, 그리 큰 차이는 없었을 겁니다.


그렇다면 돈은 좀 더 적게 벌면서라도 정도를 걸었다면,

오늘날 훨씬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지 않았을까, 하네요.


(스폰서 링크)
. .

댓글
  • 프로필사진 호세아 논거도 없는 이태리 국민의 평균적 윤리의식, 그들의 기준은 엄정한 편이라는 표현은 아쉽다.
    아울러, 종교별 범죄율 통계를 통계청에서 낸 적이 있는가? 근거는 무엇인가 묻고 싶네요.
    답변자에게 말입니다.

    명품답변이란 표현은 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차라리 철학자 김용규님의 답변이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2018.10.02 11:0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