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이회창

이회창 부인 아내 한인옥 집안

이회창에 대한 연재글 9개입니다.

이회창이 대쪽 이미지를 갖게 된 이유, 그리고 이회창 부인 한인옥 집안에 대하여 짚어봅니다.


# 목차

* 이회창이 대쪽 이미지를 갖게 된 이유

* 이회창 김영삼의 관계

* 이회창 부인 한인옥 집안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이회창이 대쪽 이미지를 갖게 된 이유


그리고 김영삼 정권 출범 후, 이회창은 감사원장으로 임명되어서, 당시 센세이션이 일어날 정도의 활동을 합니다.


그 동안 '성역'으로 일컬어지던, 평화의 댐 사업, 국방부의 율곡 사업, 청와대 비서실 등은 적극적으로 감사하면서, 전국민들에게 '대쪽'이라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이회창: "청와대, 국군기무사령부 등 어느 기관이든 법규정에 따라 감사하겠다."


사실 이러한 이회창의 말과 행동이 당연한 것이었지만, 너무 오래 지속된 군사정권하에서 '상식이 비상식'이 되고,

부패 관련자들이 '해먹은 돈'이 천문학적이 되었던 것이고,

이런 기류가 '문민정부'라는 김영삼 정권까지 그대로 이어졌던 것이죠.


아무튼 당시 '성역 없는 감사'라는 이회창의 말과 행동 덕분에, 우리나라의 '오래 묵은 부정 부패'에 어느 정도 철퇴가 가해졌고, 국민들은 그런 이회창의 성품과 결단력에 감탄하게 됩니다.


이런 국민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이회창은 김영삼에 의하여 국무총리로 임명이 됩니다.

이회창 부인 한인옥 여사 사진

이회창 아내 한인옥 사진

* 이회창 김영삼의 관계


당시까지만 해도 국무총리는 정권의 방탄조끼나 얼굴마담 역할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회창은 헌법에 보장된 국무총리의 권한을 다 행사하려고 했고, 이것이 번번히 김영삼과 충돌을 일으키게 됩니다.


결국 국무총리가 된지 127일만에, 이회창은 스스로 사표를 제출하고 총리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는데,

이 덕분에 국민들은 다시 한번 이회창의 '대쪽 성격'에 큰 호감을 갖게 되었죠.


그리고 이회창은 변호사로 활동을 하다가 다시 김영삼에 의하여 1996년 1월 신한국당으로 영입이 됩니다.

. .
* 이회창 부인 한인옥 집안


이회창 부인은 한인옥입니다.

원래 이회창이 서울지방법원 판사로 재직하던 중에 선배의 소개로 한인옥을 만나서 결혼하게 되었죠.


참고로 이회창 아내 한인옥 집안 역시 엄청난 명문가입니다.

이회창 장인 어른 한성수도 법조계 거물로 1960년대에 대법관을 역임했죠. 


그리고 이회창 처남들은 대전고등법원장을 지낸 한대현과 서울대 치대 교수였던 한세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회창은 아들 2명, 딸 1명을 낳게 되는데,

이때 아들 2명이 모두 병역 면제를 받았고,

이 때문에 이회창의 대선 가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