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편 김종필 나이 집안 망한 이유

2편 김종필 박정희의 첫만남

3편 김종필 부인 박영옥 결혼 이유

4편 김종필 아들 딸 결혼

5편 김종필 오히라 메모와 한일협정

6편 김종필 박정희이 일본 뇌물받은 이유

7편 김종필 박정희 결별 이유

8편 김종필 육영수 성격 평가

9편 김종필 최태민 박근혜 폭로

10편 박정희가 재혼 못한 이유는 박근혜

11편 김종필 박근혜 아이 근거

12편 김종필 박근혜 딸 아들 발언의 진실

13편 김종필 근황 문재인 반기문 안철수 평가


김종필과 박정희의 첫만남, 그리고 탈영병 김종필이 장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짚어봅니다.


# 목차

* 김종필의 군대 입대와 탈영 사건

* 김종필의 육사 입대

* 김종필 사병에서 장교가 되어서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김종필의 군대 입대와 탈영 사건


충남의 유지였던 김종필 집안이 한순간에 절단이 나게 된 것이죠.


당시 우익(?)단체였던 서북청년단의 만행을 보면, 김종필의 훗날 행동이 무척 흥미롭습니다.


아무튼 경제적으로 곤궁한 처지에 몰린 김종필은 택시 기사 노릇 등을 하다가 갑자기 육군 사병으로 입대를 합니다.


김종필: "집안에서 독립한 뒤 스스로 먹고 살기 위하여 택시 운전을 했다. 하지만 갑자기 교통사고를 내버렸고, 군에 입대해서 정신을 한번 차려볼 생각이었다."


이것이 훗날 김종필일 밝힌 입대 이유였는데, 사실 위에서 서술한 것처럼 당시 김종필 집안은 좌익으로 몰렸기 때문에, 좌익이 아니란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의도도 '입대 이유'에 포함되는 것 같습니다.

김종필 박정희 사진

* 김종필의 육사 입대


그런 다음에 김종필은 육군 사병으로 입대를 했는데, 불과 1주일만에 탈영을 합니다. 당시 군내부에 만연했던 구타와 굶주림때문이었죠.


이런 점들을 돌아보면, 젊은 시절의 김종필은 끈기와 근성이 부족했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학교 선생이나 군대를 중도에 포기했고, 또한 주먹도 휘두르면서 주변과 문제를 만들기도 했으니까요.


이후 김종필은 탈영병의 신분으로 서울대 동기의 집에서 숨어지냅니다. 그러다가 극장으로 놀러갔다가 우연히 육군사관학교 교도대를 만났고, 여기에 김종필은 다시 재입대를 합니다.


당시 광복 직후 6.25 전쟁 직전의 시대는 탈영병이 상당히 많았고 사회적으로 굉장히 불안정했기에, '탈영'은 그다지 큰 죄가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김종필은 육사 교도대에서 다시 사병으로 재입대를 했고, 김종필을 눈여겨본 중대장이 육사 입학시험을 칠 것을 권했고, 김종필은 이에 따릅니다.

. .
* 김종필 사병에서 장교가 되어서


결국 김종필은 육사 8기생으로 졸업하게 되는데, 무척 단기간에 장교가 되었죠.

(당시 장교가 태부족이었기에, 육사는 1기부터 9기까지 군경력자들이 입교하여 단기 교육으로 졸업함. 불과 2~4개월의 교육 후에 소위 계급장을 달고 임관함)


(원래 10기(1949년)부터 정규과정으로 2년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었지만, 6.25전쟁의 발발로 10기 이후에도 또다시 '찍어내듯이' 장교를 양성해야 했음)


아무튼 김종필은 6.25가 터지기 전에 소위로 임관을 했고, 정보장교로 육군본부 정보국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이때 김종필이 만난 사람이 바로 장도영(육군본부 정보국장)과 박정희(상황실장)이었죠.

(훗날 장도영은 5.16 군사 정변 당시 초대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을 지냈는데, 곧이어 박정희 일파로부터 제거당함)

(스폰서 링크)
. .

댓글
댓글쓰기 폼