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이인제

이인제 군대와 서울대 법대 일화

이인제에 대한 연재글 8개입니다.

이인제의 서울법대와 군대 시절 이야기입니다.

# 목차

* 이인제가 공부를 시작한 이유

* 이인제 공부를 안해

* 이인제 사병으로 복무한 이유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이인제가 공부를 시작한 이유


이인제: "(중략)... 난 그 말에 울음을 터뜨렸다."


이런 가정 환경에 이인제는 중학교를 못갈 뻔 했지만, "공부를 잘 해서 5등안에 들면, 학교를 돈없이 다닐 수 있다."라고 부모를 설득했고, 결국 논산중학교에 수석으로 입학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인제는 중학교 시절부터 학교 도서관의 책들을 탐독하기 시작합니다.


이인제: "역사 속 영웅들의 삶이 나를 매료시켰다. 징기스칸이나 나폴레옹같은 위대한 정복자나 군인들이 나의 영웅이 되었고, (나중에) 군인이 되어 분단된 나라를 통일시키고 우리 민족이 대륙을 호령하는 시대를 열겠다는 꿈을 꾸게 되었다."


결국 이인제는 경복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 법대에 입학하게 됩니다.

이인제 과거 사진, 이인제 젊은시절 사진

* 이인제 공부를 안해


이인제: "(고등학교때) 군인보다는 변호사가 되어서 우리 사회를 위하여 일을 해야겠다고 결심했다. 대학에 들어가서는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사회적 조건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결국 이인제는 서울대 법대에 입한한 후 '사회법학회'에 들어가서, 학생운동을 시작합니다.

(참고로 서울대 사회법학회는 조영래 변호사, 장기표, 이신범, 이협, 최기선 등이 주축이 된 서울대 학생 운동의 본산이었음)


이인제: "우리가 더 인간다운 삶을 누리고자 한다면, 끊임없이 우리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조건들을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집안이 무척 가난했고 이인제 본인은 충분히 출세할 수 있었는데, 개인의 부귀영화가 아니라 우리 사회와 정치를 먼저 걱정한 점이 이채롭네요.


결국 서울대 재학 시절 이인제는 학생 운동을 하면서 사법시험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 .
* 이인제 사병으로 복무한 이유

 

이인제: "고시공부는 (서울대) 졸업 후에도 계속했지만, 집중이 잘 되지 않았다."


결국 서울대 법대 졸업 이후에 이인제는 군대를 가게 됩니다.

원래는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에 군 법무관으로 근무를 하려고 했지만, 그냥 일반 육군 사병으로 가게 된 것이죠.


이후 육군 병장 만기 제대 후 이인제는 다시 사법시험을 공부하게 되는데, 이번에는 '집중'이 잘 됩니다.

아니, '집중'을 잘 할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었죠.


바로, 이인제 부인 김은숙의 '사표'때문이었습니다.

원래 이인제는 군입대 3일전에 결혼을 했는데, 이인제 부인 김은숙과의 인연은 중학교때부터 시작이 되었네요.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