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2편 - 김종인 부친 아버지 요절 이유

...

4편 - 김종인 부인 김미경 직업 교수

...

6편 - 김종인 뇌물 사건과 김대중 노무현 인연

...

9편 - 김종인 반기문 개헌 지지 이유

10편 - 손혜원의 김종인 비판과 김종인계 세력

...

12편 - 김종인이 불쌍한 이유


김종인과 문재인의 인연의 시작과 더불어

김종인의 '안티 문재인' 발언의 이유가 무엇일까요?


# 목차

* 김종인이 사과를 했지만

* 김종인이 가지고 있는 과거 상처들

* 김종인 문재인 인연의 시작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김종인이 사과를 했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계속 자기 자리를 지키면서, 박근혜 이미지 메이킹의 일등 공신이 되었죠.

(나중에 2013년 말에야 새누리당을 탈당함)


김종인: "박근혜 정부가 경제민주화를 더는 거론 안 할 걸로 본다. 내가 (경제민주화가) 될 수 있는 것처럼 얘기했던 데 대해 국민들에게 굉장히 미안하게 생각한다."


김종인: "대선 때는 (박 대통령의 경제민주화) 의지를 확실하게 믿었지만, 사람 속까지 들여다볼 순 없으니 어쩌겠냐."


이처럼 김종인은 과거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국민들에게 사과를 합니다.

본인 역시 '사람을 보는 눈'이 없다는 점을 깨달은 것 같네요.


다만 여기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 점은 무척 아쉽네요.

김종인 박근혜 사진

* 김종인이 가지고 있는 과거 상처들


아무튼 박근혜 당선 전후의 이야기를 들어보아도, 김종인이 '자리를 보장'받았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자신이 화두를 던졌던 '경제민주화'를 박근혜가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기에, 만약 박근혜가 당선이 된다면, 본인이 총리나 혹은 경제 부총리 자리를 맡아서 전권을 휘두를 수 있다고 생각을 했을지는 모르겠네요.


(결국 김종인 입장에서는 자신의 이미지만 '박근혜 당선'에 빌려주고, 토사구팽을 당한 꼴이 됨.)

(이런 부분이 김종인이 문재인에게 '날선 비판'을 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됨. 밑에서 추가 설명)


이처럼 김종인은 당대 최고의 권력자들로부터 여러 차례 '상처'를 받은 인물입니다.

노태우부터 시작해서, 김대중과 노무현과도 약간의 인연이 있었으며, 박근혜로부터 '배반'을 당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면이 있었죠.


이런 부분이, 현재 김종인의 행동을 해석하는데에, 굉장히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 .
* 김종인 문재인 인연의 시작


이후 야인 생활을 하던 김종인은 문재인의 영입으로 더불어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됩니다.

오랜 정치 인생중에서 김종인이 '대표'가 된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죠. (새누리당때도 '위원'중의 한명이었음)



현재 겉모양만 보면, 김종인이 문재인에게 때때로 비판을 넘어선 비난을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사실 김종인의 '튀는 발언'은 크게 2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첫번째는 '안티 문재인 발언'이고 두번째는 '내각제 개헌 지지 발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폰서 링크)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