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프트뱅크 손정의 인물 시리즈입니다.


# 목차

* 손정의가 실패한 이유

* 손정의 재산 재력은

* 세계 부자 순위 1위였다가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손정의가 실패한 이유


그렇다면, 손정의의 두번째 사업 모델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바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손정의의 '가장 큰 실패'라고 불리우는 미국 통신사 스프린트 인수가 바로 이것이죠. (참고로 이전 글에서 설명한 일본 초고속 인터넷망 사업 역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이었음)


손정의의 미국 통신사업이 실패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원래 계획대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손정의: "스프린트만으론 미국 통신 시장의 양대 강자들인 AT&T과 버라이즌과 상대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


손정의: "그래서 스프린트와 T모바일을 동시에 인수하는 계획을 짰지만, 미국 정부가 T모바일 인수를 끝내 승인하지 않았다."

손정의: "이건(미국 스프린트 인수는) 실패다. 그림을 잘못 그렸다고 후회했다. 매일밤 잠을 이루지 못했다."


그렇다면 손정의 재산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손정의 스티브 잡스 사진

* 손정의 재산 재력은


손정의는 여러 해 동안 일본 재력 1위였고, 며칠 동안이기는 했지만 미국의 빌 게이츠를 누르고 '세계 최고의 재력가' 선정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현재도 손정의 재산은 만만치가 않네요.


- 1999년 말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야후 주식 총액은 1조4586억 엔에 이르렀음


- 지난 2000년에는 손정의 회장의 재산이 78조원에 다다랐음


손정의: "한창 주가가 오를 땐 재산이 일주일에 1조엔 (10조원씩) 불어나곤 했다. 내 개인 재산만 그렇게 증가했다."


손정의: "그렇게 되면 돈 욕심이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쇼핑을 할 때) 주저함이나 기쁨 같은 기분이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손정의: 심지어 백화점을 통째로 사버릴까, 라는 생각도 들더라. 돈에 대한 감각이 완전히 이상해지게 된다."

. .
* 세계 부자 순위 1위였다가


포브스의 ‘2014 세계 억만장자’발표

손정의 재산은 20조원 이상으로, 세계 42번째 재력가로 꼽힙니다. (당시 삼성의 이건희 회장은 약 11조원 가량의 재산으로 평가됨)


하지만, 사실 손정의는 돈이 많다고 존경받는 것이 아니라,

'존경받아 마땅한 기업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손정의가 딸이나 자기 핏줄을 후계자로 세우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짚었습니다.


이번에는 왜 그가 사업가로 존경받아 마땅한 사람인지를 짚어봅니다.

(스폰서 링크)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