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인 이야기/손정의

손정의 국적 귀화 이유의 진실

소프트뱅크 손정의 인물 시리즈입니다.


# 목차

* 손정의 귀화 이유

* 손정의 국적은 한국이라고 듣고 싶어하는 사람들

* 손정의의 한국말 실력은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손정의 귀화 이유


손정의: "결국 아내를 먼저 '손씨'로 바꾼 다음에, (손씨 성을 사용하면서) 귀화하게 되었다." (손정의 국적은 일본인 이유)


(참고로 원래 일본에서는 서구의 영향으로 결혼한 다음에는 아내가 남편의 성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임)

손정의: "내가 (귀화 당시에) ‘손씨’를 고집했던 것은 꼭 한국인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니었다. 그건 내 ‘자존의 문제’였던 것이다."


손정의: "내가 20년 넘게 ‘손정의’라는 이름으로 살아왔는데, 단지 내 신체가 속한 국가가 일본이라는 이유만으로 왜 그걸 바꿔야 하는가."


손정의: "(귀화 이후에) 두 딸이 생활하는 데 이런저런 불편이 없어졌고, 내 입출국 수속도 간편해졌다."


즉, 손정의가 성을 지킨 것은 한국인으로써의 자각이 아니라, 단지 자존, 더 나아가서는 본인의 자존심 문제였던 것입니다.


아마 손정의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하여 한국인이 아니라 일본인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 손정의 국적은 한국이라고 듣고 싶어하는 사람들


하지만 한국 언론들은 손정의로부터 '난 한국인이다'라는 말을 듣고 싶어했고, 이런 질문을 하기도 했죠.


손정의: "(기자 간담회때) 한 기자가 "마음의 고향이 어디냐?"라고 묻더라. 그래서 난 "제 마음의 고향은 인터넷입니다."라고 대답했다."


사실 출생부터 평생을 일본에서 살아왔던 손정의에게 '한국인의 정체성'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우스운 일이죠.

. .
* 손정의의 한국말 실력은


게다가 손정의는 한국말도 하지 못합니다.

(손정의 한국어 못함)

일본어가 모국어이고, 일본식 사고방식으로 지금까지 살아왔기 때문이죠. (다만 어릴 때부터 할머니 손에서 자랐기 때문에, 한국어를 듣고 어느 정도 이해할 수는 있음)


손정의는 단지 한국계 '일본인'일 뿐입니다.

그의 인생 역정과 사업 성공 비결, 그리고 '가치관'에 대하여 높이 평가할 필요는 있지만, 손정의가 한국인이다, 라고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바보같은 행동이죠.


여기서 손정의를 존경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손정의 딸들에 대한 생각입니다.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