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인 이야기/손정의

손정의 알리바바 투자이익

소프트뱅크 손정의 인물 시리즈입니다.


# 목차

* 손정의 알리바바 투자이익은

* 손정의 알리바바 투자 이유는

* 손정의의 마윈 평가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손정의 알리바바 투자이익은


그렇다면 손정의의 사업 성공이유, 손정의의 사업 모델은 무엇일까요?

혹자는 손정의를 '과감한 투자자', '승부사적 기질로 여러번의 굴곡을 맛봤다' 등으로 평가하는데, 사실 손정의의 사업 모델은 단 2가지입니다. (초창기 사업 제외)


첫번째는 신모델 파악인데, 바로 손정의의 가장 성공적인 투자라고 일컫어지는 '중국 마윈의 알리바바' 투자였죠.


2000년 손정의는 알비바바의 마윈 회장를 만난 다음에 그의 브리핑을 듣고 단지 6분만에 투자 결정을 내립니다.

(참고로 당시 손정의는 알리바바 지분의 34.4%를 불과 2천만 달러로 샀음. 이것이 2011년경 이미 578억 달러로 불어났고, 현재에도 상승중임) (손정의 알리바바 투자이익 3000배를 초과했음)


그렇다면, 손정의는 무엇을 근거로 알리바바 투자를 결정한 것일까요? (손정의 알리바바 투자이익 3000배를 초과했음)

손정의 마윈 사진

* 손정의 알리바바 투자 이유는


2000년에는 중국의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전이었고, 이때 투자하는 것은 '당연히 큰 성공으로 이어진다'라고 쉽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당시 중국의 전자상거래 개발 업체는 수백개에 달했습니다.


그런데 왜 손정의는 그 많은 개발 업체중에서 전직 영어교사 출신에 IT기술을 전혀 모르는 마윈에게 투자를 결정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손정의의 '신모델 평가 능력'에 있습니다.

당시 마윈은 다른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달리 '신모델'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죠.

. .
* 손정의의 마윈 평가


바로 마윈에게는 '중국 소상공인을 세계 모든 소비자와 연결한다.'라는 구체적인 비전이 있었고, 이를 위하여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었고, 손정의를 이를 제대로 파악합니다.


손정의: "마윈은 영웅이 될 것이다. 그는 빌 게이츠나 야후의 창업자인 제리 양,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같은 영웅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마윈이 바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안했기 때문이다."


즉, 손정의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볼 눈이 그를 성공으로 이끌었던 것이죠.


그렇다면, 손정의의 두번째 사업 모델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바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