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이인제

이인제 부인 아내 김은숙 직업

이인제에 대한 연재글 8개입니다.

이인제 아내 김은숙 직업과 집안 등을 짚어봅니다.

# 목차

* 이인제 부인 김은숙 직업

* 이인제 결혼 사연

* 이인제 아내 김은숙의 사표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이인제 부인 김은숙 직업


원래 이인제는 중학교 시절에 책을 많이 읽고 웅변대회에 나가기도 하고, 논산시내 중학생 연합시화전에 출전하기도 합니다.


이때 이인제가 당시 논산여중 학생회장이었던 김은숙을 알게 되었고, 이때부터 연애(?)를 하게 되었죠.


참고로 이인제 아내 김은숙 집안은 교육자 집안입니다.

김은숙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비롯하여, 친인척들의 상당수가 교사를 천직으로 알고 있었고, 결국 김은숙 역시 교대를 거쳐 교사가 되었죠. (이인제 부인 김은숙 직업 교사) (그리고 김은숙 아버지는 초등학교 교장 선생님으로 정년 퇴직을 함)

이인제 아내 사진

이인제 아내 김은숙 학력 학벌

논산여중, 대전여고 졸업

공주교대 졸업


교대 졸업 이후 김은숙은 바로 교사가 되었지만, 이인제는 서울대 법대를 다니면서 학생운동을 계속했습니다.

이인제 부인 사진


* 이인제 결혼 사연


그러다가 사법시험에 연이어 실패하고, 결국 군에 입대를 하게 되는데, 불과 3일 전에 김은숙과 결혼하게 되었죠.


사실 이인제가 서울대 법대를 나오기는 했지만, 앞날이 불투명했기 때문에 김은숙 집안에서는 이들의 결혼에 대하여 그리 탐탁치 않게 여겼지만, 결국은 허락하게 됩니다.


(김은숙 이인제에게는 딸이 2명이 있음)

(이인제 자녀 자식) (이인제 가족 관계)

(이인제 딸에 대한 이야기는 밑에서 추가 언급)



이인제: " 입대 사흘 전에 아무런 예물도 없이 서울 이화예식장에서 식을 올렸다."


이인제: "신혼여행도 가지 못했다. 나의 아내는 논산훈련소로 들어가는 나를 물끄러미 쳐다봤다. 그 순간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 .
* 이인제 아내 김은숙의 사표


이인제: "나중에 안 일이지만 처가집에서 우리의 결혼에 대하여 반대를 했다고 한다. 하지만 아내가 완강하게 버텨서 결국 결혼하게 되었다."


이후 이인제는 육군병장으로 만기 제대를 했고, 1978년 다시 사법고시를 준비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집중하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이, 당시 만삭이었던 김은숙이 갑자기 '사표'를 냈기 때문이죠.


김은숙: "당신이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된다."


당시 김은숙은 8년차 교사였는데, 결국 이 '한 수'로 이인제는 사법시험 공부에 최선을 다했고, 사법연수원 역시 좋은 성적으로 통과하여 판사로 임용이 됩니다.


이 당시의 사정이 정확하게 전해지지는 않는데,

사실 군대에 가기 전부터 이인제의 고시 공부 동기들은 김은숙이 찾아올 때마다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당시 배고픈 젊은이들이 김은숙 덕분에 배불리 먹을 수 있었기 때문이죠.

그런 상황에서도 이인제는 김은숙에게 '고시공부'보다는 '사회 변혁'에 대한 이야기를 더 했고, 이런 점들이 김은숙에게 결단을 내리게 한 것 같네요.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