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이회창

이회창 이인제 경선 탈퇴의 이유

이회창에 대한 연재글 9개입니다.

이인제가 경선 패배이후 탈당한 이유를 짚어봅니다.


# 목차

* 김대중의 실수

* 이회창 이인제 탈당의 진실

* 이회창의 결정적인 실수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김대중의 실수


훗날, 김대중이 '대통령병'에 걸렸다는 주장의 주요 근거로 작용하게 되었죠.


아무튼, 이때 이회창은 김대중의 주장에 한술 더 떠서

'전두환 노태우의 조기 석방론'을 주장합니다.

김대중의 사면론에 맞불을 놓은 행동이었죠.


만약, 이회창이 '법과 원칙을 지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면, 본인의 '대쪽' 이미지를 그대로 지키고, 중도층으로부터 우호적인 지지를 얻게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회창은 그동안 보여준 '소신 판사와 총리'의 길에서 멀어져갔고, 이 사건은 궁극적으로 이회창과 김영삼을 갈라놓는 계기가 됩니다.

이회창 이인제 사진

* 이회창 이인제 탈당의 진실


대선 후보 이회창과 대통령 김영삼간의 알력 싸움이 계속되는 가운데 (참고로 김영삼은 아들 김현철을 국회의원 등으로 시켜려고 했으나, 이회창이 이를 거절하면서 둘은 돌이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감)


이회창이 한나라당 후보 경선에서 이인제를 누르고 당선이 됩니다.

이에 이인제는 경선 결과에 불복하여 국민신당을 만들어 탈당하였고, 김영삼 역시 이인제에게 '호감의 시그널'을 보냅니다.

(김영삼의 최측근이었던 서석재 등이 신한국당을 탈당하여 이인제에게 합류함)

이회창 김대중 이인제 사진

사실 97년 대선에서 이인제가 보수표 500만표를 잠식했기 때문에, 김대중이 어부리지로 당선되었다고, 일부 보수파측에서는 무척 아쉬워합니다.

그러면서 이인제를 '신의도 없는 사람, 자기 이익을 위하여 경선에 불복한 사람'이라고 비판을 하기도 하죠.


하지만 당시 이인제가 경선을 불복한 이유는 '이회창이 당 대표'였기 때문입니다.

즉, 당 대표가 대선 후보 경선까지 나오니, '경선이 공정하게 치뤄지지 않았다'라는 명분하에 탈당을 한 것이죠.


사실 대선 후보 경선전에 이인제측은 이회창에게 '당 대표에서 물러난 후 공정하게 경선을 치루자'라고 제안을 했지만, 이회창은 이를 거절합니다.


즉, 이인제의 경선 불복의 밀알은 이회창이 깔아준 셈이었죠.

. .
* 이회창의 결정적인 실수


(97년 대선 당시 이인제의 득표수는 거의 500만표 (4,925,591표)였고, 김대중과 이회창의 표차이는 불과 40만표 정도 차이가 났음) (김대중 이회창 이인제 득표율)


만약 이회창이 판사와 총리 시절에 가졌던 '대쪽' 이미지대로, 당대표에서 '완전히' 물러난 다음에 이인제와 경선을 치뤘다면, 절대 이인제도 함부로 탈당할 수도 없었고, 또한 보수층에서 500만표나 그를 지지하지도 않았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회창이 노무현과 겨루다가 패했던 2002년 대선은 어땠을까요?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