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편 김종필 나이 집안 망한 이유

2편 김종필 박정희의 첫만남

3편 김종필 부인 박영옥, 김종필 아내 결혼 이유

4편 김종필 가족 아들 딸과 외국인 며느리

5편 김종필 오히라 메모와 한일협정의 문제점

6편 김종필 박정희이 일본 뇌물받은 이유

7편 김종필 박정희 결별 이유

8편 김종필 육영수 성격 평가

9편 김종필 최태민 박근혜 폭로

10편 박정희가 재혼 못한 이유는 박근혜

11편 김종필 박근혜 아이 근거

12편 김종필 박근혜 딸 아들 발언의 진실

13편 김종필 근황 문재인 반기문 안철수 평가


김종필과 박정희 결별 이유, 그리고 3김시대가 열리기까지 김종필이 전두환에게 분노한 이유 등을 짚어봅니다.


# 목차

* 김종필과 박정희의 결별

* 김종필과 전두환 노태우의 관계

* 결국 2인자로 남게 된 김종필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김종필과 박정희의 결별


박정희와 김종필이 이런 '벼랑 끝 전술'을 사용하지 못했던 것은, 위에서 언급한 '불법 정치 자금과 뇌물' 때문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김종필은 '박정희 정권의 2인자'로 활동을 합니다. 그러면서 박정희로부터 집중적인 견제를 받게 되었고, 결국엔 미국으로 장기간 외유를 떠나기도 합니다.


김종필: "(장기간 외유를 떠나면서 외유 이유는) 자의 반 타의 반이다."


이 말이 김종필의 유명한 어록중의 하나인데,

당시 박정희에 대한 불편한 심기가 그대로 묻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김종필은 박정희의 '실세 총리'에서 물러나서 은인 자중하는 와중에, 1979년 10.26 사건으로 박정희가 사망하게 됩니다.

* 김종필과 전두환 노태우의 관계


그리고 신군부가 등장하고, 전두환은 김종필을 '부정축재자'로 몰아붙이고, 김종필을 감금합니다.


이 때문에 김종필은 전두환을 증오하게 되었지만, 의외로 '노태우'에 대해서는 우호적으로 대합니다.


그 이유는 신군부 인사중에서 노태우만이 김종필에게 존댓말과 더불어 예우를 했기 때문이죠.


이에 김종필은 노태우에게 '2인자의 처세술'을 알려줍니다.

'절대 1인자(당시에는 전두환)에게 밉보이지 말 것,

그리고 1인자가 서운하게 하더라도 절대 서운한 감정을 표현하지 말 것 등'


이 덕분인지, 노태우는 2인자의 자리를 뛰어넘어서 1인자가 되기까지 합니다.

오랫동안 2인자 생활을 했던 김종필의 충고가 적절했기 때문일까요?

. .
* 결국 2인자로 남게 된 김종필


사실 이후에도 김종필은 3당 합당, DJP 합당 등, 소위 '킹 메이커'로 활약을 하는데, 이는 자신이 원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1인자'가 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발생한 '부산물'들이었죠.


아무튼 김종필은 전두환에 의하여 정계에서 축출되다시피 했지만, 1987년 민주화 이후 정치인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그리고 1988년 총선거에서 김종필의 신민주공화당은 총청권 중심으로 세력을 얻었고, 본격적인 '3김 시대, 혹은 1노 3김 시대'가 개막됩니다.

(1노란 노태우, 3김이란 김종필을 비롯하여 김영삼과 김대중)


아무튼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김종필은 3당 합당으로 김영삼을 대통령으로 만들었고, 이후 DJP 연합으로 김대중을 대통령으로 만듭니다.

(김영상과 김대중 역시 대통령이 될만한 충분한 저력이 있었지만, 김종필의 공 역시 무시할 수가 없음)


결국 박정희 시대의 2인자는, 시대가 흘렀음에도 '2인자' 자리를 벗어나지 못하게 되었네요.


(스폰서 링크)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